제2권
제4부 해방을 향해
14장 독립한 여자

리처드 라이트 <블랙 보이>

결론

해제 - 이정순

여자가 남자에게서 경제적으로 해방된다고 해서 남자의 상황과 같은 정신적·사회적·심리적 상황에 있는 것은 아니다. 그녀가 직업에 종사하고 또 거기에매진하는 방식은 그녀 삶의 전체적 형태를 통해 구성된 상황에 달려 있다. 그런데 성인의 삶에 접근해 가는 과정에서 그녀 뒤에는 소년과 같은 과거가 없다. - P929

독립적인 여자는 체념보다는 투쟁을 택했기 때문에 어려움이 명백하다. 모든 살아 있는 문제는 죽음 속에서 침묵의 해결책을 발견한다. 그러므로 살려고 애쓰는 여자는 자기의 의욕과 욕망을 땅에 묻어 버린 여자보다 더 분열되어 있다. 그러나 그녀는 자기에게 후자를 모범으로 제시하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그녀는 오로지 남자와 비교함으로써만 자기가 불리해졌다고 생각할 것이다. - P934

때로 남자가 헌신적인 종복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루이스George Henry Lewes(1817~1878)는 조지 엘리엇George Eliot(1819~1880)의 곁에서 보통은 아내가 봉건 군주적 남편 주위에 만들어 내는, 좋은 분위기를 조성했다. - P942

여자가 이제껏 직업적으로 어떤 것을 이루었나를 판단하고 그것에 따라 여자의 미래를 예견하려 할 때, 이러한 사실들 전체를 시야에서 놓쳐서는 안 된다. 여자는 요동치는 상황의 한가운데서 전통적으로 여성성에 연루된 임무에 여전히예속된 채 직업에 임한다. 객관적인 환경도 여자에게 호의적이지 않다. 적대적이거나 적어도 경계하는 사회를 가로질러 길을 내려는 신참자가 되는 것은 언제나힘든 일이다. 리처드 라이트Richard Wright(1908~1960)"는 『블랙 보이 Black Boy에서 미국의 젊은 흑인에게는 야망이 출발부터 얼마나 가로막혀 있는지, 백인들에게는겨우 출발점에 불과한 그런 수준에 오르기 위해서 그가 어떤 투쟁을 지속해야 하는지 보여 주고 있다. 아프리카에서 프랑스로 온 흑인들도 여자들이 만나는 어려움과 유사한 어려움을 자신의 내부에서나 외부에서나 - 겪고 있다. - P946

결혼했거나 혹은 편안하게 부양받는 여자 친구를보면 홀로 성공을 확보해야 하는 여자는 유혹을 받는다. 그녀에게는 자기가 임의로 가장 어려운 길을 도맡은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장애물을 만날 때마다 다른 길을 선택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하고 자문한다. "내가 모든 것을 내 머리에서짜내야만 한다고 생각할 때면 말이에요 정말!" 가난한 어린 여학생은 분연히 나에게 그런 말을 하였다. 남자는 절박한 필요성에 복종한다. 여자는 부단히 자기의 결심을 새롭게 일신해야만 한다. 그녀는 자기 앞에 하나의 목표를 곧게 세우고 전진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주위를 두리번거리면서 앞으로 나아간다. 그래서그녀의 걸음걸이는 소심하고 불확실하다. 내가 이미 말했듯이, 앞으로 나아가면 갈수록 그녀는 그만큼 더 다른 기회를 놓쳐 버린다. 유식하고 지성적인 여자가 됨으로써 일반적으로 남자들 마음에 들지 않게 된다. 아니면 지나치게 성공해서 남편이나 애인에게 모욕감을 주게 된다. 그러므로 그녀는 그만큼 더 우아하고 경박하게 보이려 전념할 뿐만 아니라 자기 도약을 억제한다. - P947

위대한 일을 하기 위해서 오늘날의 여자에게 없는것은 무엇보다도 자기를 잊는 것이다. 그러나 자기를 잊으려면 우선 지금부터라도자기를 발견했다는 것을 단단히 확신하는 것이 필요하다. 남자들 세계에 이제막 들어온 신참자로서 남자들의 지지를 별로 받지 못하는 여자가 아직도 자기를찾는 데 너무 몰두해 있다. - P951

훨씬 더 흥미로운 여성 소설가들은 이 불공정한 사회를 규탄했던 반란자들이었다. 권리 주장의 문학은 강렬하고 진솔한 작품을 낳을 수있다. 조지 엘리엇은 반항 속에서 빅토리아조 영국의 세밀하고 극적인 이미지를 끌어내었다. 하지만 버지니아 울프가 지적한 것처럼 제인 오스틴이나 브론테 자매, 조지 엘리엇은 외적 속박에서 해방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헛되이 낭비해야만 했다. 그래서 큰 역량의 남자 작가들이 출발점으로 삼는 단계에 조금은 숨 가쁘게 도달했다. 그녀들에게는 자기들의 승리를 활용하고 또 자기들을속박하는 밧줄을 모두 끊어 낼 충분한 힘이 더 이상 남아 있지 않았다. 예를 들면, 스탕달의 아이러니나 거침없는 태도, 태연한 솔직함은 그녀들에게서 발견되지 않는다. 그녀들은 또 도스토옙스키나 톨스토이 같은 작가들의 풍부한 경험도 없다. 그 때문에 『미들마치』 같은 아름다운 작품도 『전쟁과 평화』에 필적하지 못한다. 『폭풍의 언덕』은 위대한 작품이지만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의영향력을 따르지 못한다. - P960

한 작가가 나에게 "여자들은 결코 변명을 넘어서지 못한다"고 말했다. 충분히근거 있는 말이다. 여자들은 이 세계를 탐색할 허가를 받았다는 데 완전히 감탄한 나머지 세계의 의미를 발견하려는 노력 없이 단지 그 명세 목록만을 작성한다. 때로는 주어진 것을 관찰하는 데에 그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 그녀들은 뛰어난 리포터가 된다. 어떤 남자 기자도 인도차이나와 인도에 관한 앙드레 비올리스Andrée Viollis(1870~1950)의 증언을 능가하지 못했다. 그녀들은 분위기와 인물들을 묘사할 줄 알고, 인물들 간에 미묘한 관계를 지적할 줄 알며, 그 인물들의 영혼의 은밀한 움직임을 독자들에게 느끼게 할 줄 안다. 윌러 캐더, 이디스 워튼, 도로시 파커, 캐서린 맨스필드는 날카롭고 차이를 고려하는 방식으로 개인과 풍토와 문명을 상기시켜 주었다. 히스클리프처럼 설득력 있는 남자 주인공을 창조하는 데 성공하는 여자는 드물다. - P961

어떤 여자도 『심판이나 『모비딕』이나 『지혜의 일곱 기둥』과 같은 작품을 쓰지 못했다. 여자들은 인간의 조건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이제야 겨우 그것을 전부 받아들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것은 그녀들의 작품에 일반적으로 형이상학적 반향과 블랙 유머가 빠져 있는 이유를 설명해 준다. 여자들은 세계를 괄호 속에 넣지 않고, 세계에 질문을 제기하지 않으며, 세계의 모순을 고발하지 않는다. 즉, 세계를 고지식하게 받아들인다. 물론 다수의 남자도 같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여자가 초라하게 보이는 것은 ‘위대하다‘고 불릴 만한 몇 명의 드문 예술가들과 비교할 때다. 여자를 한계 짓는 것은 운명이 아니다. 어째서 여자에게는 가장 높은 정상에 도달할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는지 - 왜 앞으로도 당분간은 주어지지 않을 것인지 - 그 이유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P962

결국 모든 인간이 성의 차이를 넘어서 자기의 자유로운실존의 험난한 영광 속에 자부심을 느끼는 것이 가능할 때, 비로소 여자는 자기의 역사, 문제, 의구심, 희망을 인류의 그것과 융합시킬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때비로소 여자는 자기의 삶과 작품에서 인격뿐만 아니라 현실 전체를 드러내 보이려 할 수 있을 것이다. 여자가 인간이 되기 위해서 싸워야 하는 한 창조자는 될 수없을 것이다.
다시 한 번 말하거니와, 여자의 한계를 설명하기 위해서 내세워야 할 것은 그녀의 상황이지 신비스러운 본질이 아니다. - P965

역사적 사실이 영원한 진리를 명확하게 규정한다고 간주할 수 없다. 상황은 변화하기 때문에역사적 사실도 역사적으로 나타나는 한 상황을 표현하는 것에 불과하다. 천재적인 작품 - 혹은 그저 작품 하나 - 을 완성할 모든 가능성이 여자들에게 거부되어있었는데, 어떻게 여자들 가운데 천재가 있을 수 있겠는가? 예전에 오랜 역사를지닌 유럽은 예술가나 작가를 한 사람도 배출하지 못한 미국인들을 야만적이라고 한껏 경멸했다. 이에 대해 제퍼슨Thomas Jefferson(1743~1826)은 요컨대 이렇게 대답했다. "우리에게 우리 존재의 정당성을 증명하라고 요구하기 전에 우리가 존재하도록 놔 두어라." 단 한 명의 휘트먼 멜빌도 낳지 못했다고 흑인을 비난하는 인종주의자들에게 흑인들도 같은 답변을 하고 있다. 프랑스의 프롤레타리아도 라신이나 말라르메의 이름에 대적할 수 있는 어떤 이름도 내세우지 못한다. 자유로운 여자는 이제 겨우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그녀가 자기의 한계를 극복하는 날에 아마도 랭보의 예언은 정당하다는 것이 증명될 것이다. "시인들이 생겨날 것이다! 여자의 끝없는 노예 상태가 무너질 때, 여자가 자기를 위하여 자기의힘으로 살아가게 될 때, 남자 - 지금까지는 가증스러운 - 가 여자를 해방하게 되므로 여자도 역시 시인이 될 것이다! 여자는 미지의 것을 발견할 것이다. 여자의 ‘정신세계‘가 우리 남자의 정신세계와 다를 것인가? 여자는 기이한, 불가해한, 혐 - P966

오감을 일으키는, 감미로운 것들을 발견할 것이고, 우리는 그것들을 취하고 이해하게 될 것이다." 여자의 ‘정신세계‘가 남자의 그것과 다를지는 확실하지 않다. 왜냐하면 여자는 남자의 정신세계에 동화함으로써 해방될 것이기 때문이다. 여자가 어느 정도로 독특하게 남아 있을지, 이러한 독특함이 어느 정도로 중요성을간직하게 될지 알기 위해서는 매우 담대한 예견을 시도해야만 할 것이다. 확실한것은, 지금까지는 여자의 가능성이 억압되어 인류에 손실이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바야흐로 여자 자신을 위해서, 모두를 위해서 여자가 마침내 모든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할 때라는 것이다. - P967

남자들이 처음에 무슨 이유로 여자들을 예속시켜 왔는지는 앞에서 이미 본 바와 같다. 여성성의 가치 하락은 인류 진보에 필요한 한 단계였다. 그러나 그 단계에서 양성의 협력이 일어났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 P974

"인간과 인간의 직접적·자연적·필연적 관계는 여자와 남자의 관계다"라고 마르크스는 말했다. "이런 관계로부터 남자가 어느 정도까지 자기 자신을 종으로서의 존재, 즉 남자로 이해했는지를 알 수 있다. 남자와 여자의 관계는 인간과 인간의 가장 자연적인 관계다. 그러므로 남자의 자연적 행동이 어느 정도까지 인간적인 것이 되었는지, 혹은 인간 존재가 어느 정도까지 그 자연적 존재가 - P987

되었는지, 그의 인간적 성격이 어느 정도까지 그의 본성이 되었는지가 그 관계에서 나타난다."
누구도 이보다 더 잘 표현할 수는 없을 것이다. 주어진 세계의 한가운데에서자유의 지배가 승리하도록 하는 것은 인간에게 주어진 권한이다. 이 숭고한 승리를 쟁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여자와 남자가 그들의 자연적 차이를 넘어 우애를 분명하게 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 P988

1. 여성 주체의 타자화
보부아르는 실존주의 인간관에 근거해 인간의 본질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모든 인간은 무한히 열려 있는 미래를 향해 초월하는 존재이며, 이 초월의 행동을 통해서 자기 자신을 구현하는 자유로운 존재다. 초월이란 주체가 시간의흐름에 자신을 수동적으로 내맡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성 속에서 적극적으로 목표를 정하고 실현함으로써 자신을 자유로운 존재, 즉 자유로 확립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것은 단 한 번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주체의 자유는 자유를 향한 부단한 자기 초월의 갱신과 반복에 의해서만 완성될수 있다. - P991

보부아르는 헤겔의 주인과 노예의 변증법을 원용해 인간관계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인간 상호 관계에서 각각의 의식은 다른 의식 앞에서 자신을 주체로서 확립하려 하고, 상대방을 비본질이자 객체로 규정하려 한다. 다만, 다른의식도 상대방에게 같은 주장을 대립시키고 자기 자신을 주체이자 본질로 환원시킨다. 이처럼 의식들은 서로 대립하면서 그들 각자의 상대성을 발견하고, 그들 관계의 상호성, 즉 상대방 앞에서 주체인 동시에 객체라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이 인간관계의 상호주체성의 진실이다. 그런데 현실에서는 남녀 간에 이 상호성이 세워지지 않았다는 것이 보부아르의 주장이다.
따라서 상호주체성이라는 인간관계의 진리가 현실의 젠더 관계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왜곡되어 작동하는지에 대한 여성의 상황을 규명하고, 다음으로 여성이 타자의 상황에 놓여 있는 현실에서 벗어나 어떻게 주체이자 본질로되돌아갈 수 있는지 그 조건과 가능성을 밝히는 것이 『제2의 성』의 전체적 내용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 P992

보부아르는 여자에게 타자로 살도록 강요하는 남성 중심의 세계를 단죄함과 동시에 자신의 자유를 완성하여 스스로 자기 존재를 책임지는 것을 회피하는 여성 주체에 대해서도 윤리적 엄격성을 보여 준다. 여성을 억압하는 가부장제가 지속되는 것은 남성과 여성 모두의 책임이라는 것이다. 여성의 상황에 관한 보부아르의 분석과 비판은 일관되게 이 두 층위에서 이루어진다.
그렇다면 보부아르와 함께 확인한 이런 비대칭적이고 불평등한 젠더 관계, 즉 남자에 대한 여자의 복종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보부아르에 의하면 애초에 남자가 자기의 우월성을 여자에게 강요하는 데 성공했으며, 여자는 유사이래 남자에게 내내 종속되어 있었다. 앞서 인용한 것처럼 여자의 종속은 역사의 한 시점에서 일어난 역사적 사건이 아니기 때문에 운명처럼 보인다는 것이보부아르의 주장이다. 하지만 무엇이 이를 가능하게 했는가? - P995

여자의 무능력과 몰락은 남자가 치부와 팽창이라는 계획을 통해 여자를 다루었기 때문에 나타났다고 보부아르는 보고 있다. 그리고 이것만이 여자가 압박당하게 되었다는 것을 설명하기에는 불충분하다고 역설한다. 어쩌면 성에 의한 노동의 구분도 양성의 우호적인 협조가될 수 있었으리라는 것이다. 만약 인간과 그 동류와의 근원적인 관계가 오로지 우호적인 관계라면 어떠한 노예적 유형도 설명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보부아르는 인간의 인간 지배 현상은 객관적으로 자기의 우월성을 성취하려하는 인간 의식의 제국주의적 결과라고 설명한다. 인간의 내부에 타자라는 근원적 범주와 타자를 지배하고자 하는 근원적 의지가 없었더라면 청동 도구의발견도 여성의 압박을 초래할 수는 없었으리라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팽창과지배에 대한 남자의 의지가 여자의 무능력을 저주로 변모시킨 것이다. - P998

레비스트로스에 의하면 원시 사회에서도 "공적 또는 단순히 사회적 권위는 항상남자들에게 속해 있었다." 그는 모든 사회에서 남녀 간에 기본적인 불균형이 있다는 것을 확인한다. 이러한 불균형은 결정적으로 남자의 생물학적인 특권, 즉 남자가 절대 포기하지 않고 여자에게 위치를 배정하기 위해 사용한 특권인 그의 완력에 근원을 두고 있다. - P1000

보부아르는 여성 해방이 사회주의 혁명으로 야기된 사회경제적 변화에 의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고 확신했다. 그러므로 이후에도 계급투쟁과는 독립적으로 여성의 권리만을 위해 투쟁하는 여성 단체들과 거리를 두고 있었다.
페미니즘에 대한 보부아르의 입장은 1960년대 초부터 변화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1970년대 초에야 비로소 ‘여성해방운동Mouvement de Libération des Femmes;MLF‘에 합류하여 ‘전투적인 페미니스트‘의 활동을 펼치기 시작한다. 그때까지그녀가 다른 여성들과 행동을 같이하지 않은 이유는 1968년 5월 혁명의 영향을 받은 MLF가 등장하기까지 어떤 여성 운동도 그녀의 사상과 일치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P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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