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컴퓨터들
도로시 본, 메리 잭슨, 캐서린 존슨, 크리스틴 다든

다른 시대
미국 남북 전쟁이 끝난 후 통과된 연방법은 노예 제도를 없애고 흑인들에게 완전한 시민권과 투표권을 보장했다. 하지만 많은 주와 지방 정부들은 다른 법들을 만들어 인종 분리정책을 합법화했다. 남부 지역에 가장 많이 존재했던 이 법들은 일상 곳곳에서 흑인과 백인을 분리시켰다.
백인과 흑인은 같은 레스토랑에서 밥을 먹을 수 없다.

백인과 흑인은 같은 식수대에서 물을 마실 수 없다.
백인과 흑인은 같은 화장실을 이용할 수 없다.
백인과 흑인은 같은 학교에 다닐 수 없다.
백인과 흑인은 버스에서 같은 구역에 앉을 수 없다.
백인과 흑인은 같은 동네에 살 수 없다.
백인과 흑인은 같은 병원에서 치료받을 수 없다.
백인과 흑인은 같은 바닷가에서 놀 수 없다.
백인과 흑인은 같은 스포츠팀에서 뛸 수 없다.
백인과 흑인은 극장에서 같은 구역에 앉을 수 없다. - P16

백인과 흑인은 다른 인종인 사람과 결혼할 수 없다.
백인과 흑인은 같은 묘지에 묻힐 수 없다.

연방법상으로는 흑인들에게도 투표할 권리가 있었다. 그렇지만 많은 주의 지방 법들은 흑인들의 투표를 막았다. 어떤지역들은 인두세를 과하게 걷거나 문해력 증명서를 강요하거나 혹은 다른 제약들을 가해서 흑인들이 유권자 명부에 등록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그뿐만 아니라 유권자 명부에 등록되지 않으면 배심원이 되거나 공직에도 출마할 수 없었다. 이때문에 많은 흑인들은 투표권 이외에 기본적 시민권들도 가질 수 없었다. - P17

여성 수학자들이 랭글리 항공 연구소에서 일하기 시작한것은 1935년부터였다. 여성 수학자들이 남성 공학자들과 똑같이 계산을 잘하거나 심지어 더 잘한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데는 그다지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그렇지만 남성 동료들과 동등한 자격을 보장해 줄, ‘수학자‘라는 직함을 부여받은 여성은 거의 없었다. 여성들은 대신 ‘준전문가‘로 분류되었다. 남성들보다 급여를 덜 받는 직함이었다.
랭글리 항공 연구소에서 여성 수학자들은 ‘컴퓨터‘라고 불렸다. 이들은 공학자들이 테스트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더유용한 형식으로 변환하는 계산 작업을 했다. 오늘날 ‘컴퓨 - P23

터’라는 용어는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기계를 가리키지만, 1940년대에 ‘컴퓨터‘는 계산 작업computation을 하는 사람, 숫자에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여성을 가리켰다. - P24

인간 컴퓨터정부는 백인들만 고용해서는 인력이 부족하다고 판단했고흑인들을 고용하기로 결정했다. 시민운동 지도자인 필립 랜돌프는 루스벨트 대통령에게 연방 정부와 방위산업의 인종차별 정책을 폐지하고 ‘공정 고용 실행 위원회‘를 만드는 행정 명령을 발효하라고 촉구했다. 이 행정 명령은 미국 흑인들에게 새롭고 놀라운 기회를 열어 줬고 흑인들은 전시 동안 백인들과 함께 일할 수 있게 됐다. - P25

시내버스와 전차가 아침부터 밤까지 동네를 휘젓고 다녔다. 버스에서 근무를 마친 노동자들이 쏟아져 나오면 또 다음근무를 이어 할 노동자들이 우르르 몰려갔다. 버스는 항상 만원이었고 인종 분리 정책 때문에 더 혼잡했다. 백인은 버스 앞문으로 타고 내리고 흑인은 버스 뒷문으로 타고 내려야 하는규칙이 있었다. 버스 중앙에는 ‘유색 인종의 선Colored Line’ 이라고 불리는 경계가 존재했다. 백인 자리가 꽉 차면 버스 운전사가 흑인에게 양보를 강요하고 백인 좌석 구역을 임의로늘렸다. 그럴 때면 흑인은 백인에게 자신의 자리를 양보해야했다. 때로 뒷문에 버스 안내원이 없어 버스 앞문으로 탔다가사람들을 헤치며 버스 뒤편까지 들어가야 하는 일도 있었다. 이것은 백인도 마찬가지였다. 백인도 뒷문으로 탔다면 사람들을 비집고 백인 좌석이 있는 앞자리로 가야 했다. 백인조차도 여러 혼잡과 불편에 대해 투덜댔다. 그러나 백인은 혼잡과불편을 겪는 것에 그치는 반면 흑인은 규칙을 어겼다는 이유로 체포되거나 벌금을 내는 일도 있었다. - P49

흑인으로서의 삶과 미국인으로서의 삶 사이의 간극 때문에 ‘두 개의 승리‘라는 개념이 생겼다. 제임스 톰슨은 〈피츠버그 커리어>에 보낸 편지에서 이 개념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흑인들은 두 개의 승리를 상징하는 더블 브이 방식을 취해야합니다. 첫 번째 브이는 나라 밖에 있는 적들에 대한 승리를상징하고 두 번째 브이는 나라 안에 있는 적들에 대한 승리를 상징합니다. 추악한 편견을 퍼뜨리는 무리는 우리의 민주주의 정부를 파괴할 것이 분명합니다. 악의 축인 적국들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도로시 본 역시 ‘더블 브이‘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었다. 전쟁에서 승리하는 것과 미국 흑인들의 시민권 투쟁에서 승리하는 것 말이다. 도로시는 수학자로서 일하기로 결심하면서 자신이 두 목표, 즉 더블 브이를 향해 충실히 노력해 나가고 있다고 믿었다. - P53

서쪽 지구 컴퓨터들은 자신들이 흑인이거나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열등한 존재로 취급받을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철저히 거부했고 자매처럼 한데 똘똘 뭉쳐 서로의 일을 도왔다. 이들은 서로의 작업 결과를 재확인해 주고 지각이나 후줄근한 외모, 근무 태도 등을 지적받지 않기 위해 서로서로를 미리 단속했다. 이들은 흑인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 관념에 맞서싸웠다. 자신들이 그저 단순한 개인이 아닌 더 큰 무언가를 상징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비행기미리엄 만과 흑인 여성들은 전쟁 중의 어느 시기에 ‘유색인종 컴퓨터’라는 표지판이 구내식당에서 완전히 사라진 것을알고 기뻐했다. 여전히 사무실은 분리돼 있고 화장실도 따로써야 했지만 ‘서쪽 지구 구내식당 전투‘는 결판이 났다.
표지판이 없어도 서쪽 지구 컴퓨터들은 여전히 같은 테이블에 앉아서 함께 점심식사를 했다. 그렇지만 이제는 굴욕적인 표지판을 힐끔거릴 필요가 없었다. 다른 이들처럼 편하게 식사와 대화를 즐길 수 있었다. - P67

컴퓨터들이 하는 일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었지만 크게 빛나는 일은 아니었다. "만약 누군가가 당신에게 원한이 있다면당신을 컴퓨터로 만들 것이다." <에어 스쿱>의 한 칼럼이 농담을 던지기도 했다. "왜냐하면 당신이 아무리 기발하고 영광스러운 일을 수없이 하더라도 결과는 공학자의 공으로 남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만약 그가 실수를 하거나 계산을 틀린다면 모든 실수를 당신의 탓으로 돌릴 것이다. - P79

전쟁에 참여했던 남성들이 돌아오자 여성 노동자들에 대한수요도 크게 줄어들었다. 흑인과 백인 모두 합쳐 2백만 명의 미국 여성이 해고 통지서를 받았다. 전쟁이 공식적으로 끝나기도 전이었다.
어떤 여성들은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어 했다. 하지만 어떤 여성들은 일자리와 급여를 놓치고 싶지 않아 했다. 밥을 하고 아이를 키워야 하는 여성의 전통적 역할로 돌아가고 싶지않았던 것이다. "많은 남성들은 연약하고 자그마했던 아내가 독립적인 여성으로 훌쩍 성장해 있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뉴퍽 저널 앤드 가이드> 신문의 한 여성 칼럼니스트가 말했다. - P85

메리가 소녀들을 가로막는 사회적 제약을 완전히 제거 할수는 없었을 것이다. 그렇지만 소녀들이 스스로에게 제약을 가하지 않도록 돕는 것이 메리의 임무였다. 검은 피부, 성별, 경제적 지위, 이것들 중 그 어떤 것도 소녀들의 꿈을 방해할수는 없었다. "너희는 더 잘할 수 있어. 우리는 더 잘할 수 있어." 메리 잭슨은 소녀들에게 늘 말해 주었다.
그녀는 인생이란 삶에 대한 기대를 높여 나가는 기나긴 과이라고 생각했다. - P107

시간이 흐르면서 도로시 후버와 같은 여성들은 계산부를 떠나 다른 사무실에서 백인 공학자들, 백인 컴퓨터들 옆에 앉아 일을 하기 시작했다. 이 여성들은 직장에서 차별에 맞서싸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최선을 다해 자신의 일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수학 방정식은 방정식을 푸는 사람의 피부가 무슨 색인지 개의치 않았다. 답만 정확하다면 말이다. - P1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