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자유주의 페미니즘
베티 프리단 - 여성성의 신화, 두 번째 단계
앨리슨 루리 - 테이트 가족의 전쟁

"자유주의"라는 용어는 페미니스트 아젠다와 연결될 때 모호해진다. 이는 용어를 사용하는 역사적 맥락의 특수성 때문이다. - P79

그러므로 자율적, 이성적인 개인을 주장하는 18세기 자유주의 모델은 묵시적으로 백인 남성 중산층 개인을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로크와 루소는 여성의 전통적 역할을 옹호하여, 여성의 활동은 시장의 공적 영역으로부터 배제되어야 하고, 새롭게 여성화된 사적 영역인 가정과 핵가족에 국한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 P80

하지만 이들은 개인 여성에게 남성과 동등한 권리를 부정하는 불공정성은 비판하면서도, 남녀의 불평등한 권력관계가 만들어내는 가부장제 사회의 더 큰 구조적 남녀 불평등은 등한시한다. 이런 점은 그들이 모성(motherhood)에 대해 논의할 때 분명하게 드러난다. 그들은 아직도 모성을 여성의 자연스러운 역할로 인식하고 있다. - P81

자유주의에 대한 모순적인 역사와 이데올로기를 가장 잘 구현하고 있는 곳이 바로 20세기 미국이고, 페미니즘 제2물결의 시작이 미국의 자유주의 페미니즘이기 때문이다. - P82

‘여성성 신화‘란 중요한 아이디어 두 개를 결합하고 있는데, 하나는 여성성이란 특별하고 소중한 무엇이고, 남성성과는 다르지만 상호보완적임을 함축한다. 또 하나는 이 여성성은 결혼, 모성, 가정, 프리단이 이름지은대로 "가정 주부라는 직업"을 통해서만 가장 잘 완성될 수있다는 생각이다. - P83

프리단은 고등교육 기관들이 기능주의와 프로이트주의의 영향을 그대로 흡수하고, 여성들에게는 지적으로 덜 엄격하고, 남녀에게 서로 다른 교육과정을 보급하는 것에 대해 비판했다. - P85

성정치학을 강조하면 평범한 여성들(결혼한 이성애자들)을 페미니스트 운동에서 멀어지게 만들고, 전통적 가정을 중시하는 뉴라이트 정치들인의 손에서 이용당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 P87

두 번째 단계에 따르면, 사회경제적 맥락은 현대 여성 운동의 실패와 공모하여 페미니즘에 대한 백래쉬를 만들어냈고, 결국 페미니즘과 반페미니즘 둘로 갈라져 양극화시켜버리는 결과를 초래했다. - P87

그래서 페미니즘의 수사는 "여성 대(versus) 가족이 아니라, "여성과 가족이 되어야 한다(228) 프리단은 주장한다. - P89

프리단은 섹슈얼리티에 대한 문제가 아닌데도 섹슈얼리티를 문제의 해결책으로 삼으려는 태도를 비판하고, 이런 태도는 여성이 가정에 갇혀있기 때문이라는 통찰을 제시한 바 있다. - P95

에리카는 처음엔 다른 이들의 영향에 대해서만 생각했었지만, 점차 에리카의 사유는 개인에서 사회로 확장된다.

마치 무대 위에 있는 듯했다. 조명은 호박색으로부터 파란색으로변화하고, 배우들 뒤로 풍경이 바뀐다. 오두막과 정원이 보이는 커튼이 위로 올라간다. 마을 사람들은 움직이지 않는다. 그러나 지금산과 폐허를 배경으로 하는 그들은 뭔가 어색해보이고, 작아 보이고, 옷차림이 지나쳐 보인다. 어쩔 수가 없다. 이게 바로 중년 여성이 겪는 최악의 상황이다. 이미 선택했고, 아직 미숙할 때 오래 전에 삶의 중요한 행동을 결정해버렸다. 지금은 너 자신과 세상에 대해 좀 더 잘 안다. 이제야 선택할 능력이 생겼지만 선택할 일이 남아있지 않다.
에리카는 생각한다. 다니엘의 말이 옳아. 남자는 처지가 훨씬 낫다. 브라이언은 중요한 일이 있고, 그는 결정을 내린다.... 그녀에특겐 결정내릴 일은 없고, 오로지 반복되는 일상만 있을 뿐이다. 그녀가 할 수 있는 거라고는 견디는 것 뿐이다. (45-6)

위의 인용구는 개인이 자율적이고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존재라는 생각을 비판한다. 그런 생각은 오로지 남자들만 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리카는 구조적으로 불가능한 중요 결정을 내릴수 있게 되고, 결국 다른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에리카는 마을합창단의 단순한 멤버 그 이상의 역할을 하게 된다. - P104

하지만, 루리의 소설은 프리단이 『두 번째 단계에서 개진하는 새로운 주장 중 세 개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다. 루리의 소설에서 가장 놀라운 요소 중 하나는 젠더 관계에서 정치적 군사적 메타포를 폭넓게 활용한다는 점이다. 정치 군사 메타포는 그 책이 출판되던 당시 미국의 문화와 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던 베트남 전쟁과 관련이 있다(Newman, 104-5 참조). 그러나 전쟁 군사 메타포는 에리카와 브라이언의 관계를 넘어 더 큰 규모의 남녀 관계들과 관련되면서, 언어가 개인의 주체성에 영향을 끼치며, 자아와 사회가 연결되어있다는 사실을 훨씬 폭넓게 일깨운다. 에리카가 전쟁의 담론을 취하면서 이를 브라이언과 맞서기 위해 사용할 때, 개인적인 것은 정치적인 것에 진정 영향을 끼치고, 또 거꾸로도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알게 된다. 이러한 연관성은 페미니즘 운동의 급진적 진영에서 주장하는 것과 정확하게 똑같다. - P112

다.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개인이 사회/이데올로기와 갖는 관계에있어서 문화적으로 용인되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고, 젠더 차이에 대해 규범적인(모순적이지만) 모델에 따르고 있으며, 정치적 행동과 진보와 변화에 대해 전통적인 입장을 고수한다. 이런 점에서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우리 사회의 현재 있는 그대로의 구조를 유지하는데 노력을 투자하고 있으며, 그 구조 밖으로 움직이려고 하지 않는다. 이 점이 가장 큰 한계다. 그래서 자유주의 페미니즘이 페미니즘 이론이나 정치적 운동에서 가장 인기 있고, 동시에 가장 덜 위협적인 이유다. 그렇기 때문에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그들의 아젠다를 전략적으로 동등권 법안을 통과하는 캠페인과 같은 특정한 페미니즘 목적을 위해 활용될 수 있다. - P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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