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당신은 찬사를 바라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은 이인용문들에 대해 골똘히 생각하고 있지요. 분명 침울한 당신의 표정으로 보아, 전문직 생활의 특징에 관한 이 인용문들은 당신에게서 어떤 우울한 결론을 이끌어낸 게 분명합니다. 그것이 무엇일까요? 우리 즉 교육받은 남성의 딸들이 악마와 심해(深海) 사이에 놓여 있다고 당신은 간단히 대답합니다. 우리 등 뒤에는 가부장제가 있습니다. 무의미하고 비도덕적이며 위선적이고 굴욕적인 사적 가정이 있지요. 우리 앞에는 공적 세계가 있습니다. 소유욕이 강하고 시기심이 많으며 호전적이고 탐욕적인 전문직의 세계이지요. 전자는 우리를 하렘의 노예처럼 감금합니다. 후자는우리에게 벌레처럼 머리부터 꼬리까지 오디나무, 그 신성한 자산의 나무를 맴돌도록 강요합니다. 그것은 해악들 중의 선택입니다. 어느 쪽이라 할 것 없이 나쁘지요. 차라리 다리에서 강으로 뛰어들어 그 게임을 끝내고, 인간의 삶 자체가 착오라고 선언하며 끝장을 내는 편이 낫지 않을까요? - P293

이번에는 19세기 남성의 생애가 아니라 여성, 직업을 가진 여성의 생애를 살펴보기로 합시다. 하지만 당신의 서고에는 빈 곳이 있어 보이는군요, 부인, 전문직에 종사한 19세기 여성들의 전기는 한 권도 없습니다. 톰린슨, F.R.S. (영국 학술원 회원), F.C.S. (화학 협회 회원)이라는 어떤 사람의 부인이 그 이유를 설명해 줍니다. ‘젊은 숙녀들의 보 - P294

육직 취업을 권고하려고‘ 책을 쓴 이 부인은 이렇게 말합니다. ‘………가정교사로 일자리를 얻는 것 외에 미혼 여성이 생계비를 벌 수 있는 방법은 전혀 없었다. 성격적으로나 교육으로 인해서 또는 교육의 결핍 때문에 여성이 그일에 부적합한 경우도 종종 있었다.‘ 이 글이 쓰인 것은 1859년입니다. 지금으로부터 채 백 년도 되지 않은 과거이지요. 이것이 당신 서고의 빈 곳을 설명해 줍니다. 가정교사를 제외하고는 전문직을 가진 여성들이 없었으므로, 그들의 생애를 기록한 책도 없습니다. 그리고 가정교사의 전기 즉 기록된 생애는 한 손으로도 꼽을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가정교사의 생애를 연구함으로써 우리가 전문직 여성의 삶에 관해서 무엇을 알 수 있을까요? 다행히 오래된 상자들이 옛 비밀들을 꺼내놓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일전에 1811년경에 쓰인 그러한 문서 하나가 기어 나왔지요. 무명의 위턴 양이라는 사람이 있었던 모양입니다. 그녀는 아이들이 잠자리에 들고 나면 다른 무엇보다도 직업 생활에 대한 자기 생각을 휘갈겨 쓰곤 했지요. 그런 생각들 가운데 한 가지는 이런 것입니다. ’아, 라틴어,프랑스어, 예술, 과학을 배울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매일 종종걸음 치듯 바느질하고 가르치고 베껴 쓰고 설거지하는것이 아니라면 그 무엇이든 왜 여성은 물리학, 신학, 천문학 등등과 그에 따른 화학, 식물학,논리학, 수학 등을 모두 배울 수 없는 것일까?‘ 가정교사의 생애에 대한이 논평,가정교사의 입술에서 흘러나온 이 질문은 암흑으로부터 우리에게 전달됩니다. - P295

전기에서는 완곡하게 간접적으로 제시되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문의 여지없이 명확하게 드러나는바, 이 교사들은 가난, 순결, 조롱이었고, 그리고ㅡ하지만 ‘권리와 특권의 결핍‘ 을 함축하는 단어가 무엇일까요? 그 구태의연한 단어, ‘자유‘에 압력을 가해 확장시켜 다시 한 번 사용할까요? 그렇다면, ‘비실재적 충성심으로부터의 자유‘가 그들의 네 번째 교사였습니다. - P299

그것을 입증하기 위해서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이 교육과 교육이 낳은 결과를 비판한 그 유명한 단락을 다시 한 번 인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그녀가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기쁨을 느끼며 크림 전쟁을 환호한 것도 강조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다른 원전들(유감스럽게도 그 원전들은 무수히 많지요.)에 제시된 양성의 생애에서 아주 풍부하게 입증되듯이, 그 교육이 만들어낸 공허 - P300

함, 치졸함,원한, 폭정, 위선, 비도덕성을 예시할 필요 역시 없을 것입니다. 어떻든 그 교육이 한 성에 가혹했음을보여주는 마지막 증거는 우리 시대의 ‘위대한 전쟁‘ 에 대한 기록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당시의 병원, 수확기의 들판, 군수공장에는 대체로 그 교육에 대한 끔찍한 공포에서 달아나 비교적 마음에 맞는 곳으로 피신한 여성들이 몰려들었지요. - P301

되풀이하여 요약하자면 성, 계급 혹은 피부색과 관계없이 적절한 자격을 갖춘 사람들이 전문직에 들어가도록 돕는다는 조건으로 당신은 1기니를 받게될 것입니다. 더 나아가 당신이 전문직에 종사하면서도 가난,순결,조롱, 비실재적 충성심으로부터의 자유와 결별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말이지요. - P302

그 밖에 비록 조건이 많아 보이고 기니는 유감스럽게도한 닢밖에 없지만, 현재의 상황으로 미루어볼 때 그 조건들을 달성하기란 대부분 그다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첫번째 조건―생계를 유지할 만큼 충분히 돈을 벌어야 한다는―을 제외하면, 다른 조건들은 영국의 법률에 의해서 - P305

대체로 보장되어 있으니까요. 영국의 법은 여성이 막대한 재산을 상속받지 못하도록 규정해 놓았습니다. 영국의은 우리에게 국적이라는 정식 낙인을 찍지 않았으며, 바라건대 앞으로도 오랫동안 허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허영심과 자만, 과대망상증이라는 현대의 커다란 죄악을방지하는 데 있어서 매우 귀중한 것, 정신의 온전함을 유지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것 말하자면 조롱과 질책, 경멸ㅡ을 우리의 남자 형제들이 지난 몇 세기 동안 그러했듯이앞으로도 몇백 년 동안 우리에게 제공하리라는 것은 거의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또한 영국 국교회가 여성을 고용하기를 거부하는 한―앞으로도 오랫동안 우리를 배제하기를!ㅡ그리고 유서 깊은 학교와 대학교들이 그 기금과특권의 한몫을 우리에게 허용해 주지 않는 한, 우리는 우리 편에서 조금의 노력도 들이지 않고 그러한 기금과 특권의 소산인 특정한 충성심과 신의의 맹세에서 면제될 것입니다. 더욱이 사적인 가정의 전통 즉 현재의 이면에 놓인 대대로 내려온 기억은 당신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 P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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