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전 이맘때쯤 나는 무엇을 좋아했고 어떤 고민에 빠졌으며 어떤 걱정이 제일 컸는지 알 수가 없다. 아니 5년 전, 아니 1년 전 이맘때쯤은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시간을 보냈는지, 어떤 책을 읽고 있었는지 기억이 나질 않는다. 독서노트를 봐야 지난해 11월에 읽은 책이 무엇이었는지 알 수 있고, 일기장을 봐야 그때 어떤 일이 있었으며 어떤 생각을 했는지 알 수 있고, 블로그에 올린 글을 봐야 그때 어떤 글을 썼는지 알 수 있다. 나의 삶에 ‘기록’이란 게 없었다면 그것들을 알기 위해 기억을 더듬어 보다가 생각이 나지 않으면 기억을 포기하리라. 기억을 포기하는 것은 내 삶의 일부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여긴다. 그래서 최근 내 마음을 사로잡은 것들을 나열해 보기로 했다.

 

 

 

 


1.

요즘 내가 애독하기로 작정한 책이 있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 저, <소로의 일기>다. 나도 일기를 쓰는 사람으로서 글을 잘 쓰는 사람은 일기를 어떻게 쓰는지 궁금했다. 물론 그의 일기에서 내가 배울 게 있을 것이고 배울 것을 발견하는 재미에 기대가 커서 구입했던 것. 1817년에 태어나 1862년에 생을 마감한, 그야말로 옛사람의 글을 보면서 무엇보다도 내가 신기하게 생각한 것이 있다. 우리가 지금 생각하는 것들을 그는 그 옛날에 생각해 냈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면 이런 것.

 

 

우리는 ‘인간은 자기가 보고 싶은 것만 본다.’라는 걸 알고 있다. 소로는 이미 그 옛날에 일기에 이렇게 써 놨다.

 

 

..........
한평생 어느 한 대상을 마주보고 있을지라도 나와 관계가 없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전혀 보지 못할 수도 있다.(148쪽)
- <소로의 일기>에서.
..........

 

 

또 요즘 흔히 하는, ‘위기를 기회로 삼아라.’라는 말을 소로는 이미 그 옛날에 일기에 이렇게 써 놨다.

 

 

..........
뛰어난 사람들은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그 자체의 죄로 여기기보다는 그것을 미래를 향한 용기와 미덕에 열중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인다.(198쪽)
- <소로의 일기>에서.
..........

 

 

표현만 다를 뿐 같은 의미로 읽을 만한 구절을 보고 신기했으며 감탄했다.  


 
빨리 읽지 않고 느리게 천천히 뜻을 음미하며 읽을 예정이다.

 

 

 

 

 

 

 

 

 

 

 

 

 

 

 

 

 

 

 

2.
2017년의 달력 종이가 두 장 남았다. 이 해 안으로 다 읽어야 할 책이 두 권이 있다. 알라디너의 책이다. 스텔라 님과 마태우스 님이 내신 책이다.

 

 

나, 읽으면서 깜짝 놀랐다. 두 분 다 알라딘 서재에 올리는 글보다 잘 썼기 때문이다. 혹시 책을 내면 집중력이 높아져서 글을 잘 쓰게 되는 것인가? 그렇다면 나도 책을 내서 집중력을 높여서 글을 잘 쓰는 경지에 가 봐야 되나? 뭐, 이런 생각을 하게 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알라딘 서재에는 책을 내고 글을 잘 쓰는 고수들이 많은데 마치 나도 고수인 양 그들과 동격으로 글벗처럼 지낸다는 생각을 했다. 그렇다면 행운이 아닌가. 

 

 

 


 

 

 

 

 

 

 

 

 

 

 

김지안 저, <네 멋대로 읽어라> - stella.K 님의 책.

 

 

 

 

 

 

 

 

 

 

 

 

 

 

 

서민 저, <서민 독서> - 마태우스 님의 책.

 

 

 

애독하는 중이다. 여러분도 읽어 보시길...

 

 

 

 

 

 

 

3.
회사에 다니는 큰애가 이 가을에 내게 준 선물이 있다. 노트북이다. 내가 쓰던 노트북이 고장이 나서 아쉬운 대로 넷북을 침대에서 사용하곤 했는데 화면이 작아 자기가 답답하다며 나를 매장에 끌고 가서 사 줬다. 거실에 큰 화면의 데스크톱 컴퓨터가 있으니 살 필요가 없다고 해도 막무가내였다.

 

 

넷북은 작아 가벼운 데다가 배터리를 빼어 더 가벼워져서 휴대용으로 쓰기 좋았는데 딸이 사 준 노트북도 넷북 정도로 가벼워 놀랐다. 요즘 출시되는 노트북은 화면이 커도 가벼운 장점이 있나 보다.

 

 

 

 

 

 

 

넷북과 노트북과 책 크기 비교.
셋 다 잘생겼다. 보기만 해도 뿌듯하다.

 

 

 

 

 

 

 

4.
지난여름에 내가 애용했던 액세서리이다. 팔찌, 목걸이, 반지.

 

 

 

 

치마보다 바지를 선호하는 내가, 여성이기보다 중성 같다, 라고 느껴질 때가 있는 내가 ‘나, 여자이긴 여자구나.’라고 느껴질 때가 있는데, 바로 이런 것들을 좋아할 때이다. 

 

 

 

 

 

 

 

5.
가을의 표정에 마음을 빼앗겨 사진으로 남겼다.

 

 

 

 

 

 

 

 

 

 

 

 

 

자연은 왜 이렇게 아름다운 것이냐, 라고 자연에게 물어보았다. 아무런 대답이 없었다. 그저 온몸으로 아름다움을 표현할 뿐이었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7-11-15 14: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요즘 노트북은 점점 가벼워지는 것 같아요. 새 노트북 색상이 예뻐요. 좋은 선물 받으셨네요.^^
pek0501님 따뜻하고 좋은 오후 보내세요.^^

페크pek0501 2017-11-15 20:39   좋아요 1 | URL
반가운 서니데이 님.
예, 맞아요. 점점 가벼워져서 한 손으로 들고 다녀도 되는 시대가 되는 것이죠.

오늘 지진 때문에 내일 있을 예정인 수능을 일주일 연기한다는 뉴스를 봤습니다.
포항 지역의 지진이 심했는데 서울은 잘 모를 정도로 살짝 흔들렸나 봐요.
저는 세상에서 지진이 제일 무섭습니다.
아무도 다치지 않길 기도해야 할 밤 같습니다.
댓글, 고맙습니다.

stella.K 2017-11-15 16:1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책 받고 놀랐어요.
다 편집자를 잘 만난 덕이죠.ㅎㅎ

넷북이란 게 있군요.
작아서 좋긴한데 화면이 작으면 눈이 더 안 좋아진다는
말이 있던데 저는 못 쓸 것 같아요.ㅠ
그래도 따님이 노트북도 사 주시고 좋으시겠어요.^^

저도 10년 전쯤에 뭐하고 살았는지 모르겠습니다.
분명히 죽을만큼 고민스럽고 고통스러운 날도 있었을텐데
그래도 그 고비 넘기고 지금도 잘 살고 있는데
그땐 왜 그렇게 투정이 심했는지...ㅠ
하나님은 감당할만한 시험만 허락하신다잖아요.

소로 일기가 새로나왔군요. 예쁘네요.
일기를 안 쓴지가 오래됐습니다.
아마도 블로그가 생기고부터 점점 멀어진 것 같아요.
그전엔 어떤 땐 일기 쓰는 손맛이랄까?
뭐 그런 걸 느끼며 쓴 날도 많았는데...ㅠ

페크pek0501 2017-11-15 20:46   좋아요 1 | URL
편집자가 아무리 훌륭해도 글 원판이 좋아야 하는 것이죠. ㅋ
넷북은 화면이 작은 반면 휴대용으로 좋습니다. 글자 크기를 14 포인트로 하여 쓰다 보면 화면이 작은지 잘 모른답니다. 습관이 무섭지요.
넷북 쓰다가 거실의 PC를 사용하면 화면이 커서 시원해요.

스텔라 님은 일기를 쓰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일기 같은 글을 서재에 올리기도 하고 워낙 글을 많이 올리시는 편이라서요.
저는 노트에 볼펜으로 꾹꿀 눌러 쓰는 걸 좋아해서 그 맛에 일기를 씁니다. 또 사적인 이야기나 내밀한 생각을 쓸 수 있어 좋습니다. 워낙 기록하는 걸 즐깁니다.
고맙습니다.

AgalmA 2017-11-15 16: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월든>도 그렇지만 <소로의 일기>도 언제 어느 때 봐도 좋은 책 같아요. 청년편 다음은 노년편이겠죠? 소로의 일기 70권을 단 두 권으로 정리라니...아쉽지만 후속책도 기다리고 있어요^^

페크pek0501 2017-11-15 20:48   좋아요 1 | URL
지금 제가 읽고 있는 책이 청년편인 거죠. 노년엔 어떤 생각을 적었는지 저도 궁금해지네요.
글 잘 쓰는 작가의 일기를 훔쳐보는 듯한 색다른 재미를 느끼고 있어요.
월든보다 소로의 일기가 저는 더 좋습니다.
고맙고요, 또 뵙기를...

cyrus 2017-11-16 14: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과거에 남긴 기록들을 보면 부끄러워요. 그래서 과거 기록을 기억하는 것을 포기하겠습니다.. ㅎㅎㅎ

페크pek0501 2017-11-17 20:50   좋아요 0 | URL
흐훗... 그렇습니까?

그건 아마도 과거에 비해 현재 성장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cyrus님은 책도 많이 보시고 글도 많이 쓰시니까 당연한 일이라고 봅니다.
열심히 하는 사람을 저는 못 당하겠더라고요. 글뿐만이 아니라 무엇이든지요.
그래서 우선 항복, 이럽니다. 행복 아니고 항복. ㅋ

굿 밤 되세요. 고맙습니다.

성에 2017-11-17 02: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랜만에 뵙습니다.
제가 Good fan은 못되나 봐요,이렇게 뜨엄뜨엄.
그래도 이 곳에 들어오면 유일하게 찾는 이 곳.흔적 남깁니다.

페크pek0501 2017-11-17 20:52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오랜만의 방문이시네요. 유일하게 찾는 곳이라니, 저로선 영광스런 일입니다.
거긴 미국이겠지요? 멀리 있어도 서로 소식을 주고받을 수 있는 이 시대가 가끔 신기하게 생각됩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이렇게 들러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