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이 서재의 문을 연 지 얼마 안 된 초창기 때 ‘알라딘 서재’에 대해 친구에게 이렇게 말한 적이 있습니다. “이 세계에는 아주 웃기는 현상이 있어. 방문자가 수백 명이 되는 알라디너는 다른 서재에 기웃거리며 댓글을 남기지 않아. 다만 자기 서재에 몰려드는 댓글에 답글을 쓸 뿐이야. 그는 수많은 신하들을 거느린 왕의 포즈를 하고 있는 거지. 난 그런 왕이 어쩌다 한번 내 서재에 댓글을 남겨 주면 너무 영광스러워지는 거야.”

 
- 어느 서재에 쓴 나의 댓글을 옮김.
..........

 

 

서재 알라디너로서 활동한 지 8년이 넘었다. 여전히 수많은 신하들을 거느린 왕들을 볼 때가 있다. 그들을 보면 그런 방면으로 ‘능력자’라는 생각을 한다. 유능해 보인다. 그렇다고 내가 왕이 되고 싶지는 않다. 자주 글을 올리고 자주 답글을 써야 하는 게 시간을 많이 빼앗길 것 같아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단지 자주 글을 올리는 편에 속하지 않는 내 서재에, 보잘것없는 내 서재에 ‘좋아요’를 눌러 주시고 댓글을 써 주시는 분들에게 각별히 고마움을 느낀다.

 

 

 

 

 

 


2.
..........
저의 경우, 아주 신중해지면 글을 올리지 못하겠더라고요. 대충 살자, 뭐 이런 식으로 생각해야 글을 올려요. 글을 올릴 때 자신 없는 글 - 내가 맞게 쓴 건지 잘 모를 때를 말함 - 을 올릴 때도 있는데 저는 이렇게 생각하기로 했어요. (나중에, 예전에 이러이러하게 글을 쓴 적이 있는데 지금은 저러저러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라고 쓰면 되지 뭐.) 이렇게 생각하고 나면 마음이 편해집니다. 실제로 작가들의 책을 읽어 보면 시간에 따라 생각의 변함이 있더라고요. 생각이 늘 고여 있는 물일 수는 없잖아요.

 

블로거가 되려면 제일의 조건은 이것 같아요. 신중하지 말 것. 다른 말로 바꾸면 소심하지 말 것, 이 되겠습니다. 신중함과 소심함은 동의어로 느껴지곤 합니다. 원래 글쟁이란 창피함을 무릅쓰고 글을 쓰는 자, 라고 봅니다. 창피한데도 글을 쓰는 이유는? 글을 쓰지 않는 것보단 창피한 게 낫다고 여기기 때문이죠. 다시 말해, 글을 쓰지 않고는 살 수 없는 사람이랄까요?

 

이 댓글 역시, 내가 뭔 얘기를 하고 있는 거지? 라고 생각하며 올리는 바입니다. ㅋ


- 어느 서재에 쓴 나의 댓글을 옮김.
..........

 

 

나는 왜 창피함을 무릅쓰고 글을 쓰며 사는 걸까? 이것에 대한 답을 생각하곤 한다. 글을 잘 쓰는 사람들이 많은데, 잘 쓴 책들이 많은데 그러니 나까지 보탤 필요가 없는 건데 하면서 말이다.

 

 

내가 글을 쓰는 이유가 내 생각을 남들과 단순히 공유하고 싶어서일까, 내가 어떤 멋진 생각을 했음을 뽐내고 싶어서일까, 즐거운 생활을 위해 취미는 있어야 하겠고 그런데 다른 취미는 없고 어쩌다 보니 글이라도 쓰자는 생각을 하게 돼서일까?

 

 

내가 글을 쓰는 이유에 대해 생각하다가 요즘 다른 이유를 찾았다. 근심이나 두려움을 없애기 위함이라는 것. 예를 하나 들면 병치레가 잦은 친정어머니가 이번 해를 넘기지 못하고 돌아가시면 어떡하지, 하는 근심과 두려움에서 벗어나고 싶어서 글을 쓰는 거라는 것. 글을 쓰는 동안에는 글쓰기에 집중한 나머지 어떤 상념도 끼어들 여지가 없는 게 나는 좋은 것이다. 결국 글을 쓰는 건 나를 위한 것이다. 

 

 

 

 

 

 

홍천의 생태숲

 

 

 

 

 

 


3.
요즘 한약을 먹고 있다. 친정어머니를 보살피느라 애쓴다며 시어머니와 시누이들이 한의원에 나를 데리고 가서 지은 약이다. 보약인 셈이다. 나뿐만 아니라 아랫동서까지 데리고 가서 약을 지었으니 며느리들의 건강을 챙겨 주기 위함일 것이다. 사실 며느리한테 병이 생기면 시어머니의 입장에선 당신의 아들이 불행해질 것이니 며느리의 건강을 챙기는 일은 현명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런 시어머니가 흔치 않으니 감사한 마음이 들었고, 무엇보다도 나에 대한 시댁 식구들의 애정이 느껴져서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친구들을 만난 자리에서 한약 얘기를 하면서 “난 다음에 또 태어난다면 우리 시댁으로 또 시집가고 싶어.”라고 말했더니 한 친구가 이렇게 물었다. “그럼 다음에 또 태어나면 또 니 남편과 결혼하고 싶어?”라고. 이것에 대한 나의 대답은 이랬다. “노노노. 다음엔 다른 남자와 살아봐야지 무슨 소리야? 시댁만 그렇다는 거지.” 모두들 깔깔 웃었다. 

 

 

 

 

 

 



댓글(25)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stella.K 2017-09-07 18:0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ㅎㅎ 오늘 글은 유난히 저의 마음을 대변하시는 것 같아
웃음이 나와요. 어쩌면 그리도 꼭 집어내시는지...ㅋㅋ
사람들이 SNS를 하는 건 인정 받고 싶어서라더군요.
정말 그렇구나 싶어요.
이것 땜에 죽는 사람도 있다니 참...
저도 어머니 아플 때 유독 많이 그랬던 것 같아요.

시어머님 정말 속이 깊으시네요.
배우자를 잘 만나는 것도 복이지만
시댁 어른을 잘 만나는 건 더 중요한 것 같아요.
복이 많으시네요. 언니는.^^

페크pek0501 2017-09-07 18:46   좋아요 2 | URL
왕이 납시셨네요. ㅋㅋ 제가 여기서 올챙이일 시절에 스텔라 님도 왕에 속했답니다. 님의 서재가 매일 수백 명이 방문하는 서재였으니까요. 그러니 스텔라 님이 제 서재에 첫 댓글을 남기셨을 때, 저는 영광스러웠겠지요.

그 시절, 왕으로 생각되던 분들로 스텔라 님, 로쟈 님, 마태우스 님, 글샘 님, 순오기 님 등이었어요. 참 대단하다 싶었죠.

그로부터 벌써 8년이 지났다는 걸 생각하니 참 시간이 빠르다 싶습니다.

stella.K 2017-09-07 18:57   좋아요 3 | URL
헉, 제가 언니 서재에 첫 댓글러였습니까?
몰랐네요. 제가 왜 그랬을까요?
좀 더 읽직 알아 뵙는 건데...
그래서 언니가 저를 예뻐라 하시는거구나.ㅋㅋ

하긴 첫 대글자를 잊지 못하죠.
저도 저의 서재 첫 방명자가 있었는데
kimji라는 분이셨어요.
오래 전에 활동을 중단하셨지만.
그런데 그분이 이후에 별로 제 서재에 댓글을 안 남기셔서
뜨악하니 멀어졌습니다. 전 안 그러죠? 열열히 남기잖아요.ㅎㅎ

저도 그런 시절이 있었나 싶네요.
지금은 북풀 땜에 조회수가 높지 않아요.
두자릿수죠. 어떤 땐 한 자리인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아예 투데이를 확인 안하려고 막아놨잖아요.
물론 알라딘 서재 가면 확인할 수 있지만.ㅠ

벌써 8년이군요. 축하드려요.^^

페크pek0501 2017-09-07 19:06   좋아요 3 | URL
처음 왕의 댓글을 받은 것은 글샘 님이셨어요. 아마 그 다음이 순오기 님이셨을 듯하네요.
스텔라 님은 제가 주로 방문하고 제가 주로 댓글을 썼던 걸로 기억하고 있어요.
언젠가부터 서로 왕래하며 댓글을 쓰게 되었죠.

어쨌든 스텔라 님은 왕이셨습니다. 제 눈엔... ㅋ

(참고로, 북플로 제 글을 읽는 건 방문자 수에 포함되지 않는 것 같으니 방문자 수보다 많은 사람들이 글을 본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북플로 들어가 보는 것도 방문자 수에 포함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습니다.)

stella.K 2017-09-07 19:07   좋아요 3 | URL
ㅎㅎㅎㅎ 언니....
오늘 완전히 저를 들었다 놨다 하시는군요. 어떻게...ㅋㅋㅋㅋㅠㅠ
암튼 전 언니를 사랑합니다.^^

페크pek0501 2017-09-07 19:08   좋아요 1 | URL
미 투...(하트 뿅뿅)

qualia 2017-09-07 18:5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pek0501 님, 정말 좋은 생각, 좋은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큰 공감을 주니까요. 위 stella.K 님 생각도 정말 제 생각을 그대로 표현해주신 듯하네요.

페크pek0501 2017-09-07 19:03   좋아요 1 | URL
와와와... 반갑습니다. 글쟁이들의 생각이란 게 다 비슷한 모양이군요.

댓글, 고맙습니다.

cyrus 2017-09-07 19:4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페크님의 글에 인용된 첫 번째 댓글, 제가 하고 싶었던 말입니다. 작년부터 인맥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친구 수 많아봤자 별 의미가 없고 셀럽, 인기 블로거가 되고 싶은 마음도 없어요.

페크pek0501 2017-09-09 18:22   좋아요 0 | URL
인맥 다이어트라, 처음 듣습니다. 재밌는 말이에요.
블로그에서뿐만 아니라 저는 이미 친구 수도 줄였답니다. 많은 게 좋은 게 아니더라고요. 열 명 미만으로 만들었어요.
친구 수 많은 것보다 서로 마음을 알아주는 친구 서너 명만 있는 게 좋다고 누군가가 말해 주더군요.

그런데 cyrus 님 정도면 인기 블로거입니다. ㅋ
고맙습니다.


서니데이 2017-09-07 21:0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서재가 8년 되셨다고 하시면 그동안 좋은 글을 많이 쓰셨겠네요. 저는 중간의 어디쯤 부터 읽었을 것 같은데요. 앞으로도 계속 뵐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블로그를 하면 좋은 분들을 만날 수 있고 좋은 글을 읽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오늘도 잘 읽었습니다.
pek0501님 편안한 밤 되세요.^^

페크pek0501 2017-09-09 18:24   좋아요 1 | URL
8년이 어떻게 흘렀는지 모를 만큼 훌쩍 가 버린 느낌이에요. 세월을 화살로 비유한 이유를 알겠더라고요.
앞으로 8년도 훌쩍 가 버릴 것 같아 시간의 소중함을 깨닫습니다.
좋은 저녁 보내세요.

AgalmA 2017-09-07 21:5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알라딘 와서 소통을 부르짖으며 다른 서재 댓글 엄청 남겨서 제가 얻은 게 뭐였나 생각하면.... 트러블과 마음상함이 더 컸던 거 같아요. 쌍방의 과실도 있겠으나 암튼 그래서 요즘은 예전의 반도 남기지 못하게/않게 됐어요. 댓글로 생각지 못한 유익한 깨달음을 얻을 때도 있겠지만 시간적으로도 에너지적으로도 책 읽는 게 더 유익할 지도 모르겠단 잠정적 결론. 아마 다른 분들도 대개 이렇지 않나 하는데요. 속깊게 길게 대화하는 이웃들이 다들 편중되어 있죠.
그러나 가끔 심도있는 대화를 나누게 될 때는 정말 기쁘죠. 저도 알맹이 있는 댓글을 쓰고 싶다는 생각을 늘 하고요.
요즘 저는 서재에 수다성 글을 많이 쓰는 편인데 이웃에게 정보가 될 만한 글이면 올린다는 제 나름의 방침이 있습니다ㅎ
누가 내 서재 얼마 오고 나가고 신경쓰지 않고 마이웨이~하시면 더 맘이 편하지 않을까요^^?

페크pek0501 2017-09-09 18:31   좋아요 2 | URL
그런 일이 있었군요. 말도 소통이 안 될 때가 있는데 문자는 더 그럴 거고,
각자 생각이 다르니 마음이 상할 수 있겠죠. 저도 어떤 때는 오해의 소지가 있는 댓글을 쓴 것 같아 상대방이 어떻게 생각할까, 마음 쓰일 때가 있더라고요.

매일 체크하는 건 아니지만 방문자 수를 보는 게 저는 재밌습니다. 그것에 대해 스트레스 전혀 없습니다. 차라리 방문 수로 스트레스를 받을 만큼 일상의 고민이 하나도 없으면 좋겠어요. 난 오로지 블로그가 내 고민이야, 라고 말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런데 방문자 수가 그날 내 글을 읽은 사람의 수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나서부터 부정확한 게 싫어서 정확함을 기하기 위해 북플로 글을 읽는 사람도 포함시켰으면 했습니다. 물론 방문자 수가 많아지면 적은 것보다 좋지요.

누가 뭐라 해도 나는 나의 길을 가겠노라, 마이웨이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2017-09-08 00: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9-09 18: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그장소] 2017-09-08 03:1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건강하게 잘 지내고 계시죠 ? ^^ 구구절절 공감 표시를 눌러도 된다면 그러고 싶은 얘기들입니다 .
댓글로 말하면 저 만큼 많이 돌아다니며 여기저기 말을 거는 사람도 없지 싶은데요 .ㅎㅎㅎ
막상 제 방은 늘 거의 비어있기 마련 ^^
그래도 늘 짧은 글이어도 있을때마다 좋아요 ㅡ 쿡! 눌러 주시는 분들 덕에 그렇게 떠드는게 힘들지 않았네요 .
단 ,제가 먼저 걸지 않으면 제게 말을 걸어 오는 분들은 지극히 제한적이란 것 ..!!

그러나 , 알라딘 , 북플의 이웃님들은 제게 소중한 가족입니다 . ^^
쓸데없이 떠들어도 항상 귀기울여 주신 pek0501 님 고맙습니다~~^^

페크pek0501 2017-09-09 18:37   좋아요 2 | URL
고마운 말씀입니다. 그장소 님의 방이 비어 있지 않던데요. ㅋ
˝알라딘 , 북플의 이웃님들은 제게 소중한 가족입니다˝와 같은 말씀은
마음이 아름다운 분만이 하실 수 있는 거랍니다.
저도 고맙습니다. 앞으로 쭉~ 왕래하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AgalmA 2017-09-09 18:57   좋아요 2 | URL
저는 어쩌다 그볶음자리님 스토커가 되어서...만나면 반갑다고 댓글러~~🎼
그장소님과 이야기하는 재미에 빠지면 도끼 썩는 줄 모르는데 그게 무섭죠ㅎㅎ

역시 댓글이 많을라면 얘기거리 많은 걸 가득 쏟아내든지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이야기 정을 많이 풀어야 되는 듯~

페크pek0501 2017-09-09 19:05   좋아요 2 | URL
발품을 팔아야 하는 건 맞습니다. 짝짝짝~~~.
그것이 덕을 쌓는 일이기도 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응원의 뜻이니까요.
저도 시간이 날 때 여기저기 다니며 댓글을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AgalmA 2017-09-09 19:28   좋아요 2 | URL
그런데 댓글도 마음이 동할 정도여야 글이 써지지 않나요?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을 주고받는 게 적어도 님과 제 목적은 아니잖아요.
암튼 pek0501님은 소통에 대해 아직도 많이 열려 있으신 거 같아 보기 좋네요. 좋은 대화 거리도 상대도 만나기가 쉽지 않아요...점점. 위 본문에서 말씀하셨다시피 왕의 선언문 같은 양식이거나 자기 정신분석 해달라는 요청서 같은 글이 넘쳐나서.

[그장소] 2017-09-09 20:16   좋아요 2 | URL
pek0501 님 말씀에 갑자기 마음이 더없이 아름다워지려고 하잖아요~^^
바탕이 아름다운 마음은 아닌데 , 그러려고 ~
그런 사람이 되고 싶은 것 뿐이지 , ㅎㅎㅎ
그러니 앞으로도 쭉 그런 마음 가꿀 수 있게 마음 가두리가 되어주세요 . ^^

[그장소] 2017-09-09 20:2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AgalmA 님 ~^^ 낮동안 좋은 하루셨나요?ㅎㅎㅎ
맞아요 . 맞아 . 댓글을 주고 받는 게 마음 자체를 주고 받는 것이기도 하고 , 그러면서 책의 정보도 생각도 , 일상도 점차 주고받게 되는거 같아요 . 나누는 것이랄까요 ?

글구 창졸지간에 볶음자리 스토커에 썩는 줄 모르는 도끼자루 역 까지 동시다발성 1인 다역극의 주역이 되어주셔서 감사합니닷~~^^ㅋ

여기에 , 또 제겐 AgalmA 님도 계시고 pek0501 님도 계셔서 운도 좋고 , 복도 많지 그럽니다~^^

페크pek0501 2017-09-13 11:37   좋아요 2 | URL
AgalmA 님도, 그장소 님도 계셔서 저는 인복 많은 사람이올시다. 으하~~

이 청명한 계절를 평화로운 마음으로 만끽하는 하루가 됩시다.

두 분,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그장소] 2017-09-13 11:45   좋아요 1 | URL
ㅎㅎ 저도 역시 고맙습니다~^^pek0501 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