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1.
어젯밤에 일찍 자려고 누웠다. 긴 시간이 지나자 수상한 기미가 느껴졌다. 손님이 왔다는 걸 안 것이다. 내가 초대하지 않았으나 제 맘대로 찾아온 불청객이다. 그의 이름은 불면증. 이 손님이 찾아오는 날엔 잠은 멀리 달아나 버려서 내가 잡을 수 없는 거리에 가 있다. 금방 잠자기는 틀렸다. 먼 거리에 있는 잠이 돌아오려면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불면증이 가고 잠이 돌아오기까지의 지루함을 달래기 위해 침대 옆 스탠드를 켜고 그 부근에 있는 프린트 한 묶음을 잡았다. 이청준 작가의 단편 소설 ‘눈길’이 인쇄되어 있는 프린트였다. 이미 읽었지만 두 번 읽어도 좋을 작품이란 생각으로 꼼꼼히 보기 위해 천천히 읽어 나갔다. 다 읽고 나서 이청준 작가는 소설의 천재라고 생각했다. 오래전 그의 장편 소설 <당신들의 천국>을 읽고 나서도 같은 생각을 했다. 그의 소설을 원작으로 해서 만든 <밀양>이란 영화를 보고도 작가의 탁월함에 감탄했었다. 그러고 보니 그 원작인 소설 ‘벌레 이야기’를 꼭 읽자고 해 놓고 아직까지 읽지 못하고 있었네.

 

 

 

 

 

 

 

 

 

 

 

 

 

 

 

 

 

 

 

 

 

 

 

 

잡담2.

며칠 전 친정에 가려고 나섰는데 집 밖의 세상으로 나가자마자 뭔가 달라진 게 있는 것처럼 느껴졌다. 뭐지? 같은 길을 걷는데 왜 어제와 그제와 다르게 느껴지지? 이것의 정체는 뭐지? 왜 이렇게 기분이 좋아지는 거지? 이러면서 걷다가 드디어 알아차렸다. 봄기운이었다. 피부에 와 닿는 공기의 감촉이 솜털처럼 부드러웠다. 3월이니 봄이 올 만도 하다.

 

 

 

 

 

 

 

잡담3.

문제)

여자가 결혼할 때는 무엇을 잃어버렸기 때문인가? 답 : (   )(   )(   )
여자가 이혼할 때는 무엇을 잃어버렸기 때문인가? 답 : (   )(   )(   )
여자가 재혼할 때는 무엇을 잃어버렸기 때문인가? 답 : (   )(   )(   )

 

 

 

판단력을 잃으면 결혼하고

인내심을 잃으면 이혼하고

기억력을 잃으면 재혼한다. - 인터넷을 통해 본 우스갯소리.

 

 

내가 볼 때 결혼의 중요한 요소는 타이밍이다. 내가 대학생일 때 남편을 만났다면 결혼하지 못했을 것 같다. 남편이 군대를 갔다 와야 하고 대학을 졸업해야 하고 거기에다 취직을 해야 하고 그럴 때까지 과연 내가 그 긴 시간을 한 사람만 보고 기다렸다가 결혼할 수 있었을까? 때로는 싸우기도 하고 때로는 싫증이 나기도 하고 그러면서 서로에 대한 열정도 시간과 함께 식었으리라. 결혼 적령기에 우리가 만났기에 결혼이 성사되었다고 본다. 타이밍이 중요했던 것. 타이밍을 맞추어 만났다는 건 인연이 있다는 것.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잡담4.

요즘 내가 가장 사랑하는 책은 <잠언과 성찰>.

 

 

우리의 가장 훌륭한 행동들을 초래한 모든 동기를 사람들이 안다면 우리는 그 행동들에 대해 자주 부끄러워 할 것이다.(122쪽)

 

 

훌륭해 보이려는 동기가 없다면 인간의 모습은 지금보다 추해질 것이다. - pek0501

 

 

나의 코멘트 : 어떤 이는 자신이 어느 단체에 거액을 기부하면 그 사실이 신문에 게재될 수 있다는 이유 때문에 기부금을 냈다. 세인에게 자신이 훌륭한 사람으로 비춰지고 싶어서다. 물론 기부의 동기는 부끄러워할 일이다. 하지만 이처럼 훌륭해 보이려는 동기가 없다면 인간의 모습은 지금보다 추해질 것이다.

 

 

 

 

 

 

 

 

 

 

 

 

 

 

 

 

 

 

 

 

 

 

 

......................................................

오늘은 아무리 지위가 높은 대통령일지라도 잘못을 저지르면 잘릴 수 있다는 좋은 예를 남긴 역사적인 날이다. 대다수 국민들이 함께 모은 뜻은 어떻게든 국정에 반영된다는 좋은 예를 남긴 역사적인 날이다. 우리나라가 진일보한 느낌을 가져도 될 것 같다.(이건 잡담이 아니기를...)  

 

 

 

 

 

 

 

 


댓글(9)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립간 2017-03-10 14:4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잡담 1. ; 저는 깨어있는 시간이 길어져, 새로 사귄 친구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잡담 2 ; 저도 지금의 안해와 2년전에만 만났어도 결혼을 하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제가 준비가 안 되었을 때였죠.) 그래서 인연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잡담 4 ; 최초의 여성 대통령과 최초로 탄핵되었다는 것에 연관성이 있는 지에 대해 숙고하고 있습니다.

stella.K 2017-03-10 15:01   좋아요 0 | URL
저도 4번은 동감입니다 마립간님.

페크pek0501 2017-03-10 15:12   좋아요 1 | URL
1. 불면증은 새로 사귄 친구라...
조지훈 작, ‘병에게‘라는 글이 생각나네요. 이 글에서 병을 친구로 생각하죠.

2. 많은 사람들 중에서 그것도 딱 결혼 적령기에 만난 건 인연이 아닐 수 없죠.

4. 여성 대통령은 인맥 형성이 약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 적 있어요. 정치계는 대부분이 남자들인데 여자가 남자와의 유대 관계를 얼마나 끈끈히 맺을 수 있는지 의문이 들어서요. 오바마 대통령의 끈끈한 인맥 형성을 못 따라갈 것 같거든요.
그건 여자 대통령으로서 약점인 듯...

댓글, 고맙습니다.

stella.K 2017-03-10 15: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초대하지 않은 불청객이라고 하셔서 그럼 혹시 생리...? 했었다는.ㅎㅎㅎ
미안해요. 제가 좀 조두라...ㅠ
나이드니까 TV 켜놓고 깜빡 잠이 들어 좋은 드라마 다 놓치고
막상 자려고 TV 끄면 말똥말똥하고.
조는 건 잘하는데 자는 건 푹 못자고 그렇더라구요.ㅠ

저 두 번째는 과연 그러네.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4번은 확실히 그렇긴 하죠? 그런데 왠지 개운하지는 않는 건 왜 일까요?
이게 좋아만 해도 되는 건가? 이런 일은 좀 더 일찍 일어났어야 한다고 보는데
왜 하필 박근혜 때야 비로소 이루어지는 일이 됐어야 했는가?
당연한 게 이루어진 셈인데도 아주 기쁘지만은 않더라구요.

페크pek0501 2017-03-10 15:18   좋아요 0 | URL
혹시 생리? 하하~~~

잘 먹고 잘 싸고 잘 자고... 이 쉬운, 건강의 3대 비결이 잘 안 될 때가 있어요.
소화불량에 걸릴 때가 있고 변비이거나 설사일 때가 있고 숙면이 안 될 때가 있고...

왜 하필 지금에서야 되는가?
그건 아쉽지만 지금에라도 되어서 다행이다, 해야겠지요...

댓글, 고맙습니다.

세실 2017-03-10 15: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불면증....지난번 오후 세시에 진한 커피를 마시고 밤새 뒤척뒤척...죽겠더라구요.
한동안 괜찮더니...
잘 자고, 잘 먹고, 잘 **. 굉장히 중요한 일이지요.



페크pek0501 2017-03-12 11:35   좋아요 0 | URL
하하~~ 저도 그럴 때가 있답니다. 그날 불면증이 생겼던 건 저녁에 콜라를 마셔서였어요. 오랜만에 햄버거를 먹었거든요. 햄버거나 피자엔 역시 콜라죠.

제가 부러워하는 사람이 잠 잘 자는 사람이에요. 그 대표적인 사람이 남편이죠. 제가 화장실을 들락거려도 스탠드를 켜도 쿨 쿨 잘 잡니다.

댓글, 고맙습니다.

cyrus 2017-03-10 16: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소식을 듣고서 기분 좋은 건지 오후 날씨가 포근하게 느껴졌어요. ^^

페크pek0501 2017-03-12 11:36   좋아요 0 | URL
진정한 민주주의의 실현이죠. 얼마나 다행인지...

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