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추석 연휴를 앞두고 마음이 무거웠었다. 2박 3일의 일정으로 지방에 가는데 우선 출발부터가 나빴던 것. 케이티엑스(KTX)를 타고 두 시간 가까이 가야 하는데 좌석표를 구하지 못해 입석이었기 때문이다. 다행히 서울로 귀가하는 건 좌석표를 구해 놓을 수 있었지만.

 

 

 

 

 

 

2.
시집에서 추석날 아침에 차례를 지내고 성묘를 갔다. 그때 본 풍경을 카메라에 담았다.

 

 

 

 

 

 

 

 

 

이런저런 풍경도 보고.

 

 

 

 

 

 

 

 

 

 

 

요런조런 풍경도 보고.

 

 

 

 

 

 

 

3.
사실 이번 추석 연휴는 ‘편안한’ 정도가 아니라 ‘즐거운’ 연휴였다. 왜냐하면 성묘를 하러 가면서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며 사진을 찍었고, 돌아오는 길에 휴게소에 들러 ‘튀긴 알감자’를 먹으며 차가운 아메리카노를 마셨고, 땀을 흘렸다는 핑계로 시설 좋은 대중목욕탕에 가서 사우나도 했다. 마치 우리 가족은 가족 여행을 다니는 듯했으니 오히려 기분 전환이 되었던 추석 연휴였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를 실천했다고나 할까.

 

 

 

 

 

 

 

4.
2박 3일의 일정을 마치고 서울에 돌아와서는 집에 짐을 던져두고 친정에 들러 점심을 먹었다. 딸네 식구를 먹이겠다고 어머니가 만드신 LA갈비구이를 우리 식구는 맛있게 많이 먹었다. 설거지는 (이제 컸다고) 아이들이 했다.

 

 

 

 

 

 

 

 

 

 

 

5.
추석 연휴의 바쁜 일정을 마치고 속 시원해 하며 일요일인 어제 한가하게 펼쳐 본 책에서 이런 글을 읽었다.

 

 

 

 

 

행복과 연관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돈이다. 심리학자들이 내린 결론은 간단하지만 단호하다. 돈으로 살 수 있는 행복의 양은 매우 미미하다는 것. 다시 말해서 부자가 보통 사람들보다 더 행복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 다만 가난은 행복하지 못할 가능성을 크게 만든다. 돈이 없으면 불행해질 수 있지만, 돈이 많다고 해서 행복을 보장받지는 못한다.(254쪽)
- 김경일 저, <지혜의 심리학>에서.

 

 

 

 

 

 

 

 

 

 

6.
만약 내가 로또 복권에 당첨이 돼서 돈을 벌지 않아도 될 정도로 막대한 재산가가 되었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이렇게 될지 모른다고 생각해 봤다.

 

 

우선 남편은 출근해서 열심히 일하려 하지 않고 외제 골프채를 사서 외국으로 골프를 치러 다닐 것이고, 딸들은 취직이니 미래 따위엔 관심이 없고 사고 싶은 명품에 눈독 들이며 쇼핑하길 좋아할 것이고, 나는 자존심이 다칠 때가 있는 직장을 당장 때려치우고 집안일을 할 사람을 두고 게으르게 살 것이다.

 

 

하하하~~~. 그러니 재산가가 되면 안 될 것이야...

 

 

부자들도 돈을 버는 일에 재미를 느낄 수 있겠지만 그래도 나는 부자가 아니어서 좋은 점 중 하나는 ‘돈 버는 재미를 느끼며 살 수 있다는 것.’이라고 본다. 물론 이것은 ‘부자가 아닌 자가 위안으로 삼는 것에 지나지 않음.’일 것이지만 말이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6-09-19 18: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먹는 일이 많았으면 추석도 즐거운 연휴가 될 수 있는데, 건강관리 때문에 음식과 음료(특히 술!!!!)를 많이 먹지 못 하니까 유쾌한 기분이 들지 않았어요. 그냥 연휴에 집에 혼자 남아서 먹고 싶었던 거 실컷 먹고 지내는 일이 좋아요. ^^

페크pek0501 2016-09-19 19:08   좋아요 0 | URL
저는 추석날 사우나까지 갔다 와서 남편의 매형들이 따라 주는 술을 마시고 - 역시 맥주는 첫 모금이야, 를 외치고 그 다음엔 막걸리를 마셨어요. 두 매형들은 아래 동서와 저를 처남댁이라고 부르는데, 마치 처제 대하듯 편하게 대해 주셔셔 저희도 편하게 앉아 얻어 마셨죠. ㅋ 어쨌든 추석이 지나가서 좋습니다.

굿 밤 되세요...

yureka01 2016-09-19 19: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마 돈 쓰는 재미도 강려크할거예요.ㅎㅎㅎ벌기는 죽을 맛이지만요.ㄷㄷㄷ

페크pek0501 2016-09-21 12:53   좋아요 0 | URL
맞아요. 돈 벌기는 힘들고 돈 쓰기는 얼마나 쉽고 즐거운지요...

요즘 참 좋은 날씨입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stella.K 2016-09-19 19: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명절 잘 지내셨군요.
저희는 토란국 끊여 먹은 것 밖에 없어요.
아, 언니하고 조카들 와서 매운 칼국수 먹은 거랑.
송편도 사다 먹고.ㅋ

김경일 가끔 TV 나오던데 인상 정말 좋더라구요.

페크pek0501 2016-09-21 12:54   좋아요 0 | URL
명절 잘 보내셨겠지요?

김경일 저자, 저도 TV에서 강의 듣고 주문하게 된 책입니다.
참 재밌어요. 잘 모르겠지만 딱 봤을 때 인상 좋죠.

좋은 날씨를 즐기시며 행복하시기를...

세실 2016-09-19 2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호호 로또 당첨되면?
전 직장 때려치고 일단 유럽여행을 하겠어요.
파리에서 한달 살고, 이탈리아에서 한달...체코에서도 한달! 캬...
강남에 건물 사서 세도 받고?ㅎㅎ

페크pek0501 2016-09-21 12:57   좋아요 0 | URL
호호호...
저도 유럽 여행 따라가야겠군요. 둘 다 로또 되면... ㅋ
세실 님은 잘 알아서 스케줄 짜실 것 같아요. 저는 따라만 다니면 되는 것?

강남에 건물 사는 것, 굿 아이디어. 십 몇 평짜리 아파트만 사 놔도 월세가 백만원이라고 알고 있어요. 그런 것 세 채 사 놓으면 끝이죠.

우리 당첨되지 않아야 할 것 같죠? 직업 없이 어떻게 하면 즐거울까, 하는 것만 연구할 것 같아서요. 히죽...
좋은 하루 됩시당.^^

순오기 2016-09-20 06: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행복한 추석을 보내셨네요~^^

페크pek0501 2016-09-21 12:59   좋아요 0 | URL
그렇게 되었어요. 순오기 님도 추석 잘 보내셨겠지요?
추석 전에는 고단한 생각부터 들더라고요. 기차 타고 먼 거리를 그것도 서서 가야 한다고 생각하니... 이젠 체력이 약해져서 명절 같은 날이 돌아올 때면 급 부담이어요.
그런데 막상 그날이 오면 제가 웃고 즐기고 있더라고요.
그래도 추석 연휴가 끝나니 얼마나 시원하던지...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