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을 끈 책 몇 권을 뽑아 봤다.

 

 

* 시오노 나나미, <생각의 궤적>

 

 

<생각의 궤적>을 구입한 이유는, 뛰어난 저술가는 에세이를 어떻게 쓰는지 궁금했기 때문. 다시 말하여 어떤 구성과 어떤 내용으로 쓰는지 알고 싶었기 때문. 내용이 재미있을 거라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 그저 읽다가 ‘내가 기억하고 싶은 문구’를 발견하는 즐거움을 기대할 뿐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문구이다.

 

 

 

 

분개와 분노는 원래 역량이 없는 자를 향하는 감정이 아니다. 힘은 있는데 그 활용법을 몰랐던 자에 대해서 터뜨리는 감정이다.(281쪽)

 

사심이 없다고 공언하는 이상주의자가 인류에게 얼마나 많은 해를 끼쳤는지는 역사 속의 수많은 실례가 증언해 주고 있다. 나는 이런 위선자보다는 야심가 쪽이 훨씬 해가 적다고 생각한다. 아니, 인간의 본성을 생각하면, 야망을 품는 쪽이 훨씬 더 자연스럽다고 생각한다.(217쪽)

 

 

 

나는 작가의 통찰을 엿볼 수 있는 문구를 발견하면 연필로 밑줄을 긋고 여러 번 읽는 습관이 있다.

 

 

 

 

 

 

 

** 지두 크리슈나무르티, <크리슈나무르티, 교육을 말하다>

 

 

<크리슈나무르티, 교육을 말하다>를 구입한 이유는, 내가 평소 교육에 대해 관심이 많은 데다 크리슈나무르티가 관심 가는 인물이기 때문. 게다가 내가 이 책을 주저 없이 선택할 수밖에 없게 만든 다음의 글을 읽었기 때문.

 

 

 

 

 

 

삶에 대한 총체적 이해 없이는 우리가 개인이나 집단으로서 안고 있는 문제들은 더 심각해지고 확대될 것입니다.(21쪽)

 

두려움은 우리 자신을 이해할 때 끝납니다.(21쪽) 
  

 

 

 

 

 


‘삶에 대한 총체적 이해’와 ‘자신에 대한 이해’. 이것은 내가 지금까지 오랜 시간 동안 관심 갖고 집중해 온 주제이다.

 

 

나는 배우고 싶은 것이다. 크리슈나무르티에게서 내가 배울 점이 있을 거라는 확신을 갖고서. 나의 어떤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깰 수 있기를, 새로운 사고의 영역으로 진입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 앤드루 포터, <빛과 물질에 관한 이론>

 

 

<빛과 물질에 관한 이론>은 열 개의 단편 소설이 담겨 있는데 문체가 좋을 뿐만 아니라 내용이 재밌어서 술술 읽혀진다. 시간의 간격을 두고 나중에 한 번 더 읽고 싶은 소설집이다. 문장이 완만하게 흘러가다가 갑자기 쾅, 하고 때리는 듯한 문장이 나타나 독자로 하여금 잠시 독서를 중단하게 만드는 게 앤드루 포터의 강점인 듯. ‘구멍’이란 소설을 예로 들면 이러하다.

 

 

그 구멍은 탈 워커네 집 차고로 이어지는 진입로 끄트머리에 있었다.(로 이 소설은 시작된다.) 열 살인 탈은 그 구멍에 빠져 숨지고 만다. 자기 동생이 죽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카일.

 

 

 

 

 

젊은 소방관들이 탈의 시신을 찾아내 들것에 옮길 즈음에는 사람들이 몰려들어 있다. (...) 이 광경을 지켜보던 카일 형은 집 반대편에 있는 작은 숲 지대로 몸을 피하고 만다. 그날 밤늦게 카일 형은 이글 호수 낚시 여행에서 막 돌아온 부모님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말해야 한다.(14~15쪽)

 

 

 

 

 

 

 

자기 부모에게 동생이 구멍에 빠져 죽었다는 사실을 말해야 하는 카일의 심경이 어떠할지, 그리고 낚시 여행에서 돌아와 열 살짜리 아들이 사고로 죽었다는 사실을 전해 들어야 하는 부모의 심경이 어떠할지 헤아리게 되자 책 읽기를 잠시 중단하게 되었다. 멍했다. 소설의 좋은 점은 바로 이런 것. 내가 각 인물들의 심경이 되어 보는 것. 그래서 한 번도 가 보지 않은 낯선 곳에 발을 내딛을 수 있게 되는 것.

 

 

 

 

 

 

 

**** 전중환, <본성이 답이다>

 

 

<본성이 답이다>의 강점은 서너 시간이면 다 읽을 수 있을 만큼 쉽게 읽힌다는 점이다. 그런데 너무 많은 주제에 대해 쓰다 보니 각각의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루지 못한 것 같아 아쉽다. 뭔가 더 있겠지 하고 읽다 보면 그 주제가 끝이 나고 다른 주제로 넘어간다. 차라리 주제의 개수를 반으로 줄여서 더 깊이 있게 다루었다면 좋았을 것 같다. 하지만 인간 심리를 알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책이다. 나는 이런 책을 선호한다. 심리학 관련 서적은 다 재밌다.

 

 


 

예를 들어 데일리와 윌슨은 캐나다의 10개 주와 미국의 50개 주를 대상으로 각 지역 내의 소득 불균형 정도와 살인 사건 발생률 사이의 상관관계를 조사했다. 그 결과, 경제적 불평등이 심한 주일수록 살인 사건이 더 자주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러 나라의 살인율이 왜 이토록 차이가 나는지 조사한 다른 연구들도 국민 총생산이나 실업률, 근대화의 정도 등등의 다른 변수들보다 경제적 불평등이라는 변수가 살인율을 가장 잘 설명한다고 결론 내렸다. 요컨대, 나라가 얼마나 부유한지는 별로 중요치 않다. 국민들 사이에 부가 얼마나 잘 분배되어 있는가가 그 나라의 범죄 발생률, 기대수명, 신체 및 정신 건강, 행복 등에 큰 영향을 끼친다.(97~98쪽)

 

 

 

 

 

 

 


***** 알랭 드 보통, <낭만적 연애와 그 후의 일상> 

 

 

<낭만적 연애와 그 후의 일상>은 이번 주에 사려고 알라딘 장바구니에 담아 놓은 책이다. 알랭 드 보통의 저작 중에서 내가 읽은 책은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불안>, <우리는 사랑일까>, <프루스트가 우리의 삶을 바꾸는 방법들> 등이다. 이 책들이 그랬듯이 <낭만적 연애와 그 후의 일상>이란 책도 나를 실망시키지 않을 거라고 예측한다. 알랭 드 보통의 글을 열광적으로 좋아하는 나로선 이 신간을 놓칠 수 없다. 기대된다.

 

 

 

 

 

 

 

 

 

 

 

 

 

 

 

 

 

 

 

알랭 드 보통의 저작 중에서 내가 쓴 리뷰는 여기에...
http://blog.aladin.co.kr/717964183/2629136

 

 

 

<낭만적 연애와 그 후의 일상>은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와 같은 방식으로 쓴 소설인 것 같다. 에세이 같은 소설이라고 보면 될 듯.

 

 

 

 

 

 

 

그리고 싱거운 이야기 다섯

 

 

1.
부부 사이에서든 친구 사이에서든 인간은 완벽할 순 없으니 더러 잘못을 저지르며 살겠다. 중요한 건 잘못을 저질렀다는 점이 아니라 사과할 줄 아느냐 모르느냐, 반성할 줄 아느냐 모르느냐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잘못을 저지른 사람인가 아닌가가 중요한 게 아니라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미안해 할 줄 아는 사람인가 아닌가가 중요하다.

 

 

2.
헤르만 헤세의 <헤세의 문장론>에서 읽은 인상적인 구절. “작가란 직업은 조용히 눈을 뜨고 기다리면서 좋은 때가 오기를 기다리는 것을 뜻한다.”라는 구절이다. 이 글은 작가뿐만이 아니라 어떤 직업에서든 성공을 하고 싶어 하는 모든 이들에게 해당할 것 같다. 최고가 되고 싶다면 우리가 가질 수 있는 최선의 태도는 일등이 되려고 조급해 하지 않고 그저 묵묵히 목표를 향해 노력하며 성실한 하루하루를 사는 것이리라. 하루하루를 즐기면서 언제 삶을 마감하든 후회가 없도록 말이다. 성공은 자신의 목표에 도달할 미래의 삶에 있지 않고 노력하는 가운데 즐기는 현재의 삶에 있다고 생각하기로 하자.

 

 

3.
주름살이 생기는 걸 걱정하지 않아도 되던 시절, 피부에 탄력이 없는 걸 신경 쓰지 않아도 되던 시절, 이가 누렇게 변하는 걸 느낀 적이 없던 시절이 있었다. 이삼십 대 젊은 시절이었다. 늙어서 노화를 느끼면서도 웃을 수 있는 자가 행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까닭은 나이 들어가면서 이런저런 이유로 자신의 초라함이 느껴질 때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늙으면 너그러워질 것 같지만 사실 속이 좁아지는 게 당연하다고 본다. 늙으면 어린애가 된다는 것도 같은 맥락이 아닐까 한다. 자신에 대해 자신감을 잃게 되고 초라함을 느끼게 되면 서글픈 게 많아지고 섭섭한 게 많아질 수밖에 없을 테니까 말이다.

 

 

4.
만난 적은 없지만 ‘온라인 우정’의 소중함을 알게 해 주신 고마운 분들이 몇 분 있다. 몇 분뿐이겠는가. 내 서재에 댓글을 남기는 모두가 내겐 참 고마운 분들이다. 직접 만나 본 적이 없고 글로만 아는 분들이지만 그래서 오히려 더 많이 아는 듯한 착각이 든다. (댓글을 포함해서) 글이란 어떤 형식의 글을 쓰든 내밀한 자기 고백인 셈이니까.

 

 

5.
울음은 없고 웃음만 있고, 슬픈 일은 하나도 없고 기쁜 일만 있으며, 아무도 상처를 주지 않고 좋은 말만 하고, 아픈 사람이 없고 모두가 건강하고, 음식은 배부르게 실컷 먹을 수 있게 쌓여 있고, 가난한 사람도 한 명도 없이 모두가 부자이고, 누구나 싸우지 않고 사이좋게 지내고, 날씨조차 춥지도 덥지도 않고 살기에 딱 알맞은 온도가 유지되는 세상. 이런 곳에서 우리가 산다면 우리는 정말 행복할까? 인생에는 나쁜 날도 필요한 게 아닐까? 나쁜 날이 없다면 좋은 날을 구분할 수 없을 테니까 말이다. 이런 생각으로 지난 7월과 8월의 더운 날들을 견뎠다.

 

 

또 하나, 더운 날들을 견디게 해 준 것이 있다. 책이었다. 책 덕분에 더위로 인한 지루함을 덜 수 있었다. 과장해서 말한다면 독서 취미가 삶을 구원해 줬다.(참고로, 독서는 취미가 될 수 없다는 의견에 나는 반대한다. 독서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독서는 얼마든지 취미가 될 수 있다고 본다.)

 

 

“늘 사고 싶은 책이 있고 늘 읽고 싶은 책이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것은 삶이 지루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고 삶 속에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시간이 들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16-09-08 16: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떤 사람은 독서는 취미가 아니라 의무라고 애써 강조하는 사람도 있던데
그건 너무 피곤할 것 같고, 취미가 맞는 것 같아요.

저 보통의 책이 땡기긴 해요. 왜 나는 너를 사랑...은 저도 읽었는데
기억에 없고. 그 책 다시 읽으면 될까요?^^

페크pek0501 2016-09-08 16:20   좋아요 0 | URL
그렇죠? 독서가 취미라고 말하면 그건 무식한 소리다,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제가 괄호 안에 제 생각을 써 넣었습니다. 독서는 사람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것이긴 하지만 독서하지 않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그리고 저는 독서를 정말 의무가 아니라 취미처럼 하고 있어요. 취미 생활인 거죠.

저는 보통의 책은 다 재밌어요. 특히 사랑에 관한 책이 재밌어요. 사랑에 대해 공부하는 건 인생의 반을 아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바, 꼭 읽어야 할 책으로 꼽습니다.
사랑에 대해 통찰하게 되면 인생에 대해 통찰하게 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고맙습니다.

cyrus 2016-09-08 16: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국어사전에 ‘취미’를 찾아보면 전문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즐기기 하는 일이라는 뜻으로 나와 있어요. 당연히 독서도 취미 범주에 포함될 수 있어요. 책 많이 읽었다는 사람이 쓴 글에서 본건데(저자와 책 이름이 기억나지 않습니다) 독서는 취미가 될 수 없다는 내용을 봤어요. 아마도 그 사람이 독서를 의무로 여겼을 것 같아요.

페크pek0501 2016-09-08 16:22   좋아요 0 | URL
ㅋㅋ 제 의견에 동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심이 됩니다. 저도 독서는 취미가 될 수 없다는 글을 많이 읽었어요. 알만한 문필가들이 주로 그런 글을 썼던 것 같아요. 그런데 당사자가 취미처럼 여긴다면 취미인 거지, 무식한 발언이라고 면박을 주는 글을 보고... 제가 반론을 쓰고 싶었다는 것이죠. 하하~~
고맙습니다.

아이리시스 2016-09-08 16: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취미는 좋아하는거나 자주 하는걸 적으면 되는데 가끔 특기를 적어야되면 곤란해요. 아 내가 특별히 잘하는게...(멘붕) 페크님은 특기에 뭘 적나요? 저 로마인이야기 중고생때 몇권 봤는데 뒤늦었지만 끝까지 보고싶은데.. 같은 작가책을 만나네요. 다시 읽고싶은책도 읽고싶은책도 많지만 저는 요새 집중이 잘 안되고 밤낮 잠만와요. 페크님 잘 지내고 계세요? :)

페크pek0501 2016-09-08 17:06   좋아요 1 | URL
아이 님. 오랜만의 방문이십니다. 반가워요.
저도 어느 서재에서 님의 댓글을 보고(오늘도) 님의 서재로 달려갔는데 새 글이 없어서 다음에 와야지, 하면서 그냥 왔답니다. 왜 새 글에만 댓글을 써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이것 고정관념이겠죠? ㅋㅋ

취미는 중고등 학창시절엔 음악 감상, 이런 걸 적는 게 유행이었어요. 아마 저도 그렇게 썼겠죠? 개성 없는 아이였거든요. 특기는 피아노 치기, 이런 걸 적었던 기억이 있어요. 저도 특기가 없어서 그런 걸 적으라고 하면 머릿속이 바빠지지요.
앞으로 사진을 배워서 특기가 사진이라고 당당히 말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발레를 배워서 발레라고 적든지... 아줌마들이 살 빼는 데 좋다고 해서 발레가 유행이라고 했던 방송을 본 적이 있어서.

집중은 밤에 잘 되는 법인데 저는 책을 읽을 만하면, 그만 자야 돼. 건강을 생각해서, 이러면서 누워 버립니다. 하하~~

자주 보아요, 우리...




아이리시스 2016-09-08 20:56   좋아요 0 | URL
네! 제가 12월인가 1월까지 일정이 있어서요. 책을 그냥 읽는 것도 힘든데 글을 쓰면서 욕심내기 시작하면 시간을 많이 잡아먹고 요즘은 그렇게 보내는 시간도 사실 아까울만큼 시간을 쪼개써야해서.. 글은 당분간도 안쓸것 같아요!
페크님이 제 글을 기다리신다고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힘을 내야겠어요. 사실 저도 이 시간들을 예전처럼 다 붙들어 기록하고 싶은데.. 가볍게 쓰는 글을 원하진 않아서, 저는 페크님 글 열심히 읽을게요^-^

페크pek0501 2016-09-09 23:29   좋아요 1 | URL
아이 님 얘기를 들으니 저와 비슷한 것 같네요. 글 쓸 시간은 많지 않고 아무 글이나 마구 올리고 싶진 않고 그러다 보면 글을 조금만 올리게 되고 그래요. 그러다가 너무 글을 안 올렸다 싶으면 시시한 글도 막 올리게 되고...

시간이 좀 많았더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을 자주 합니다. 오늘도 친정에 가서 저녁 먹고 놀다가 늦게 와서 이제야 답글을 씁니다. 어머니가 혼자 사셔서 자주 가 봐야 해요. 컴퓨터 앞에 앉아 긴 시간을 보낼 만한 여유가 없군요. 언제쯤 삶이 한가해질런지... ㅋ

그래도 좋은 걸요. 아이 님이 바쁘시다니까 좋아 보여서요. 사실 저는 젊은 시절에 컴퓨터 앞에서만 시간을 보내는 게 아깝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이에요.

그래도 우리 자주 왕래할 수 있도록 하자고요. 바빠도 블로그의 끈을 안 놓치려고 꽉 잡고 살 생각인데, 아이 님도 그랬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서로 안부를 묻고 생각을 나누고 의견을 나누기를 바랍니다. 진심이에요.

고맙습니다... ^^

blanca 2016-09-08 17: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늙으면 속이 좁아진다,는 말 너무 동감해요. 이게 참 이상한 게 해가 갈수록 무언가 자신없어지고 초라해지고 애정이나 배려를 갈망하게 되고...노인들을 싸잡아 매도하고 피하는 지금 이 시대의 문화도 슬프고...결국 이건 내 미래이기도 하니까요. 잘 읽고 갑니다.

페크pek0501 2016-09-08 18:35   좋아요 0 | URL
아, 블랑카 님 반갑습니다.
저는 제 나이쯤 되면 저절로 너그러워지는 줄 알았어요. 생각의 폭도 예전보다 넓어지고 말이죠. 그런데 빠바방... 아니었어요.
의기소침해질 때가 많더라고요. 그렇다고 겸손해지는 건 아니고요, 좀 까칠해질 때가 있어요. 남의 눈엔 미성숙해 보일지도 몰라요.
저는 아직도 어른 노릇을 하는 게 어렵습니다. ㅋ
댓글 고맙습니다.

AgalmA 2016-09-09 02: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논어에서 `아는 것은 좋아하는 것보다 못하고, 좋아하는 것은 즐기는 것보다 못하다(知之者不如好之者, 好之者不如樂之者)’라고 하죠. 독서를 취미로 여길 수 없다는 입장은 배움을 우선시한 거겠지만, 즐기고 좋아할 때 얻을 수 있는 앎에 대해선 간과했다 싶습니다. 담에 독서 의무론 주장하시는 분 만나시면 저 논어 얘기 한 번 해 주시죠. 알만 한 분이 왜 그러시냐고ㅎㅎ

페크pek0501 2016-09-09 23:33   좋아요 1 | URL
하하~~ 의외로 저와 같은 생각을 갖고 계신 분들이 많군요. 몰랐어요. 저만 그런 생각을 하는 줄 알았답니다. 님도 그런 생각을 하신다니 든든하군요.

오랜만에 뵈니 더 반갑습니다. 님의 서재에 자주 놀러 가서 어떤 글을 쓰셨는지 보겠습니다. 제가 너무 부담 드리고 있나요? ㅋ

또 뵈요.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