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젯밤, 석사 논문을 쓰려고 준비 중인 동료 쌤이 논문에 대해 조언해 달라고 카톡 문자를 보내왔다. 일단, “제가 조언할 자격이 있나요?”라고 겸손을 깔은 답장을 보낸 뒤에 이어서 “으음... 논문에 대해 말씀 드리고 싶은 게 있다면...”으로 시작하여 조언하는 답장을 보냈다. 인간의 특징 중 하나가 잘난 척하기를 좋아함이라고 보는데, 얼마나 좋은 기회인가? “하던 지랄도 멍석 펴 놓으면 안 한다.”라는 속담이 있지만 나는 잘난 척할 수 있는 멍석을 누군가가 펴 놓으면 대체로 잘난 척을 하는 편이다. 그리고 나중에 후회하는 형이다. ‘그렇게 잘난 척을 하는 게 아니었어. 모자라.’라고.
논문에 대해 내가 조언한 것 중 몇 가지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잘 쓴 논문을 많이 읽어라. 그것들을 읽고 분석하라. 각 논문에서 자신이 배울 것이 어떤 것인지 꼼꼼히 짚어가며 다시 읽어라. 둘째, 자신이 쓰려던 논문과 가장 형식이 비슷한 논문을 찾아 읽어라. 예를 들면 ‘인터넷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쓰려고 한다면 ‘텔레비전 방송의 순기능과 역기능’이란 논문을 찾아 읽으면 된다. 잘된 논문을 보면서 그 형식을 배우기 위해서다. 목차만 봐도 도움이 된다. 셋째, 자신이 쓰려던 논문과 가장 내용이 비슷한 논문을 찾아 읽어라. 이번엔 ‘형식’이 아니라 ‘내용’을 배우기 위해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사고의 영역이 넓혀지고 창의적인 방법이 생긴다.”
이런 식으로 쓰고 나서 마지막으로 덧붙인 게 있는데 이게 사실 가장 중요하다.
“틈틈이 논문을 쓰겠다는 생각을 버려라. 논문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날마다 아침을 먹고 나서 두 시간 이상씩 논문을 쓰고 하루를 시작하라. 출근하는 날이면 두 시간 일찍 일어나서라도 써라. 이런 마음가짐이어야 논문을 빨리 완성할 수 있다.”
그런데 이렇게 쓰고 나니 한 가지 깨닫게 되는 게 있었다. 내가 보낸 카톡 문자의 글에서 ‘논문’이란 글자를 ‘글’로 바꾸기만 하면 내가 나에게 해 줄 말이었다는 걸 깨달았던 것.
‘논문’이란 글자를 ‘글’로 바꾸어서 옮겨 본다.
“첫째, 잘 쓴 글을 많이 읽어라. 그것들을 읽고 분석하라. 각 글에서 자신이 배울 것이 어떤 것인지 꼼꼼히 짚어가며 다시 읽어라. 둘째, 자신이 쓰려던 글과 가장 형식이 비슷한 글을 찾아 읽어라. 예를 들면 ‘인터넷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쓰려고 한다면 ‘텔레비전 방송의 순기능과 역기능’이란 글을 찾아 읽으면 된다. 잘된 글을 보면서 그 형식을 배우기 위해서다. 셋째, 자신이 쓰려던 글과 가장 내용이 비슷한 글을 찾아 읽어라. 이번엔 ‘형식’이 아니라 ‘내용’을 배우기 위해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사고의 영역이 넓혀지고 창의적인 방법이 생긴다.”
다음의 글도 ‘논문’이란 글자를 ‘글’로 바꾸어서 옮겨 본 것이다.
“틈틈이 글을 쓰겠다는 생각을 버려라. 글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날마다 아침을 먹고 나서 두 시간 이상씩 글을 쓰고 하루를 시작하라. 출근하는 날이면 두 시간 일찍 일어나서라도 써라. 이런 마음가짐이어야 글을 빨리 완성할 수 있다”
하하~~. 이런 마음가짐으로 살지 않으니까 이곳 서재에 글을 자주 올리지 못했던 것이다. 모든 게 그럴 것이다. ‘틈틈이’ 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론 뭐든 성공하기 어려운 법이다.
현재 나는 독서와 글쓰기를 틈틈이 하고 있다. 물론 언제나 그렇게 살겠다는 건 아니다. 미래라는 시간 속엔 현재와 다른 모습이 담겨 있으리라고 믿는다. 믿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