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즐기는 것 : 공자는 ‘아는 것’보다, ‘좋아하는 것’보다, ‘즐기는 것’을 최고로 쳤다.

 

 

논어에 이런 구절이 있다.

 

 

“그것을 아는 사람은 그것을 좋아하는 사람만은 못하고, 그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그것을 즐기는 사람만은 못하다.”

 

 

글쓰기를 예로 들면 이렇게 되겠다.

 

 

글쓰기를 아는 사람보단 글쓰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더 낫고, 글쓰기를 좋아하는 사람보단 글쓰기를 즐기는 사람이 더 낫다.

 

 

즐기는 것이야말로 가장 좋다는 것.

 

 

 

 

 

 

 

 

 

 

 

 

 

 

 

 

 

 

 

 

2. 1만 시간의 법칙 : ‘l만 시간의 법칙’을 소개하고 있는, 말콤 글래드웰 저, <아웃라이어>라는 책이 있다. ‘1만 시간의 법칙’이란 어떤 일에 하루 세 시간씩 10년간 몰입하여 1만 시간을 보낸다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이 책에 의하면, 다니엘 레비틴(Daniel Levitin)은 어느 분야에서든 세계 수준의 전문가, 마스터가 되려면 1만 시간의 연습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작곡가, 야구선수, 소설가, 스케이트선수, 피아니스트, 체스선수, 숙달된 범죄자, 그밖에 어떤 분야에서든 연구를 거듭하면 할수록 이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만큼 연습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결국 ‘1만 시간의 법칙’을 실천한다는 것은 성공을 위해 혼자만의 시간을 잘 활용한다는 걸 말하겠다. 하지만 내 생각엔 ‘혼자만의 시간을 잘 활용하기’가 성공만을 위해서 필요한 게 아닐 듯싶다. 행복한 삶을 위해서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자기만의 취미가 있는 게 참 좋은 것 같다.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는 사람은 ‘혼자만의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이니까. 특히 쓸쓸할 수 있는 노년에 하루에 몇 시간씩 즐겁게 보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은 일인가.

 

 

 

 

 

 

 

 

 

 

 

 

 

 

 

 

 

 

 

 

 

 

3. 자기만의 세계 : 내가 아는 사람들 중에는 취미로 게이트볼을 즐기는 사람이 있는데, 게이트볼이 없었다면 살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하곤 한다. 낚시를 매우 좋아하는 사람도, 낚시 없이는 살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할지 모른다. 나이가 들수록 가족에 기대지 않고 혼자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즐기는 일’이 꼭 필요한 것 같다. 영화 감상, 음악 감상, 악기 연주, 등산, 낚시, 그림 그리기 등 든 무엇이든 기분 좋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사람들이 대체로 즐거운 삶을 살기 때문이다.

 

 

혼자 있는 시간을 무엇에 빠져 보낼 수 있는 사람은 최소한 불행하진 않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을 다른 말로 이렇게 표현할 수 있겠다.

 

 

‘자기만의 세계를 갖고 사는 사람은 행복하다.’

 

 

그러므로 무료하지 않게 살려면 꼭 필요한 것은?

 

 

‘자기만의 세계(자기만의 취미)를 가질 것.’ (여기에 건강과 경제적 안정은 기본 조건.)

 

 

자기만의 세계를 갖는다는 것은 그 세계를 즐긴다는 것이다.

 

 

 

 

 

4. 글쓰기의 즐거움 : 학창시절에, 심심하거나 우울한 일이 있을 때 피아노를 치면 기분전환이 되곤 했다. 지금은 피아노 대신 글쓰기가 그 역할을 해 주고 있는 셈이다.

 

 

최근에 <어느 쪽으로 마음을 둘까>의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글을 올리고 나서 이틀 뒤에 읽어 보니 잘못된 부분이 있어서 고쳤다. 고친 것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다른 형식의 문장일 땐 반복하는 말을 피하기

 

 

 

 

초고 : 10년간 초중고 학생들에게 논술 수업을 해 주며 돈을 벌었어. 고3학생에게 개인지도를 할 때는 내 체중이 빠지기도 했지. 논술시험을 망쳐서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가지 못할까 봐, 수업료도 적지 않았으므로 큰 돈 받고 그 결과가 나쁠까 봐. 그러면 그 부모님을 볼 면목이 없으므로.

 

 

수정한 글 : 10년간 초중고 학생들에게 논술 수업을 해 주며 돈을 벌었어. 고3학생에게 개인지도를 할 때는 내 체중이 빠지기도 했지. 논술시험을 망쳐서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가지 못할까 봐, 수업료도 적지 않았으므로 큰 돈 받고 그 결과가 나쁠까 봐. 그러면 그 부모님을 볼 면목이 없잖아.

 

 

 

 

초고의 ‘없으므로’를 ‘없잖아’로 고쳤다. 이럴 땐 같은 말 반복이 거슬려서다.

 

 

2) 같은 형식의 문장일 땐 반복하는 말로 통일하기

 

 

 

 

초고 : (…) 이런 교육의 혜택을 받았다는 점에서 행복한 것이라고, 그래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자리를 얻을 수 있어서 행복한 것이라고.

 

 

수정한 글 : (…) 이런 교육의 혜택을 받았으니 행복한 것이라고, 그래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자리를 얻었으니 행복한 것이라고.

 

 

 

 

초고의 ‘받았다는 점에서’는 ‘받았으니’로 고쳤고, 초고의 ‘얻을 수 있어서’는 ‘얻었으니’로 고쳤다. 이럴 땐 같은 말 반복이 통일감을 주어서다.

 

 

나에게 글쓰기란 문장을 가지고 노는 일이며, 그리하여 나만의 세계를 갖는 일이다. 아마 난 늙어서도 누군가에게 의지하지 않고서 혼자 시간을 잘 보낼 수 있을 것 같다. 글쓰기가 있는 한.

 

 

 

 

 

5. 독서의 즐거움 : 글쓰기의 즐거움을 아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독서를 좋아할 것이다. 나도 그렇다.

 

 

다음의 글은 글쟁이라면 누구나 관심 있게 읽을 만하리라.

 

 

 

 

나는 대개 차 안에서 오디오북을 듣고 (…) 어디에 가든지 책 한 권을 들고 다닌다. 언제 어느 때 탈출구가 필요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고속도로 톨게이트 앞에 자동차 행렬이 길게 늘어서 있을 때도 있고, 수강 취소 신청서에 지도 교수의 서명을 받으려고 어느 따분한 대학 건물의 복도에서 (…) 15분쯤 기다려야 할 때도 있고, 그밖에도 공항 대합실에서, 비오는 오후에 빨래방에서, 그리고 귀중한 신체 일부를 난도질당하려고 최악의 장소인 병원을 찾았는데 의사가 지각하는 바람에 꼬박 30분을 허비해야 할 때도 있다. 그럴 때마다 책은 필수품이 아닐 수 없다.

 

 

- 스티븐 킹, <유혹하는 글쓰기>, 126쪽~127쪽.

 

 

 

 

이처럼 언제나 책을 들고 다니며 읽을 수 있을 만큼 강한 집중력이 있어야 스티븐 킹처럼 글을 잘 쓸 수 있을 것 같다. 책을 많이 읽어야 글을 잘 쓸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일. 그런데 스티븐 킹은 글을 잘 쓰기 위해서 책을 읽는 게 아니라 그저 책이 좋아서 읽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나는 독서 속도가 느린 편인데도 대개 일년에 책을 70~80권쯤 읽는다. 주로 소설이다. 그러나 공부를 위해 읽는 게 아니라 독서가 좋아서 읽는 것이다. 나는 밤마다 내 파란 의자에 기대앉아 책을 읽는다. 소설을 읽는 것도 소설을 연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저 이야기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 스티븐 킹, <유혹하는 글쓰기>, 176쪽.

 

 

 

 

그리고 그는 하나의 일화를 소개한다. 그의 아들 오웬이 일곱 살 때쯤에 색소폰 연주자에 관심을 가져서 크리스마스 선물로 테너 색소폰을 사 주고 음악인 보위 씨에게 레슨을 받게 해 준 얘기다. 그리고 아들에게 연주의 재능이 있길 바랐다. 그런데 7개월 후 그는 색소폰 레슨을 중단하는 게 좋겠다고 결정한다. 그는 아들이 색소폰 연주를 좋아하지 않음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어떻게 알았을까.

 

 

 

 

내가 오웬의 속마음을 눈치챌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연습을 중단해서가 아니라 정확히 보위 씨가 정해준 시간 동안만 연습을 하기 때문이었다. 일주일에 나흘은 방과 후 30분씩, 그리고 주말에는 한 시간씩이었다. (…) 그러다가 연습 시간만 끝나면 곧바로 색소폰을 케이스에 집어넣었고, 다음 레슨이나 연습 시간이 될 때까지는 두 번 다시 꺼내지 않았다. 이런 상황을 지켜보면서 나는 우리 아들이 색소폰으로 진짜 공연을 하는 날은 결코 없으리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다. 언제까지나 연습만 하는 것이 고작일 터였다. 부질없는 짓이었다. 즐거움이 없다면 아무리 해도 소용이 없다. 그렇다면 차라리 자기가 더 많은 재능을 지니고 있고 재미도 있는 다른 분야로 눈을 돌리는 편이 낫다.

 

 

- 스티븐 킹, <유혹하는 글쓰기>, 181쪽~182쪽.

 

 

 

 

 

 

 

 

 

 

 

 

 

 

 

 

 

 

 

 

 

 

 

 

 

6. 논어를 음미하다 : 앞에서, 나에게 글쓰기란 문장을 가지고 노는 것이라고 말한 것처럼, 독서 역시 나에겐 문장을 가지고 노는 일이다. 문장을 음미하는 즐거움이 좋다. 글을 잘 쓰고 싶어서 독서를 한다고 볼 수도 있지만, 독서를 하는 첫째 이유는 책이 그저 재밌기 때문이다. 책을 즐기는 것이다.

 

 

요즘 ‘논어 열풍’으로 논어를 읽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한다. 그래서 나도 예전에 읽었던 책을 꺼내 밑줄을 친 구절을 다시 음미하며 즐겼다. 여러분도 읽으며 즐겨 보시길.

 

 

(“ ” 안의 문장은 <논어>에서 발췌한 것임.)

 

 

“배우고 제때에 그것을 복습하는 것은 또한 기쁘지 아니하냐. 벗들이 먼 곳에서 오는 것은 또한 즐겁지 아니하냐. 남이 자기의 실력을 알아주지 아니하여도 노여워하지 않는 것은 또한 군자답지 아니하냐.”

 

 

“남이 자기를 알아주지 않는 것을 근심할 게 아니라 남을 알아보지 못함을 근심할 것이다.”

 

 

“사람으로 인자하지 않으면 예(禮)는 해서 무엇할 거며, 사람으로 인자하지 않으면 음악은 해서 무엇하랴.”

 

 

“군자는 마음이 평탄하게 넓고, 소인(小人)은 노상 근심에 차 있다.”

 

 

“빈한(貧寒)하면서 원망하는 일이 없기는 어렵고, 부유하면서 교만하게 구는 일이 없기는 쉽다.”

 

 

“군자는 자기에게 책임을 추궁하고, 소인은 남에게 추궁한다.”

 

 

“과오를 저지르고도 고치지 않는 것 그 자체가 과오라 하겠다.”

 

 

“비루(鄙陋)한 사나이와 함께 임금을 섬길 수 있겠는가? 그것을 얻지 못했을 때는 그것을 얻으려고 근심하고, 그것을 얻고 나서는 그것을 잃게 될까 근심한다. 진실로 그것을 잃게 될까 근심한다면 못하는 일이 없게 되는 것이다.”(그것이란 벼슬자리를 말함.)

 

 

“그것을 아는 사람은 그것을 좋아하는 사람만은 못하고, 그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그것을 즐기는 사람만은 못하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즐기는 마음.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립간 2012-04-06 17: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두루 공감되는 이야기입니다. 단 한가지만 빼고요. 저는 소설이 제일 어려워요.^^;;

페크pek0501 2012-04-06 18:35   좋아요 0 | URL
마립간님, 반갑습니다.
저도 소설이 어려워요. 그래서 한때 소설 평론집을 열심히 읽었어요. 그러면 공부가 되는 줄 알고요. 그래도 이해할 수 없는 소설이 많아요. 특히 노벨문학상을 받은 소설의 경우, 왜 받았는지 무엇이 훌륭한 것인지 모를 때가 있어요. 물론 잘 쓴 건 알겠지만 어느 부분이 월등히 잘 쓴 것인지 ... ㅋㅋ

노이에자이트 2012-04-06 17: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는 사람이 편하게 읽으려면 쓰는 사람은 고생해서 써야 한다는 말이 생각납니다.

페크pek0501 2012-04-06 18:33   좋아요 0 | URL
맞아요. 님도 글을 많이 써 보셨으니 아실 겁니다. 저도 그걸 실감해요.
위의 글처럼 뻔한 내용의 시시한 글을 쓰는 것도 한 편의 완결된
글이 되기 위해 신중히 구성하고 편집한답니다. 아휴~~

그러나 글쓰기는 어려워서 매력적입니다. 쉽다면 아마 금방 흥미를 잃을 걸요.ㅋㅋ


잘잘라 2012-04-07 0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수영에 빠졌어요. 전엔 도서관 옆으로 이사해야지 했는데, 지금은 수영장 옆으로 갈 생각만 해요. 가만히 생각해보니 수영장과 도서관 사이에도 집이 많아요. 거기로 이사가면 게임끝인데.. 그런데 또 가만히 생각해보니 그 동네에선 거실에 앉아서 솔밭 하늘 위로 백로가 날아가거나 오늘처럼 미끈한 보름달이 떠오르는 멋진 풍경을 볼 수가 없을 것이고... 이런 바보! 내년에 고민하면 될 문제를 가지고 이러구 있네요^^;; (모처럼 길게 쓴 댓글이라 포기 못하고 이렇게 남기고 갑니다. 페크님 굿나이트^^!)

페크pek0501 2012-04-07 15:50   좋아요 0 | URL
반가운 메리포핀스님, 솔밭, 백로, 미끈한 보름달... 너무 시적이라 멋져요. 그런 곳에 살면 그렇게 되나요? 저의 집은 자동차가 달리는 도로 옆에 있어서 그런 시적인 낱말들이 떠오르질 않아요. 그래서 부럽네요.
수영에 빠지신 것도 부러워요. 저는 요즘 주부들에게 인기가 있다는 발레를 배워 볼까 생각중인데 생각만 하고 실천은 안하고 있어요. 배우게 되면 일주일에 몇 번은 나가야 할 텐데 너무 바쁠 것 같아서요.
오늘도 일이 있어 나갔다가 왔더니 임파선이 조금 부었어요. 쉬라는 몸의 신호죠. 그래서 이제 댓글 쓰고 쉬려고 해요. ㅋㅋ
좋은 주말과 휴일 보내세요.

숲노래 2012-04-08 08: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하루도 마음껏 좋아해 주셔요

페크pek0501 2012-04-08 14:37   좋아요 0 | URL
반가운 된장님. 저도 님처럼 부지런해져야 할 것 같아요. 게으르니까 하루 하루가 휙휙 지나가서 마음껏 좋아할 시간이 없네요.
오늘부터 부지런해져야겠어요. ㅋㅋ

굿바이 2012-04-08 12: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찌 봄은 즐기고 계신가요?

그저 이야기가 좋아서 소설을 읽는다는 저 유명한 분의 말이 오늘따라 너무 부럽습니다^^

페크pek0501 2012-04-08 14:35   좋아요 0 | URL
반가운 굿바이님. 봄을 즐기기보다 봄이 못 달아나도록 꼭 붙잡고 산답니다.
곧 5월이 되면 땀이 삐질삐질 날 것 같아요. 봄을 느끼는 것도 4월이 지나면 끝이라는 것. 그래서 꼭 붙잡고 있어요. 걷는 운동으로 봄을 많이 만나고 있
어요.ㅋㅋ

님이 쓰신 러셀의 에세이 - 런던통신~ -의 리뷰, 참 좋았어요. 저도 그런 리뷰를 쓰고 싶어요. ㅋ 너무 스티븐 킹을 부러워하지 마시길... ㅋ

프레이야 2012-04-08 21: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떤 것이든 좋은 의미로 즐기는 삶을 사는 사람을 따라갈 순 없을 것 같아요.
페크님, 우리도 좋은 봄날, 마음의 부자로 살아요.^^

페크pek0501 2012-04-09 13:45   좋아요 0 | URL
반가운 프레이야님, 좋은 향기가 맡아져요. ㅋㅋ
즐기자, 라는 말에 나쁜 의미도 포함되어 있으니 '좋은 의미로 즐기는 삶'이란 말이 꽤 괜찮은 말 같아요.
예, 마음만은 부자로 살아요 우리...ㅋㅋ

글샘 2012-04-08 22: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 논어... 논어 재미없어요. ㅠㅜ 시대가 논어를 필요로 하는 거 같은데... 말쫌 들어라~ 이러고... 말도 듣기 싫다구요. ㅎㅎ

2. 1만 시간의 법칙 ... 꼭 전문가가 될 필요가 있을까용? ㅠㅜ 초보때 얼마나 재밌는데... ㅎㅎ

3. 자기만의 세계... 음... 나이가 먹으면서... 글자를 읽는 데, 또는 글을 쓰는 데 곤란이 생기겠죠? 그래서 요즘 생각하는 게... 그림을 그려볼까 합니다. ㅎㅎ 1만 시간 그려볼까요. ㅎㅎㅎ

4. 글쓰기의 즐거움... pek님 정도면 즐겁게 쓰시는 거 같아요. ^^ 저는 좀 강박적으로 써요. ㅎㅎ 숙제처럼 쓰는 날도 있고, 신나서 쓰는 날도...

5. 독서의 즐거움... 이제 곧 눈이 책을 거부할 거 같아서... 이제 옛사랑은 잊을 준비를 해야겠다는...

6. 다시 논어... 논어가 싫어요. ㅠㅜ 소인은 소인대로 사는 법이 있다니깐요. ㅋㅋㅋ 장자나 노자가 자꾸 땡깁니다. 나이가 먹을수록... 어렸을 땐, 나도 나름 논어 팬이었는데 말이죠.

페크pek0501 2012-04-09 13:44   좋아요 0 | URL
와우, 반갑습니다 글샘님. 잘 지내고 계시나요?

1. 하하하... 논어가 싫으시다고요. 으음~~ 저도 공자와 맹자보다는 장자와 노자를 좋하합니다만 논어에서 뽑은 구절들은 좋하합니다. 그 이유는 꼭 군자답게 살지 못하더라도 우리가 살아야 하는 방향을 제시하는 것 같아서요. 저처럼 판단력이 약한 사람에겐 올바른 판단력을 기르게 해 주거든요.

2. 저도 성공만을 지향한다든지 전문가만 지향하는 게 좋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위의 글에서 이렇게 썼죠. "하지만 내 생각엔 ‘혼자만의 시간을 잘 활용하기’가 성공만을 위해서 필요한 게 아닐 듯싶다. 행복한 삶을 위해서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성공을 위해서가 아니라 행복을 위해 살자는 뜻이죠.

3. 5. 는 동의할 수 없는데요. 고 박완서 작가님은 80세까지 작품을 쓰셨는데, 저도 한 75세까지 책 읽고 글 쓸 수 있을 것 같아요. 문제는 건강인데 그래서 요즘 운동을 열심히 합니다. 그리고 늙으면 노안이 문제인데, 노안 안경을 쓰면 될 것이고, 신문 보니 노안 수술도 성공적이라 하니 그리 걱정할 것은 못 된다고 봐요.(의학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니까요.)

글샘님도 아마 책읽기와 글쓰기를 (나중에 늙어서도) 손에서 놓지 못하리라고 예상합니다. ㅋㅋ 꼭 그러시길 저는 바랄 것이고요. (글샘님이 서재 문을 닫는다면 저는 너무 섭섭할 것 같아요.)

추신 : 글샘님은 제가 서재인 초보시절에 아셨던 분이라 마치 옛날 친구를 만나는 기분을 느끼게 해요. 글샘님과 순오기님과 중전님이 저에겐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방문해 주시면 너무 반갑고 고맙습니다. ㅋㅋ

순오기 2012-04-09 22:17   좋아요 0 | URL
알라딘에서 글샘님 못 보면 정말 사는 재미가 없을거에요.^^

페크pek0501 2012-04-10 13:41   좋아요 0 | URL
딩 동 댕... 순오기님, 맞아요.
또 순오기님을 알라딘에서 못 보면 사는 재미가 없을 사람들이 많을 거예요. 저를 포함해서요. 그러니 오래 오래 계셔 주세요. (저를 위해서라도요.ㅋ) 끄응...

2012-04-13 19: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4-14 16: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4-15 19: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4-15 21: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4-15 23: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4-16 17:3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