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토요일이면 기대되는 게 있다. 신문이다. 토요일 아침에 받아 보는 신문은 평일의 신문에 비해 내용이 풍성하고 재미있다. 특히 신간을 안내해 주는 지면에 흥미를 느낀다.


그 지면에서 내가 사고 싶은 책들을 고르곤 하는데, 그 책들의 공통점을 발견했다. 그 책들엔 인간의 재밌는 심리가 들어 있었던 것이다. 아마 난 이런 것에 관심이 많은 모양이다. 요즘 내가 가장 관심 있어 하는 분야도 심리학이다. 인간의 심리엔 말로 명쾌하게 설명할 수 없는 미묘한 구석이 있다. 또 상반된 두 가지의 심리가 한 사람 속에 공존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그것들을 나는 자세히 알고 싶은 것이다.


이번에 신문에서 내 관심을 끈 책은 <가격은 없다>라는 책이다. 이 책을 시작으로 인간의 재밌는 심리를 보여 주는 책들을 골라 보았다. (신문에서 <가격은 없다>에 대한 소개를 읽자마자 다른 책들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1. 물건을 살 때의 심리 1


내 경험에 의하면 이렇다. 백화점에서 내가 고른 스카프가 4만 원이라고 하면 우선 비싸다는 느낌을 갖고 구입하기가 망설여진다. 그러나 그 옆에 있는 다른 스카프가 6만 원이라고 하면 4만 원짜리 스카프가 상대적으로 싸 보여 그것을 구입할 가능성이 커진다. 또 내가 고른 구두가 20만 원이라고 하면 비싸다는 느낌을 갖고 구입하기가 망설여진다. 그러나 그 옆에 있는 다른 구두가 30만 원이라고 하면 20만 원짜리 구두가 상대적으로 싸 보여 그것을 구입할 가능성이 커진다. 이런 심리를 설명해 주는 책이 있다.  

  


윌리엄 파운드 스톤 저, <가격은 없다>는 “다양한 가격 정책의 사례를 제시하면서 거기에 얽힌 심리학적 분석들을 보여 준다. 경우에 따라서 ‘가격은 위험한 조작 장치’라는 주장을 편다.” “가격 설정이 중요한 것은, 팔리지 않는 상품이 팔리는 상품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 책에 의하면) 800달러짜리 구두를 팔고 싶다면 바로 옆에 1200달러짜리 구두를 전시해 두면 되는 것이다.” - (조선일보, 2011. 09. 17.) 



 

“가격은 단순한 숫자에 불과하지만 복잡한 감정을 만들어낸다. 이 감정은 이제 뇌 스캔을 통해서 눈으로 관찰되기도 한다. 상황만 달라지면 똑같은 가격이 할인된 가격처럼 보일 수도 있고, 또 바가지요금처럼 보일 수도 있다. 아니면 가격의 변화가 전혀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포장 용기를 작게 만드는 것, 가격의 끝자리를 9로 맞춰 눈속임을 하는 것 등의 트릭들은 오래전부터 애용되어 왔다. 이제 가격 컨설턴팅은 세상에서 통용되는 판촉술의 마지막 장에나 나올 법한 수법에만 머물고 있지 않다. 여기에는 최근 심리학에서 아주 중요하고 혁신적인 연구 결과들이 도입되고 있다. 가격을 매긴다는 그저 평범해 보이는 행동 속에서 우리는 마음속의 욕망을 숫자라는 대중의 언어로 바꾼다. 이 책은 이런 전환이 놀랄 만큼 복잡하고 이해하기 힘든 과정임을 밝혀 준다.” - (출판사 제공, 책소개)


2. 물건을 살 때의 심리 2


로버트 치알디니 저, <설득의 심리학>에 이런 글이 있다.  

 



어떤 부부가 가전제품 대리점에서 냉장고 하나를 살피고 있었다. 그들이 그 특정 모델에 관심이 많다는 사실은 그들의 표정이나 대화를 통하여 판매원에게 즉각적으로 간파되었다. 그러한 모습을 발견한 판매원은 그들 부부에게 접근하더니 “이 모델에 관심이 많으신가 보지요? 그럴 만도 하지요. 이만한 기능을 가진 모델을 이 가격으로 살 수는 없을 테니까요. 그런데 죄송해서 어쩌지요? 제가 불과 20분 전에 그 모델을 다른 분에게 이미 팔아 버렸거든요. 제 기억으로는 우리 대리점에는 그 모델 재고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라고 말하는 것이었다. 
 


부부의 얼굴에는 실망의 표정이 분명하게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 모델의 재고가 없다는 사실에 그 모델의 가치가 갑자기 상승했기 때문이다. 이때 부부 중 한 사람이 판매원에게 그 모델의 제품을 근처 다른 대리점에서도 구할 수 없는가를 물었다. 이 질문에 판매원은 “글쎄, 혹시 구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내가 한번 알아보지요. 그런데 만일 다른 대리점에서 그 모델의 제품을 구할 수 있다면 그것을 구입하시겠습니까?”라고 되묻는 것이었다. 이런 경우에 대부분의 손님들은 “물론이지요.”라고 대답할 수밖에 없다. 이들 부부도 마찬가지였다.


얼마 후, 판매원은 그들 부부가 원했던 모델을 근처 대리점에서 찾았다는 희소식을 전해 주면서 그들 앞에 계산서를 내놓았다. 그들이 원했던 모델이 실제로 구입 가능하다는 소식에 이들 부부는 그 모델의 제품을 구입하고 싶지 않다고 다시금 마음이 바뀔지도 모른다.


그러나 때는 이미 늦었다. 구입에 대한 의사결정은 이미 이루어졌고 구두로 그 의사를 공공연하게 밝힌 이상, 이제 와서 구매를 취소하기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그들 부부 역시 말없이 볼펜을 집어들고 신용카드에 서명하고 있었다. - (로버트 치알디니 저, <설득의 심리학>, 331쪽.)


이와 같은 일은 우리도 한 번쯤 경험할 수 있는 일이다. 희귀성에 너무 큰 가치를 두면 이렇게 된다.



3. 가짜 갱의 심리


고교동창모임에 정기적으로 나가는 선배로부터 들은 말이 있다. 그 모임엔 상당한 재력가들의 부인들이 많다고 한다. 그런데 그 모임에 처음 나가게 됐을 때 그들의 겉모습에 놀랐다고 한다. 재력가의 부인이니 만큼 화려한 옷차림에 명품 가방을 들고 나올 줄 알았던 선배의 예상과는 달리 그들은 매우 수수했던 것. 모두 약속이나 한 듯 똑같이 검정색이나 곤색의 정장 차림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가방도 명품으로 보일 만한 게 없었을 정도로 소박했다고 한다. 그들의 똑같은 옷차림에 대한, 그 선배의 말 한 마디가 압권이다.


“나는 그들만의 유니폼이 있는 줄 알았어.”


실제로 부자들 중에는 의외로 검소한 옷차림을 하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사실 재력가는 재력가임을 사람들에게 나타낼 필요가 없다. 돈 많은 걸 주위에선 다 알 테니까. 그래서 그들은 우리가 알고 있는 부자들의 전형적인 옷차림과 거리가 먼 옷차림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진짜 갱은 우리가 알고 있는 갱들의 전형적인 옷차림과 거리가 먼 옷차림을 할지도 모른다. 이것을 지적한 책이 있다. 정영문 저, <어떤 작위의 세계>라는 책이다.   

 

“그는 갱 흉내를 내며 걸을 때도 약간 갱처럼, 그것도 흑인 갱처럼 걸었고, 바지도 통이 넓은 것을 팬티가 때로는 살짝, 때로는 심하게 드러나게 입었는데, 나는 그가 걷는 모습을 보며 진짜 갱이 아니니까 갱 흉내를 내며 걸을 때도 약간 갱처럼 걸을 수 있는 거야. 진짜 갱이라면 갱 흉내를 내지는 않을 거야, 하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정영문 저, <어떤 작위의 세계>, 10쪽.) - (조선일보, 2011. 09. 17.) 
 

“<어떤 작위의 세계>에는 뚜렷한 플롯이 없다. 이 소설은 표류기에 가까운 체류기인 동시에, '나'가 샌프란시스코에 머물며 보고 듣고 겪은 것들을 '보이는 대로 보지 않고 들리는 대로 듣지 않고 느껴지는 대로 느끼지 않고 경험한 대로 받아들이지 않은 것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관념과 실재가, 사실과 상상이 공존하는 정영문식 상상의 박물지이기도 한 것이다.” - (알라딘 제공, 책소개)


4. 자랑하는 심리 

      


버트런드 러셀에 의하면 누구나 자만심이 있다고 한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적든 많든 자만심을 가지고 있다. 자신의 가치를 과장하지 않고도 삶을 지탱할 수 있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 뛰어난 능력을 타고나서 누구에게나 인정받는 사람들만이 자신의 가치를 과장하지 않고도 행복할 수 있다.” - (버트런드 러셀 저, <런던통신 1931-1935>, 304쪽.)
 


피아노를 잘 친다거나 그림을 잘 그리는 재능이 있는 사람의 경우, 주위의 사람들이 모두 자신의 재능을 알고 있다면 굳이 자신의 재능을 떠벌릴 필요가 없다. 하지만 만약 아무도 자신의 재능을 알아주지 않는다면 자신의 재능에 대해 인정받고 싶은 마음에 과장되게 말할 가능성이 있다.

인기가 많은, 유명한 연예인은 친구들을 만난 자리에서 자신의 인기에 대해 자랑할 필요를 느끼지 않을 것이다. 왜? 다 알고 있을 테니까. 하지만 별로 인기 없는 연예인 또는 이제 인기를 조금 얻기 시작한 연예인은 연예인으로서의 자신의 존재가치를 친구들에게 알리고 싶은 마음에 자기의 인기에 대해 자랑을 늘어놓을 가능성이 많다. 
 


* 결론

우리들 대부분은 뻔히 다 알고 있으면서도 번번이 이런 심리들에 속아 어리석은 모습을 하고 산다. 문제는 다른 사람이 그러할 경우엔 그것이 정확히 보이는데, 자신이 그러할 경우엔 그 어리석은 모습을 깨닫지 못한다는 데에 있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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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이에자이트 2011-09-26 16: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중간한 것들이 과시욕이 심한 것이 사실이죠."나는 이 정도 산단 말이야. 저 가난뱅이들과는 다르거든!" 하는 심리.그래서 저 구름위의 상류층과 동일시하려고 몸부림치지만 정작 그 상류층 사람들은 중산층의 그러한 얼치기 짓거리를 비웃을 뿐이죠."뭐? 너희들이 우리하고 같이 놀려고 해? 웃기고 있네..." 하면서.

페크pek0501 2011-09-26 19:17   좋아요 0 | URL
"어중간한 것들이 과시욕이 심한 것이 사실이죠" - 맞습니다. ^^^ 어중간하는 것...ㅋㅋ

꼬마요정 2011-09-26 17: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노이에자이트님 말씀에 공감합니다. 저는 어중간하지 않아서 그저 가난하다고 이야기 합니다. 아.. 서글프군요. 심리학 책 좀 읽으면서 얼치기로 배워도 결국 똑같은 것에 당하고 만답니다. 특히 희귀성에 가치를 두는 거 말이죠. 제가 고른 거 남이 손대면 저도 모르게 사야겠다는 마음이 불끈.. ㅠㅠ

어떻게 하면 안 넘어갈까 그런 거 적어놓은 책은 없나요..ㅜㅜ

페크pek0501 2011-09-26 19:18   좋아요 0 | URL
"제가 고른 거 남이 손대면 저도 모르게 사야겠다는 마음이 불끈.. ㅠㅠ" - 저도요.ㅋ

"어떻게 하면 안 넘어갈까 그런 거 적어놓은 책은 없나요" - 역시 저도요. ㅋ

신지 2011-09-26 18: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떤 책에서 제가 재미있게 읽은 부분이 생각나네요 ^^

"다음은 어떤 가정에서 엄마와 딸이 나누는 대화이다.

딸 : 엄마 , 내 루이뷔통 핸드백 못 봤어?

어머니 : 못 봤어. 샤넬은 옷장 안에 있던데.

딸 : 샤넬은 저번에 메고 나갔잖아. 오늘은 루이뷔통을 갖고 나가야 되는데.

이 가정은 하류다. 상류라면 절대 이런 대화가 오가지 않는다. 상류층 딸이라면 자신의 핸드백의 브랜드명을 말하지 않는다. 수많은 브랜드 핸드백 중 하나일 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빨간색 핸드백"이란 식으로, 색깔로 구별할 것이다. 상류는 브랜드에 집착하지 않는다. 핸드백이 모조리 브랜드 제품이기 때문에 브랜드 따위엔 흥미가 없다.
(...) 예를 들어 계급 과민성에 걸린 중류가 자동차를 부를 때는 '리무진을 불러주게.''모범택시를 부탁하네'라고 하지만 상류는 그저 '차 좀 부탁하네'라고 말한다. 영어로는 ' Car, please.'다. "

ㅡp120~123, 90%가 하류로 전락한다, 후지이 겐키


페크pek0501 2011-09-26 19:21   좋아요 0 | URL
오랜만에 오셨네요.

"리무진을 불러주게" - 이것, 재밌는데요.^^^

아주 좋은 이야기를 써 주셨어요. 어떻게 그런 책을 알고 계시는지...
어디에다 저장해 놔야겠어요. 나중에 써 먹게요.

신지 2011-09-26 19:47   좋아요 0 | URL

이렇게 인용한 문장만 보면 상류니 하류니 나누는 게 반감이 들지만 ㅡ 실은 일본사회를 참담한 양극화의 시대가 온다고 진단한 책입니다. '개성적이라는 단어를 좋아한다, 워드와 엑셀은 다룰 수 있지만 파워포인트는 못 한다....' 등등의 항목에 해당되는 저는 (이 책에 따르면) 신계급 사회의 희생자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군요.ㅋ ㅡ 가방, 리무진 이야기는 일리가 있는지 친구들한테 얘기했더니 재밌어 하더군요. ^^


페크pek0501 2011-09-26 22:55   좋아요 0 | URL
그런 책이군요. 검색해 보겠습니다.

핸드백이나 차 이름을 말하는 건 벼락부자 스타일일 듯해요. 뼛속까지 부자들은 그렇지 않을 듯하니까요.^^^

2011-09-26 18: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9-26 19: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잘잘라 2011-09-26 19: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격은 단순한 숫자에 불과하지만 복잡한 감정을 만들어낸다,는 말이 눈에 띄어요. 그러게.. 가격표는 안 보는게 상책이예요. ㅎㅎ

페크pek0501 2011-09-26 22:56   좋아요 0 | URL
반갑습니다.

그럼 쇼핑할 때 가격을 보지 말까요? ^^^ 그럼 최소한 가격표의 배치에 따라 달라지는 감정의 변화가 없을 테니까요.^^^

순오기 2011-09-27 0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공감되는 페이퍼네요.^^
앞으로 심리학이 뜰거라서 올해는 심리학과가 굉장히 높다네요.
심리학과를 꼽고 있던 우리아들, 너무 쎄서 수시를 심리학과 지원하지 못했어요.ㅠㅠ

페크pek0501 2011-09-27 11:29   좋아요 0 | URL
아, 벌써 수능의 계절이 오고 있네요. 그 마음 잘 알지요. 좋은 소식 있기를 바랄게요.

심리학과, 다시 대학 들어가게 된다면(그런 일은 절대 없지만) 심리학 전공하고 싶어요. ^^^

mono 2011-09-27 08: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게 꼭 필요한 것, 내게 꼭 적당한 예산이 기준이 되면 될텐데...쉽진 않죠...
오늘 백화점 가는데 제 마음을 리딩하며 실험해보고 싶네요^^
알라딘 페이퍼 처음 와 봤는데 정말 잘읽었어요.
참, 저 중학교때 실제 재벌집에서 몇일 머문적 있는데 정말, 정말 검소했어요.
낡고 찌그러진 양은 냄비 빼곡한 주방싱크대는 잊혀지지가 않아요.^^

페크pek0501 2011-09-27 11:32   좋아요 0 | URL
반갑습니다.

아마 부자들은 돈 많아서 그것만으로도 배 불러서? 사고 싶은 게 없나봐요. 뭐든 살 수 있다면 시시한가봐요.

부자가 아닌 사람들은 여유롭게 무엇을 살 수 없으니 더 사고 싶은 것이고요. 원래 하지 말라는 것은(금지된 사랑처럼) 더 하고 싶은 심리처럼...^^^

아이리시스 2011-09-27 19: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다시 대학 들어가면 경제학 전공하고 싶어요, 페크님. 페크님따라 한 번 생각해 본건데, 대학원을 가려면 학부과정을 빡세게 다시 해야 할 것 같아요. 그러나 저는 공부가 싫어요.ㅜㅜ

있는 척 하지 말아야 겠어요, 아는 척도 말고. 제대로 찔려서 더이상 말을 못하겠습니다.ㅋㅋㅋ

페크pek0501 2011-09-27 21:51   좋아요 0 | URL
저도 대학은 다니고 싶지만 시험을 겨냥한 공부는 싫어요. 지금처럼 맘대로 읽고 싶은 책이나 읽고 사는 게 더 좋아요.

있는 척, 아는 척, ㅋㅋ 저는 잘난 척을 좀 합니다. 그래서 위와 같은 글 - 자랑하는 심리 - 의 글도 쓸 수 있는 거죠. 경험에 의해 인간을 꿰뚫어 본 거죠.^^^

그래서 요즘 페이퍼를 쓰거나 댓글을 쓰고 난 뒤 한 번 꼭 검토를 합니다. 잘난 척한 게 있나 없나 보려고...ㅋ (어느 블로그에 들어갔더니 제가 아는 것에 대한 글이 있길래 제가 댓글을 길게 쓴 적 있어요. 마치 내가 그 분야의 전문가인 양. 그 다음날 보니깐 얼마나 부끄럽고 미안하던지... 쯧쯔 모자라, 모자라...^^^)

루쉰P 2011-10-02 19: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pek0501님의 리뷰를 보면 하나의 주제를 통해 그 속에 정보를 분류 취합하는 능력이 탁월하신 것 같아요. 제가 제일 부러워 하는 능력이죠. ^^; 저도 나름 독서를 많이 하지만 정보 분석과 취합이 잘 되지가 않아요. 정리하다가 한 세월 가 버리거든요. ㅋㅋ

심리 분석은 저도 참 좋아해요. 제 자신을 보지 못하는 병이 있어서 그 병을 고치고자 제 심리를 파 헤치고 싶어하는데 마음처럼 잘 되지가 않아요. 전체적 책들이 그런 심리를 보여주는 책들 같아서 참으로 댕기네요. ㅋ

책을 너무 많이 사서 한 1년치 읽을 것을 미리 구입한 것 같은데 이런 심리는 무슨 심리인지? 책만 봐도 배 부르다. 뭔가 책장에 책만 봐도 읽은 느낌든다. 이런 것들은 정신병일까요? 아니면 심리적 문제일까요? 헤헤헤

페크pek0501 2011-10-03 13:36   좋아요 0 | URL
반갑습니다 루쉰님.

분류과 취합 - 이런 것 잘 몰라요.ㅋㅋ 그냥 글감이 생겨 어떤 주제가 정해지면 자동적으로 떠오르는 책들이 있어서 한데 모아 보는 것이죠.

1년치의 읽을 것을 미리 구입하는 건, 아마 루쉰님뿐만 아니라 독서광들에게 흔히 있는 현상일 듯해요. 저도 그래요. 책을 사는 속도를 책을 읽는 속도가 따라가지 못해서 일어나는 현상일 것이라고 생각해요. 딴 데엔 돈을 아끼면서도 책값은 전혀 아깝지 않아 아끼지 않는 것도 공통점일 듯해요. 그러니 정신병 운운은 하지 마시길...

오랜만에 올리신 글, 잘 보고 왔어요. ^^^

2011-10-03 09: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10-03 13:4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