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철, <인생의 역사>



나에게 가장 중요한 사람이 죽을 때 : 


내 속에는 많은 내가 있다. 고통과 환멸만을 안기는 다른 관계들 속의 나를 견뎌낼 수 있었던 것은 당신과 함께 있을 때의 내가 나를 버텨주기 때문이었다. 단 하나의 분인의 힘으로 여러 다른 분인으로도 살아갈 수 있었던 것이었다. 나에게 가장 중요한 사람이 죽을 때 나 중에 가장 중요한 나도 죽는다. 너의 장례식은 언제나 나의 장례식이다.(131~132쪽)




5천 명이 죽었다고 말하면 안 된다 :


이런 말을 덧붙이자. 언젠가 기타노 다케시는 말했다. “5천 명이 죽었다는 것을 ‘5천 명이 죽은 하나의 사건’이라고 한데 묶어 말하는 것은 모독이다. 그게 아니라 ‘한 사람이 죽은 사건이 5천 건 일어났다’가 맞다.”(132쪽) 




단 한 사람만 죽일 수는 없다 :


이 말과 비슷한 충격을 안긴 것이 히라노 게이치로의 다음 말이었다. “한 사람을 죽이는 행위는 그 사람의 주변, 나아가 그 주변으로 무한히 뻗어가는 분인끼리의 연결을 파괴하는 짓이다.” 왜 사람을 죽이면 안 되는가. 누구도 단 한 사람만 죽일 수는 없기 때문이다. 살인은 언제나 연쇄살인이기 때문이다. 저 말들 덕분에 나는 비로소 ‘죽음을 세는 법’을 알게 됐다. 죽음을 셀 줄 아는 것, 그것이야말로 애도의 출발이라는 것도.(132쪽)


⇨ ‘누구도 단 한 사람만 죽일 수 없고 살인은 언제나 연쇄살인이라는’ 글을 난 이렇게 이해했다.  


한 명의 기혼 여성이 죽었다고 하자. 그러면 그녀의 부모를 죽인 것과 같다. 그녀의 배우자를 죽인 것과 같다. 그녀의 자녀를 죽인 것과 같다. 왜냐하면 그들 가족은 모두 그녀가 죽기 전의 인생을 살 수 없을 것이므로. 


게다가 그녀가 알고 지낸 사람들까지 범위를 확대해 보면, 한 사람의 죽음은 많은 사람의 죽음을 의미한다.   




내 속에는 많은 내가 있다. 고통과 환멸만을 안기는 다른 관계들 속의 나를 견뎌낼 수 있었던 것은 당신과 함께 있을 때의 내가 나를 버텨주기 때문이었다. 단 하나의 분인의 힘으로 여러 다른 분인으로도 살아갈 수 있었던 것이었다. 나에게 가장 중요한 사람이 죽을 때 나 중에 가장 중요한 나도 죽는다. 너의 장례식은 언제나 나의 장례식이다.(131~132쪽)

이런 말을 덧붙이자. 언젠가 기타노 다케시는 말했다. "5천 명이 죽었다는 것을 ‘5천 명이 죽은 하나의 사건’이라고 한데 묶어 말하는 것은 모독이다. 그게 아니라 ‘한 사람이 죽은 사건이 5천 건 일어났다’가 맞다."(132쪽)

이 말과 비슷한 충격을 안긴 것이 히라노 게이치로의 다음 말이었다. "한 사람을 죽이는 행위는 그 사람의 주변, 나아가 그 주변으로 무한히 뻗어가는 분인끼리의 연결을 파괴하는 짓이다." 왜 사람을 죽이면 안 되는가. 누구도 단 한 사람만 죽일 수는 없기 때문이다. 살인은 언제나 연쇄살인이기 때문이다. 저 말들 덕분에 나는 비로소 ‘죽음을 세는 법’을 알게 됐다. 죽음을 셀 줄 아는 것, 그것이야말로 애도의 출발이라는 것도.(132쪽)


댓글(8) 먼댓글(0) 좋아요(4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3-05-12 19:1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대부분의 경우 한사람의 죽음이 주변의 많은 사람의 죽음을 의미하겠지만,

왠지 아닌 사람도 있을거란 생각이 드네요...

페크pek0501 2023-05-13 12:42   좋아요 1 | URL
오! 새파랑 님, 예리하십니다.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것을 딱 말씀해 주셨네요.
1인가구가 많은 요즘 고독사도 일어나는 만큼 그런 점도 헤아려야겠네요.
새파랑 님의 댓글 한 줄이 제 사고 영역을 넓혀 주었습니다. 감사드려요. 앞으로도 좋은 말씀 부탁드려요.
좋은 하루 보내시고요...^0^

stella.K 2023-05-12 19:3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책 보다 커피군요.
아무리 책이 좋아도 당 떨어지면 아무 것도 못하죠.ㅋㅋ

페크pek0501 2023-05-13 12:45   좋아요 1 | URL
책과 커피 중에 하나를 선택하라면 참 어려울 것 같습니다. ㅋㅋ 둘 다 너무 좋아해서요.
장소가 벅스였던 것 같은데 네 명이 만났을 때 찍은 사진입니다. 인간은 혼자가 아니라
늘 옆에 사람들이 있다는 의미로 올린 사진입니다. 저만 글과 사진의 조합 의미를 느끼는...ㅋㅋ

yamoo 2023-05-13 09:3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신형철의 에세이인가요??
음...신형철의 평론은 정말 읽기 힘들더라구요. 뭐, 신형철만 그럻겠습니까. 평론가들의 책 몇권을 본 이후로는 다시는 안 봅니다. 유일하게 열심히 읽는 평론가는 김현 정도.

<인생의 역사>가 에세이면 한 번 구매해서 봐야 겠으요~~

페크pek0501 2023-05-13 12:47   좋아요 0 | URL
작년 10월에 나온 신간인데 저자한테 이 책처럼 많이 팔리는 책은 처음일 것 같습니다.세일즈 포인트가 어마어마합니다. 팬이 많아진 것으로 추측합니다. 저는 팟캐스트를 통해 팬이 된 경우인데 목소리도 좋지만 저자의 지적 세계의 탁월함을 알아보게 되었어요. 그래서 구매했어요.^^

레삭매냐 2023-05-14 08: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두 잔 라떼에 담긴 하투하투~
멋지네요.

오늘은 급 소나기가 온다는 말
이 있던데, 카페에 가서 실컷
책이나 읽었으면 좋겠습니다 고저.

페크pek0501 2023-05-14 16:50   좋아요 1 | URL
커피 속 하트가 예쁘지요. 예뻐서 사진을 찍어 놓고 마셨어요.
오늘 소나기는 오지 않지만 공기는 좋아서 산책하기 알맞은 날 같습니다.
저도 레삭매냐 님과 같은 생각을 할 때가 있는데...ㅋㅋ그래서 몇 번이나 책을 들고 카페에 갔었지요. 후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