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픈 인간>

일본 작가들의 산문을 실은 책.



마사무네 하쿠초, ‘한 가지 비밀’(98~102쪽)에서



최근 『뒤마 이야기』의 번역본을 읽는데 문득 마음을 자극하는 문구가 눈에 들어왔다. 

“인간은 누구나 과거에 자기가 한 짓을 털어놓느니 죽음을 택하겠다고 여길 만한 일을 적어도 한 가지는 갖고 있다고 플루타르코스는 썼다.(98쪽) 



‘무덤까지 가져갈 비밀’을 친구에게 털어놓으면 웃음거리만 될지도 모르고 마음이 후련해질지도 모르지만, 그런 비밀을 누구나 하나둘쯤은 갖고 있고 그걸 품은 채 무덤까지 갈 것도 같다고 나는 공상한다. 

나한테는 그런 비밀 없네.

많은 사람들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되도록 비밀로 해두고 싶은 일이야 몇 가지 있지만, 그걸 고백할 바에는 차라리 죽음을 택하겠다고 할 정도로, 그런 거창한 비밀은 없어.

많은 사람들은 이렇게도 말할 것이다.

과연 그럴까. 자기 일생을 되돌아봤을 때 과연 그럴까. 나는 그런 비밀다운 비밀, 절대 털어놓고 싶지 않은 비밀을 한두 가지는 가지고 있다. 일본의 근대소설에서는 자연주의 부흥과 함께 사소설이라는 것이 유행하여, 작가 자신의 실제 생활과 실제 심경을 철저하게 표현하고자 한 작가들이 속출했는데, 과연 그 모든 작가가 무덤까지 가져가고 싶을 만큼의 비밀을 작품 속에 낱낱이 털어놨을까.(99~100쪽)



이 특별한 비밀. (중략) 가족과 친구에게도 알리지 않음으로써 평화가 유지된다. 수십 년씩 친하게 지낸 친구도 나의 진상을 모른다는 걸 체험하고 있다. 우리는 지인에게 오해 받고 있다고 탄식하는 일이 종종 있지만, 오히려 오해 받고 있기에 가까이 지낼 수 있으며 진실을 안다면 서로 서먹해질 수도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인간은 모두 고독하다고 할 수 있겠다.(101쪽)   


   


최근 『뒤마 이야기』의 번역본을 읽는데 문득 마음을 자극하는 문구가 눈에 들어왔다.
"인간은 누구나 과거에 자기가 한 짓을 털어놓느니 죽음을 택하겠다고 여길 만한 일을 적어도 한 가지는 갖고 있다고 플루타르코스는 썼다."(98쪽)

이 특별한 비밀. (중략) 가족과 친구에게도 알리지 않음으로써 평화가 유지된다. 수십 년씩 친하게 지낸 친구도 나의 진상을 모른다는 걸 체험하고 있다. 우리는 지인에게 오해 받고 있다고 탄식하는 일이 종종 있지만, 오히려 오해 받고 있기에 가까이 지낼 수 있으며 진실을 안다면 서로 서먹해질 수도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인간은 모두 고독하다고 할 수 있겠다.(10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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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lla.K 2023-04-27 18:1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사소설 어떻게 생각하세요?
사소설, 메타픽션, 자전소설 기타등등 어떻게 구분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ㅎ
이젠 사소설의 위상도 높아진 것 같아요. 에니 아르노 땜에.

페크pek0501 2023-04-27 23:23   좋아요 2 | URL
사소설은 그 나름대로 견인력이 있지 않나요. 쓸 수만 있다면 괜찮죠.
김영하 팟캐스트에서 사소설을 쓰는 일본 작가를 소개한 적 있는 것 같아요.
자전소설은 체험을 소재로 쓰되 허구적 상상력이 개입된다는 점에서 사소설과 다르겠지요.
메타픽션은 잘 모르겠네요. 허구보다는 실화를 바탕으로 한 글쓰기가 대세가 되는 시대가 온다고 말한 작가가 있긴 해요. 영화도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라고 하면 더 관심이 가긴 하더라고요^^

젤소민아 2023-04-27 23:39   좋아요 2 | URL
ㄴㄴ 사소설은 미야모토 테루가 참 좋은 것 같아요~
다사이 오자무의 딸 쓰시마 유코도 좋고요.

저도 ‘사소설‘의 경계가 좀 헛갈려요.
오에 겐자부로의 ‘개인적 체험‘은 딱 사소설 같던데 아니라고 하고요.

[하지만 이 작품이 작가의 개인적 체험만 단순하게 서술한 ‘사소설‘은 아니다. 오에 겐자부로는 아이의 죽음을 원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책임감에 시달리는 청년의 모습을 통해 출구 없는 현실에 놓인 현대인에게 재생의 희망이 있는지 물음을 던진다.]https://www.mk.co.kr/news/culture/4617223

그리고 ‘메타픽션‘은 소설속에서 소설을 어떤식으로든 언급하는 걸 말한답니다~.

단순히 인물이 소설책을 읽는 행위 자체만으로는 메타성이 얕겠지만
소설 속에서 ‘소설‘이란 세게와 차원을 인정하고 그걸 다루고 있다면 메타소설이 된다고요.

칼비노의 ‘어느 겨울밤 한 여행자가‘같은 소설이 농도짙은 메타픽션이고요~

페크님, 제 리뷰에 ‘공감‘ 눌러주셔서 감사합니다~.

‘톡톡 칼럼‘ 사러 총총히~~ㅎㅎ

페크pek0501 2023-04-27 23:45   좋아요 0 | URL
젤소민아 님, 전문가 같으십니다. 좋은 정보에 감사드립니다.
메타픽션에 대해 배웠네요. 저는 믿기 어려운 이야기보다 작가가 체험을 바탕으로 쓴 소설에 더 맘이 끌리더라고요. 만약 전쟁 소설이라면 취재해서 쓴 것보다 전쟁터에서 실제 경험한 것을 쓴 것이 관심이 더 가죠.
앞으로도 고급 정보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밤 되십시오.^^

stella.K 2023-04-28 15:21   좋아요 1 | URL
아, 지금 생각해 보니 메타픽션이 아니라
오토픽션이었어요. 어뜨케...엉엉~

페크pek0501 2023-04-30 09:46   좋아요 1 | URL
괜찮아염. 그럴 수도 있지요. 덕분에 제가 배운 게 있잖아요. 좋은 하루 보내시길...^^

yamoo 2023-04-28 17:3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사소설이 뭔지 궁금했는데.....덧글 읽으면서 사소설의 의미를 새롭게 알게되었네요..ㅎㅎ

저는 근데 일본 소설들은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듯해요. 오쿠다 히데오를 끝으로 졸업했는데...

나쓰메 쏘세키는 읽어볼 예정입니다~~

페크pek0501 2023-04-30 09:56   좋아요 1 | URL
미시마 유키오의 <금각사>와 나쓰메 소세키의 <도련님>을 좋아합니다.
이 산문집은 영미권 산문집을 읽고 나서 좋은 것 같아 일본 산문집으로 사 봤어요. 같은출판사에서 나옵니다.
프랑스 산문집도 갖고 있어요. 산문을 공부하려는 마음으로 읽고 있어요.^^

레삭매냐 2023-04-29 09: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비밀이란 정말, 가족이나
친구에게도 알리지 않는 게
비밀이지 싶습니다.

내 입 밖으로 나가는 순간,
비밀의 마력은 깨지니깐요.

페크pek0501 2023-04-30 09:58   좋아요 0 | URL
누구에게나 비밀이 있을 것 같아요. 없었으면 하는 일, 후회되는 일 등
그러나 비밀이 없는 삶은 좀 싱거운 것같이 느껴집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