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읽을 책을 쓰는 일은 다른 책에 비해 특별한 즐거움이 있을 듯하다. 동화 작가라면 아이들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가지고 글을 쓰는 사람이라고 여겨 그렇게 느낀다. 이런 면에서 동화 작가는 아름다운 사람 같다.

 

 

지금부터 아이들이 읽을 책을 성실히 그리고 꾸준히 써 온 조소정 ‘동화 작가’의 책을 소개하고자 한다.

 

 

 


1. <나는 앨버트로스다> : 초등 3~4학년, 동화.

 

 

 

 

 

 

 

 

 

 

 

 

 

 

환경 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주는 책이다. ‘인간에게 고통받는 바다생물들의 이야기’라는 부제가 달려 있다.

 


뉴스를 통해 바다가 쓰레기통이 되어 있는 장면을 시청한 이들이 많을 것이다. 쓰레기가 넘쳐 나는 바다는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환경 오염은 새에게만 해로운 게 아니라 우리의 건강에도 해로울 것이다. 

 

 

 

 

 

 

 

 

 

“새털을 뽑아 이불을 만들려는 사람들로 인하여 사라질 수도 있었던 앨버트로스는 가까스로 살아남았다. (...) 그런데 새털 이불업자들로부터 벗어나 살아남은 앨버트로스 후손들은 바다에 버려진 쓰레기 먹이를 먹고 또 죽어가야 했다.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다.”(‘작가의 말’에서)

 

 

 

 


2. <빼빼로데이> : 초등 3~4학년, 동화.

 

 

 

 

 

 

 

 

 

 

 

 

 

 

 

초등학생의 남녀 교제, 왕따를 당하는 아이, 아들을 잃어버린 할머니의 사연 등등 일곱 편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가족이 얼마나 소중한지 깨닫게 해 준다. 너무 가까이 있어서 가족의 소중함을 모르고 사는 아이들이 읽으면 좋을 책이다. ‘교과 연계 추천 도서’라고 한다.  

 

 

 

 

 

 

 

 

“가족은 보이지 않는 울타리다. 이 울타리는 편히 쉴 마음의 쉼터가 되어 준다. 그런데 이 가족이라는 울타리가 물질 문명이 발전하면 할수록 오히려 허물어져 가고 있다. 이제부터라도 울타리를 고치고 든든히 해서 아이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으로 만들면 좋겠다.”(‘작가의 말’에서)

 

 

 

 


3. <기후 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12가지 이유> : 초등 3~4학년, 교양서.

 

 

 

 

 

 

 

 

 

 

 

 

기온이 높이 올라가기도 하고 비가 너무 많이 내리기도 한다. 가뭄이 심하거나 태풍이 세게 불기도 한다. 미세먼지가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기후 변화 때문에 농작물이 병들기도 한다. 그렇다면 우리의 노력으로 기후 변화를 막을 수는 없을까? 이에 대해 공부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책이다.  

 

 

 

 

 

 

 

 

 

 

 

 

“지구가 더워지는 ‘기후변화’로 생기는 이러한 자연재해는 말 그대로 자연적으로 발생한 것이지만, 원인을 찾아보면 우리 인간과도 관련이 있어요. 보다 편리하고 풍족한 삶을 위해 했던 인간의 많은 활동들이 지구를 덥게 하는 데 영향을 준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관심과 노력으로 이러한 자연재해를 막는 데 힘을 보탤 수도 있어요. 이것이 우리가 기후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예요.”(‘작가의 말’에서)

 

 

위의 책들은 정확히 몇 학년의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책이라고 말하기가 조심스럽다. 아이마다 독서량이 다르고 수준이 다를 것이기 때문이다. 굳이 밝혀 둔다면 초등 3~4학년용 책으로 보면 괜찮을 듯싶다. 그러므로 1~2학년이라고 해도 독서를 많이 하는 아이라든지 5~6학년이라고 해도 독서를 많이 하지 않는 아이라면 읽어도 무방하겠다.

 

 

 


..........................이번엔 동시집 두 권을 소개한다.

 

 


4. <중심잡기> : 초등 전학년, 동시.

 

 

 

 

 

 

 

 

 

 

 

 

 

 

 


훌라후프 돌리기

 

배 불룩한 우리 아빠
훌라후프 돌리는 모습 보셨나요?

 

엉덩이 삐죽 내밀고
허리를 씰룩씰룩
3초도 안 되어
내려오는 훌라후프

 

다시 돌려도
또 주르륵

 

빙글빙글 빙그르
훌라후프가
지친 아빠를 돌리고 있어요.(54쪽)

 

 

 

 

5.  <양말이 최고야> : 초등 전학년, 동시.

 

 

 

 

 

 

 

 

 

 

 

 

 

 

 

 

 

 

 


<중심잡기>의 그림은 초등학생들이 그린 것이고, <양말이 최고야>의 그림은 차은령 작가가 담당했다.

 

 

그림이 많아 동시를 읽는 재미를 더하는 동시집 두 권이다. 초등 저학년이라면 동시의 같은 제목으로 그림을 그려 보는 시간을, 초등 고학년이라면 동시의 같은 제목으로 동시를 지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듯한 책들이다. 

 

 

 

 

 

 

 

 


......................................
조소정 작가와 내가 처음 만난 게 2001년쯤인 것 같다. 우리는 시를 배우는 수업에서 수강생이었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글쓰기를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어서 쉽게 가까워졌다. 주부로서 살림하랴 글쓰기를 가르치랴 글쓰기를 배우랴 바빴지만 둘 다 꿈을 갖고 있었다. 그때 조소정 작가는 동화 작가가 되겠다고 했었고 나는 칼럼니스트가 되겠다고 했었다. 내겐 그 꿈이 실현되는 미래가 너무 멀리 있어 보였다. 실현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도 했다. 그 시절이 가끔 그립다. 참 소중한 시절이었다. 지금보다 더 행복한 시간이었다고 기억한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20-10-14 18: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갑자기 동시, 동화에 빠지셨나 봅니다.^^

페크pek0501 2020-10-14 18:14   좋아요 1 | URL
아는 저자라서 책이 많이 팔리게 해 주려고 관심을 가졌습니다.
제가 동화 작가라면 그림도 직접 그려 넣고 싶네요. ㅋ

레삭매냐 2020-10-14 20:0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앨버트로스 스토리가 짠하네요...

새털 이불업자에게 시달리다가
지금엔 바다를 뒤덮은 쓰레기에
시달리다니.

자연과 더불어 사는 삶에 대해
반성해야지 싶습니다.

페크pek0501 2020-10-15 13:16   좋아요 1 | URL
예. 자연 보호, 동물 보호를 하지 않으면 그 피해가 고스란히 우리 인간에게 옵니다. 자연과 동물을 소중히 여기고 더불어 사는 삶을 추구해야 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희선 2020-10-15 02: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앨버트로스뿐 아니라 바다에 사는 생물은 사람 때문에 많이 죽고 지금은 사람이 버린 쓰레기로 죽는군요 그건 다시 사람한테 돌아오고... 예전에는 잘 몰랐다지만 지금은 어느 정도 아니 고치려고 해야 할 텐데 어떨지 모르겠군요 한사람 한사람이 마음을 쓰면 좋을 텐데...

예전에 꿈을 꾸고 지금은 그걸 이루셨군요 앞으로도 꿈꾸고 바라는 일 하시기 바랍니다


희선

페크pek0501 2020-10-15 13:19   좋아요 1 | URL
다 사람에 의해 피해가 생기죠. 쓰레기를 먹고 자란 물고기를 우린 또 생선으로 먹잖아요. 그러니 우리가 쓰레기를 먹는 셈이죠. 생선을 살 때마다 그런 생각을 하게 되더군요.
희선 님도 꿈꾸시고 바라는 일, 다 잘 되시길 바랍니다. ^^

hnine 2020-10-15 08:4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꿈을 이룬 두분, 축하드립니다. 무엇보다도 그 꿈을 계속 이어나가셨다는 점에서요.

페크pek0501 2020-10-15 13:21   좋아요 0 | URL
제가 좀 둔한 면이 있어서 변경할 줄을 모릅니다요. ㅋㅋ
조소정 작가는 열심히 하며 자기 길을 잘 가고 있는 것 같아요.
저는 이제 시작인 걸요. 꿈을 이루려면 멀었답니다.

좋은 가을날 보내세요. ^^

han22598 2020-10-15 12: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훌라후프 돌리기˝ 동시 좋아요 ^^
아빠가 훌라후프를 돌리는지 훌라후프가 아빠를 돌리는지...

훌라후프가 아빠를 돌리면서 아빠를 응원하고 싶은 아이의 마음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니...귀여운 아이의 마음이 짠하네요...

페크pek0501 2020-10-15 13:26   좋아요 1 | URL
그 동시 좋다는 말씀에 제가 조금 전 ‘훌라후프 돌리기‘란 동시를 타이핑해서 넣었답니다. han22598 덕분에 그렇게 했네요. 감사합니다.
시 발상이 참신하죠?

댓글, 감사합니다. 좋은 날 보내시길 바랍니다.

서니데이 2020-10-15 22: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늘은 동화책과 동시집이네요. 그림이 예쁘고 밝고 좋은 이야기가 많은 어린이책을 좋아합니다.
한 수업을 듣던 두 분은 10년 뒤 동화작가와 칼럼니스트가 되어 여러권의 책을 출간한 작가가 되셨군요. 좋은 인연을 만나는 것, 이어가는 것, 쉽지 않지만 참 좋은 일 같아요.
페크님, 날씨가 많이 차가워졌습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페크pek0501 2020-10-16 00:08   좋아요 1 | URL
같은 수업에서 만나 함께 보낸 시간들이 있어서 같은 추억을 공유하고 있다는 게 동지처럼 여겨진답니다. 수업이 끝나면 점심 시간이어서 수강생들 모두 한 음식점으로 몰려 가서 점심을 같이 먹고 헤어졌답니다. 문학과 시와 책 얘기를 하는 것만으로도 즐거웠죠.

오늘은 친정어머니와 같이 산책을 많이 했어요. 걷기 좋은 날씨였어요. 날씨가 차서 목에 스카프를 두르고 다녔죠. 서니데이 님도 나가실 땐 목을 따뜻하게 하세요.
그러면 감기가 예방된다고 하더라고요. 굿~ 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