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하고 집에 가서 잠들기전까지 짜투리 시간에 책을 좀 봐야지 하다가도

핸펀의 유투브 몇 편을 보면 금새 시간이 후다닥 지나가 버리곤 한다.

넷플릭스나 와챠를 통해 영화나 다규멘터리를 보기도 하지만, 대체로

영상을 보기 시작하는 시간이 11시 전후라 영화 한편을 완주하기에는 다음 날

기상과 출근이 힘들 수 있어 짤막한 15분에서 20분 정도의 영상을 주로 보기는 한다.

 

유투브의 유를 너로 번역해서 너투브라고 하는 이들도 있는거 같기는 한데,

예전 나름 알라딘 블로거를 통해 이웃분들과 지금보다는 훨씬 활발하게 교류할때

예스24를 그래스물넷이라고 불렀던 거를 연상시키곤 한다.

 

여튼 유투브든 너투브든 최근에 보면서 기억에 담아줄만한

유투버나 컨텐츠에 대하여 몇 글자 기록해 두려고 한다.

 

1) 지구본 연구소

- 법무법인 율촌에 전문위원으로 근무하는 최준영 박사를 중심으로 3명의 패널이

  우리한테는 비교적 친숙하지 않은 나라들에 대하여 그 나라의 역사, 문화, 경제 등의

  정보를 제공해 주는 컨텐츠다.

  지금까지 내가 지구본 연구소를 통해 가본 나라는 이스라엘, 콜롬비아, 시리아, 크로아티아,

  스웨덴, 불리비아, 아르헨티나 정도다.

  순서대로 시청을 하지 않아 아직도 가봐야할 나라가 제법 많이 남아있긴 하다.

  이 컨텐츠는 각 나라에 대하여 우리가 갖고 있던 고정관념을 많이 깨준다는데 장점이 있다.

  이스라엘 국민 (유대인)들은 전쟁이나면 모두 자발적으로 자원 입대해서 조국을 지키기

  위해 멸사봉공한다고 하는데, 그게 상당 부분 뻥이라는 거..

  병역 기피율도 상당히 높고, 유대교만을 학습하면서 전통을 고수하는 사람들 때문에 
  여러가지 어려운 사회 문제가 발생한다는 거 등등..
 

  스웨덴은 모든 국민이 요람에서 무덤까지 복지혜택을 누리며 행복한 나날을 보낼 거라는

  생각도 현실은 결코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중소기업이나 자영업자에 대한 혜택은 1도 없고, 우리나라 회사들이 어지간하면 갖고

  있는 콘도회원권, 교육비 지원, 중식비 지원 등도 스웨덴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다고 한다.

  게다가 몇 차례의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이전에 생성된 복지제도도 많이 후퇴했다고 하고..

 

  최준영 박사의 해박한 지식과 입담도 훌륭하고, 참여하는 패널들도 일반인의 수준에서

  궁금해할만한 거를 질문해서 코로나로 해외 여행길이 막힌 요즘 나름 괜찮은 대체재로

  작용하고 있다.

 

2) 디에디트


 

 

 

 

 

 

 

 

 

 

 

 

<어차피 일할 거라면 포르투>라는 영상과 책으로 나에게 1년 살기 희망 1위 도시로

포르투를 꼽게 만든 이들이다.

처음에는 여성 3명으로 구성되었으나,(포르투에는 이3명의 여성이 주인공이다)

나중에 시칠리아에서는 식구들이 많이 늘어서 당초 2명 이외에는 잘 기억이 나지는 않는다.

포르투에서 에어비앤비 통해서 집얻고, 맛있는 집 찾아가고, 밤에 야경과 파두를 즐기며,

그러면서도 회사 임직원으로서 해야할 일을 찾아서 일하고..

한국이라는 곳을 몇 차례의 해외 여행을 제외하고는 거의 벗어나보지 못한 철저한

국내파의 삶을 어여 벗어나보라고 부추기는 컨텐츠다..

 

이외에도 다양한 제품에 대한 리뷰도 있고, 자신들이 살아온 삶과 직장생활에 대한 이야기
(이 부분이 가장 공감이 가긴 했다), 시칠리아에서 2차 해외 직장생활의 이야기도 있다.

 

3) 거의없다

 

 

 

 

 

 

 

 

 

 

 

 

 

방구석 1열이라는 프로그램을 틈틈이 보다가 알라딘에서 <방구석 영화관>을 출간한

거의 없다를 알게되었다.

유부브에서 제법 영화채널을 많이 찾아보는 편이라고 생각했는데, 발없는 *, 빨간 *깨비 등등

거의 없다의 "영화 걸작선"은 새로운 컨셉의 영상이었다.

특정 영화의 문제점을 서슴없고 가차없이 파헤쳐 주는 날카롭다 못해 내가 감독이나 배우였음

무지 아플 얘기들이 넘쳐난다. 그런데 듣고 있으면 그의 비판에 절로 수긍이 가는 부분이 많다.

<사냥의 시간>이라는 최근 넷플릭스에서 논란 끝에 개봉한 영화를 나름 기대를 갖고 보았는데,

영화의 중반부부터는 다른 영화보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가 자꾸 연상되는데,

거의 없다는 <사냥의 시간>을 여지없이 까면서(!)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가 왜 플롯이나

극의 흐름이 자연스러운 반면에 <사냥의 시간>은 엉터리인지를 논증해준다.

<사냥의 시간>의 영화적 헛점이 낱낱이 드러나는 순간이랄까?

결국 넷플릭스에서 유튜브에 민원을 넣어 더 이상 그의 <사냥의 시간>에 대한 비평은 볼 수 없게 된 아쉬움은 있으나, 영화를 보는데 조금은 안목이 향상된다는 느낌을 받게 해주는 프로그램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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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딘 서재에 글을 끄적인게 작년 11월이다.

산티아고길을 다시 걷겠다는 굳은 결의를 다지고, 올해 상반기에 갈지, 하반기에 갈지 정도만

예산상황과 휴가 여건을 고려하고 있었는데, 그 사이에 코로나 19가 덮쳐왔다.

금년 2월에 계획했던 해외 여행 취소를 시작으로

일본에서 귀국한 짱구 덕분(때문)에 직장생활 수십년 만에 난생 처음 재택근무도

해보고, 직원들 절반이 재택에 들어가고, 성당 미사를 못간지도 석달 정도 된듯하다.

산티아고길은 올해는 글렀다는 암담함도 밀려오고...

코로나 때문에 유럽에서 동양인들에 대한 차별과 공격의 뉴스도 적지 않은 듯하다.

(이태리, 독일 등등)

내 생애에 다시 유럽을 갈 수 있을런지...

 

모처럼 진학한 학교도 원격 강의로만 수업을 하고 있어 다시 학교를 간 느낌이

1도 안 들고..

틈나는 대로 책을 보는데서 나름의 위안을 삼고 있다.

요새 읽고 있는 책중 주변에서 여러 사람이 책 제목을 물어보는 이채로운

경험을 하게 한 책이 <가만한 당신>이다.

 

내가 무지한 게 가장 큰 원인이겠지만, 이 책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모두(!) 처음

접해보는 이름이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이들은 다들 현재는 이 세상 사람이 아니다.

즉 세상을 떠난 사람들이다.

또하나는 폭력, 차별, 전쟁 등등 인간을 괴롭히는 많은 요소들에 온몸을 던져

투쟁한 사람들이다. 가만히 있었던 게 아니라, 이름은 널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가만하게 세상을 구한 사람들인 것이다.

 

레베카 마시카 카추바

홀브룩 콜트 (콜트 권총 발명가인줄 알았다는 ㅜㅜ)

스텔라영

딘 포터

바버라 아몬드

노먼 파버로

니키 콰스니

우자와 히로부미

에푸아 도케누

더글러스 톰킨스

메일 도일 키프

로저 보이스졸리, 로버트 이블링

델 윌리엄스

존 마이클 도어

글렌포드

데이즈 마셜

제럴드 라루

로잘린 벅센덜

에버렛 라마 브리지스

앤드루 딘 스태프

도리스 필킹턴 가리마라

로버트 루시

델버 머그

데비 피디

윌림어 그린

마이클 존 케네디(미국 대통령이었던 케네디랑은 무관.. 오히려 정반대 편에 있다고 할까?)

앨버트 모리스 밴디크

요세프 랑에

파테마 메르니시

앨빈 브론스타인

하요 마이어

카스파 보든

루스 레거 시버드

클라이드 콜린스 스노

엘리자베스 리비 윌슨

 

이 등장 인물들이다.

어찌 단 한사람도 모를 줄이야..

저자가 쓴 그들의 행적을 읽으면서는 더더욱 부끄러움이 스며들었다.

 

가만한 당신들을 알지도 못해서 정말 죄송합니다...

 

저도 세상 어느 조그마한 영역에서나마 가만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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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산티아고길을 처음 알게된 것은 제주올레를 만드신 서명숙 대표의 책을 통해서다.

그녀의 책을 읽은지가 오래되어 가물하긴 하지만, 파울로 코엘료를 우연히 만나기도 하면서

산티아고 길에 매료되어 한국에도 그에 못지 않은 길을 내자는 생각에서 제주올레길을

개척한 것으로 기억된다.

그이후 패키지 여행으로 2015년에 스페인에 갔었으나, 가장 보편적인 코스인 바르셀로나-마드리드- 똘레도-세비야-그라나다 정도만 둘러보고 왔다. (중간중간 사라고사, 발렌시아, 론다, 미하스, 파티마, 리스본도 갔었으나 거기는 그야말로 스쳐지난 거고..)

당연히 북부 갈리시아 지방에 있는 산티아고 길은 근처에도 못보고 왔다.

그 이후 여러 권의 산티아고 길에 대한 책을 읽고 유투브 동영상을 보았다.

풍광이 아름답지 않은 것은 아니나, 그 보다 더 멋진 풍광이 있는 곳도 많은데,

세계 각지에서 종교적인 이유로, 또는 특별한 이유없이 신타이고 길을 걷는 수많은

순례자들이 있음을 알면서 도대체 왜 거기를 가는지 궁금증이 날로 커가기만 했다.

 

다양한 루트가 있긴 하지만 가장 많은 이들이 찾는 루트는 프랑스길이라

불리는 생장드피드보르부터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에 이르는 약 800킬로미터의

길이다. 보통 한달에서 한달 보름 정도 걸린다고 하는데, 나름 제법 긴 시간을

오로지 걷고 먹고 자는데만 투입한다.

그렇게 긴 시간을 걸으면서 과연 얻는 것은 무엇인지..

 

마침 회사와 제휴된 여행사에서 산티아고 7박9일 상품이 소개되었고,

가격도 제법 할인이 되어 보자마자 별고민 없이 질러버렸다.

800킬로미터 걷는 이들이 보면 우습다고 하겠지만 약 120킬로미터 정도를

걷는다. 짧은 기간이지만, 그 많은 사람들이 왜 산티아고길을 걷는지

같이 걸어보면서 느껴보고자 한다.

 

큰 변화를 맞이한 이들도 있고, 별반 달라지지 않았다는 이들도 있는데

과연 나에게는 어떠한 변화가 찾아올지 두고볼 일이다..

 

참고)

대략 알려준 코스는 아래와 같다.

 

인천-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레온-부르고스-산세바스티안-빌바오-산탄데르-

산티아나 델 마르- 코바동가- 오비에도-루고-살세다-아메날-산티아고데 콤포스텔라-

아메날-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피니스테레- 묵시아-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인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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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연 2019-11-10 21: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저도 여기 가보고 싶은데... 한달 보름 시간을 낼 수 없어서 이런 상품을 이용해야 하나.. 싶기도 하고. 시간이 언제쯤 날 지 모르겠습니다...

짱구아빠 2019-11-11 08: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연님> 안녕하셔요? 저도 비연님이랑 비슷한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직장 생활을 하면서 한달 보름 시간내는 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라.. 이번에 갔다와보고 괜찮으면 구간을 나눠서 걸어보려고 합니다. 찾아보니까 혜초여행사처럼 트래킹 전문으로 하는 여행사하고 한겨레 신문에서하는 여행 프로그램, 성당 주보에도 보니 종종 산티아고 순례 프로그램이 등장하니 맘만 먹으면 휴가랑 휴일 붙여서 9~10일 단위로 다녀올 수 있을 듯합니다. ^^
 

 

 

 

 

 

 

 

 

 

 

 

 

 

 

 

 

 

 

 

 

 

 

 

을지로로 검색하니 에상과는 달리 제법 여러권의 책이 나온다.

(한권도 안 나올거라 예상 ^^;;;)

알라딘 서재를 비우고 다닌게 한두번은 아니지만,

직장의 사옥 전체가 이전하는 나름 굵직한 일이 있었다.

1995년 입사해서 거의 25년 정도를 근무했던 (나야 중간에 제주에서 지낸게 한 2년반

되기는 하지만) 서초동을 떠나서 을지로 4사에 새둥지를 틀게된 것이다.

 

거주지 기준으로 서초동은 10킬로미터, 을지로4가는 16킬로미터 정도되는데

그 6킬로미터의 차이가 제법 된다.

일단 출퇴근의 기본인 지하철 노선이 3호선에서 5호선으로 변경되었고,

2개로 분리되었던 사옥이 하나로 합쳐지면서 아침마다 엘베 전쟁을 겪고

(조기 출근하는 나야 별 상관없더라만), 점심때 새로운 맛집을 발굴해 내는

쏠쏠한 재미가 생겼고, 말로만 들었던 힙하다는 만선호프에 엉덩이 걸치고 앉아

노브레인의 길거리 공연을 바로 지척에서 보는 호사도 누렸다.

 

동료들과 만나면 근황을 묻는 패턴도 셋팅되었다.

출퇴근 시간은 어떠한지, 더 멀어졌다고 하면 시차출근제를 하는지,

몇 층에서 근무하는지 (내가 근무하는 층조차 생소하니 다른 층을 가면 아예

다른 회사를 온 느낌..) 등등

 

서울에서 태어나서 거의 대부분을 서울에서 지냈건만

을지로로 오고나서 보니 서울의 뒷골목 풍경은 아직도 70~80년대에

머물러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곳이 많다.

도심 재개발이 을지로 3가까지는 어느 정도 되었지만

이곳 을지로 4가까지는 미치지 않았는지 곧 무너질 듯한 건물들도

제법 보이고, 돌아다니는 거리마다 조명가게, 철공소, 인쇄소 등

중소형 업종이 그렇게 많은지 몰랐다.

 

전국적으로 명성이 자자한 광장시장이야 익히 들었지만,

(한번도 와본적은 없음), 그 주변에 다른 시장들도 많음을 알았다.

신진시장, 중부시장, 방산시장 등..

서울 한복판에 재래시장이 꽤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음을..

그 안에는 일반적인 식당들에서 느끼지 못하는 또다른 재미와 낯섬이 있다.

 

서울촌놈이란 단어가 있는데, 서울에 살면서도 서울 지리나 상황에 둔한 사람을

일컫는 말이라고 이해하고 있다.

지금 내가 딱 서울 촌놈이 된듯하다.

서울이라는 도시에서 나고 자랐으면서도 그 중심이 어찌 굴러가는지도 몰랐고

궁금하지도 않았는데, 생활환경이 바뀌면서 많은 것을 새로이 알아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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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도 그렇고 지금도 별반 변함이 없다.

책을 두서없이 손에 잡히는대로 읽다보니 머릿속에서 정리가 되지 않는다.

책을 읽었다는 사실만 존재할 뿐, 책을 통해 내가 무엇을 얻었고

반성했는지 금방 망각의 늪속으로 던져버린다.

 

<쓸모인류>는 그렇게 잊어버리고 지나기에는 나에게 뜨끔한 내용들이 많다.

그래서 간략하게 나마 잊어버리지 않도록 몇 자 적어논다.

앞으로도 쉽게 개선되지는 않겠지만, 계속 염두에 두어야할 사항이므로..

 

1. 정리정돈.. 나이 50이 되도록 잘 안된다. 이 책을 통해서 정리정돈의 필요성과

                  몇 가지의 꿀팁을 얻었는데, 당장 생활에 활용해 봐야겠다.

2. 집안일에 대한 전문성 : 집에 전구가 하나 나가면 그야말로 공포스럽다.

                        전구하나 교체하는데도 큰 결심이 필요한 집안일 젬병이니..

                        내가 할 수 있는 아주 작은일부터 하나씩 해봐야겠다.

                        그럼 1번 정리정돈으로 돌아가야 하는가?

 

 

나머지는 책을 다시 들춰보고 필요하면 더 올려볼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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