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산티아고길을 처음 알게된 것은 제주올레를 만드신 서명숙 대표의 책을 통해서다.

그녀의 책을 읽은지가 오래되어 가물하긴 하지만, 파울로 코엘료를 우연히 만나기도 하면서

산티아고 길에 매료되어 한국에도 그에 못지 않은 길을 내자는 생각에서 제주올레길을

개척한 것으로 기억된다.

그이후 패키지 여행으로 2015년에 스페인에 갔었으나, 가장 보편적인 코스인 바르셀로나-마드리드- 똘레도-세비야-그라나다 정도만 둘러보고 왔다. (중간중간 사라고사, 발렌시아, 론다, 미하스, 파티마, 리스본도 갔었으나 거기는 그야말로 스쳐지난 거고..)

당연히 북부 갈리시아 지방에 있는 산티아고 길은 근처에도 못보고 왔다.

그 이후 여러 권의 산티아고 길에 대한 책을 읽고 유투브 동영상을 보았다.

풍광이 아름답지 않은 것은 아니나, 그 보다 더 멋진 풍광이 있는 곳도 많은데,

세계 각지에서 종교적인 이유로, 또는 특별한 이유없이 신타이고 길을 걷는 수많은

순례자들이 있음을 알면서 도대체 왜 거기를 가는지 궁금증이 날로 커가기만 했다.

 

다양한 루트가 있긴 하지만 가장 많은 이들이 찾는 루트는 프랑스길이라

불리는 생장드피드보르부터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에 이르는 약 800킬로미터의

길이다. 보통 한달에서 한달 보름 정도 걸린다고 하는데, 나름 제법 긴 시간을

오로지 걷고 먹고 자는데만 투입한다.

그렇게 긴 시간을 걸으면서 과연 얻는 것은 무엇인지..

 

마침 회사와 제휴된 여행사에서 산티아고 7박9일 상품이 소개되었고,

가격도 제법 할인이 되어 보자마자 별고민 없이 질러버렸다.

800킬로미터 걷는 이들이 보면 우습다고 하겠지만 약 120킬로미터 정도를

걷는다. 짧은 기간이지만, 그 많은 사람들이 왜 산티아고길을 걷는지

같이 걸어보면서 느껴보고자 한다.

 

큰 변화를 맞이한 이들도 있고, 별반 달라지지 않았다는 이들도 있는데

과연 나에게는 어떠한 변화가 찾아올지 두고볼 일이다..

 

참고)

대략 알려준 코스는 아래와 같다.

 

인천-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레온-부르고스-산세바스티안-빌바오-산탄데르-

산티아나 델 마르- 코바동가- 오비에도-루고-살세다-아메날-산티아고데 콤포스텔라-

아메날-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피니스테레- 묵시아-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인천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연 2019-11-10 21: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저도 여기 가보고 싶은데... 한달 보름 시간을 낼 수 없어서 이런 상품을 이용해야 하나.. 싶기도 하고. 시간이 언제쯤 날 지 모르겠습니다...

짱구아빠 2019-11-11 08: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연님> 안녕하셔요? 저도 비연님이랑 비슷한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직장 생활을 하면서 한달 보름 시간내는 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라.. 이번에 갔다와보고 괜찮으면 구간을 나눠서 걸어보려고 합니다. 찾아보니까 혜초여행사처럼 트래킹 전문으로 하는 여행사하고 한겨레 신문에서하는 여행 프로그램, 성당 주보에도 보니 종종 산티아고 순례 프로그램이 등장하니 맘만 먹으면 휴가랑 휴일 붙여서 9~10일 단위로 다녀올 수 있을 듯합니다. ^^
 

 

 

 

 

 

 

 

 

 

 

 

 

 

 

 

 

 

 

 

 

 

 

 

을지로로 검색하니 에상과는 달리 제법 여러권의 책이 나온다.

(한권도 안 나올거라 예상 ^^;;;)

알라딘 서재를 비우고 다닌게 한두번은 아니지만,

직장의 사옥 전체가 이전하는 나름 굵직한 일이 있었다.

1995년 입사해서 거의 25년 정도를 근무했던 (나야 중간에 제주에서 지낸게 한 2년반

되기는 하지만) 서초동을 떠나서 을지로 4사에 새둥지를 틀게된 것이다.

 

거주지 기준으로 서초동은 10킬로미터, 을지로4가는 16킬로미터 정도되는데

그 6킬로미터의 차이가 제법 된다.

일단 출퇴근의 기본인 지하철 노선이 3호선에서 5호선으로 변경되었고,

2개로 분리되었던 사옥이 하나로 합쳐지면서 아침마다 엘베 전쟁을 겪고

(조기 출근하는 나야 별 상관없더라만), 점심때 새로운 맛집을 발굴해 내는

쏠쏠한 재미가 생겼고, 말로만 들었던 힙하다는 만선호프에 엉덩이 걸치고 앉아

노브레인의 길거리 공연을 바로 지척에서 보는 호사도 누렸다.

 

동료들과 만나면 근황을 묻는 패턴도 셋팅되었다.

출퇴근 시간은 어떠한지, 더 멀어졌다고 하면 시차출근제를 하는지,

몇 층에서 근무하는지 (내가 근무하는 층조차 생소하니 다른 층을 가면 아예

다른 회사를 온 느낌..) 등등

 

서울에서 태어나서 거의 대부분을 서울에서 지냈건만

을지로로 오고나서 보니 서울의 뒷골목 풍경은 아직도 70~80년대에

머물러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곳이 많다.

도심 재개발이 을지로 3가까지는 어느 정도 되었지만

이곳 을지로 4가까지는 미치지 않았는지 곧 무너질 듯한 건물들도

제법 보이고, 돌아다니는 거리마다 조명가게, 철공소, 인쇄소 등

중소형 업종이 그렇게 많은지 몰랐다.

 

전국적으로 명성이 자자한 광장시장이야 익히 들었지만,

(한번도 와본적은 없음), 그 주변에 다른 시장들도 많음을 알았다.

신진시장, 중부시장, 방산시장 등..

서울 한복판에 재래시장이 꽤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음을..

그 안에는 일반적인 식당들에서 느끼지 못하는 또다른 재미와 낯섬이 있다.

 

서울촌놈이란 단어가 있는데, 서울에 살면서도 서울 지리나 상황에 둔한 사람을

일컫는 말이라고 이해하고 있다.

지금 내가 딱 서울 촌놈이 된듯하다.

서울이라는 도시에서 나고 자랐으면서도 그 중심이 어찌 굴러가는지도 몰랐고

궁금하지도 않았는데, 생활환경이 바뀌면서 많은 것을 새로이 알아가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예전에도 그렇고 지금도 별반 변함이 없다.

책을 두서없이 손에 잡히는대로 읽다보니 머릿속에서 정리가 되지 않는다.

책을 읽었다는 사실만 존재할 뿐, 책을 통해 내가 무엇을 얻었고

반성했는지 금방 망각의 늪속으로 던져버린다.

 

<쓸모인류>는 그렇게 잊어버리고 지나기에는 나에게 뜨끔한 내용들이 많다.

그래서 간략하게 나마 잊어버리지 않도록 몇 자 적어논다.

앞으로도 쉽게 개선되지는 않겠지만, 계속 염두에 두어야할 사항이므로..

 

1. 정리정돈.. 나이 50이 되도록 잘 안된다. 이 책을 통해서 정리정돈의 필요성과

                  몇 가지의 꿀팁을 얻었는데, 당장 생활에 활용해 봐야겠다.

2. 집안일에 대한 전문성 : 집에 전구가 하나 나가면 그야말로 공포스럽다.

                        전구하나 교체하는데도 큰 결심이 필요한 집안일 젬병이니..

                        내가 할 수 있는 아주 작은일부터 하나씩 해봐야겠다.

                        그럼 1번 정리정돈으로 돌아가야 하는가?

 

 

나머지는 책을 다시 들춰보고 필요하면 더 올려볼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부부가 공동저자인 <요리를 멈추다>를 읽는 중..

 

 

 

 

 

 

 

 

 

 

 

 

 

꽤나  오래전에 유명 아이스크림 브랜드인 로빈스가의

이단아(?) 존 로빈스가 쓴 책 <육식, 건강을 망치고 세상을 망치다>라는

책을 읽고나서도 채식의 길로 들오서려 했으나,

비겁한 변명인지 모르겠으나, 채식주의자로 가는 길은 현실적으로

너무 힘든 부분이 많았다.

직장 생활의 주요 심신의 활력소인 점심 시간을 혼자 보내는 경우보다는

동료 직원들, 외부 관계자들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런 경우 회사 외부 식당을 주로 이용하게 된다.

 

지금 언듯 떠오르는 빈번하게 먹는 메뉴는 김치찌게(돼지고기가 기본으로 들어감),

된장찌게(쇠고기 차돌박이나 최소한 바지락 조개라고 들어감), 불고기,

육회 비빔밥, 쌈밥 (제육볶음이 거의 기본으로 나옴), 샤브샤브 (보통 쇠고기 포함)

등등등 어느 것 하나 온전한 채식으로 구성된 메뉴를 찾기가 힘들다.

간혹 회사 주번에 채식 식당이 생기긴 했으나,얼마 못가 문을 닫는 경우가 많았고..

 

구내식당에서는 점심 샐러드를 별도 판매하기는 하는데, 그 샐러드에도

소시지, 삶은 계란, 베이컨 등등 육류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은 듯하다.

 

공동 저자인 부부는 유럽 각국 ( 스페인, 프랑스, 스웨덴, 노르웨이 등등)을

다니면서 아침/저녁은 슈퍼마켓에서 사온 재료로 만들어 먹고,

점심에는 채식식당이나 일반 식당이라도 채식을 판매하는 식당에서

식사를 한다고 하는데, 우리 나라에서는 점심을 채식으로 하기가 쉽지 않을 듯하다.

혹여 있다고 하더라도 채식 식당에 가자고 하면 맛이나 기타 등등의 사유로

꺼려하는 이들도 제법 될 거 같고..

 

그래서 지금 시점에 내가 하고 있는 작은 실천 하나는

매일 굶은 아침식사를 집에서 간단한 과일 도시락 (주로 바나나, 사과, 방울토마토로 구성)을

싸와서 회사에서 먹는 거다.

이제 시작한지 며칠 되지 않았고, 잠결에 냉장고에 넣어둔 걸 까먹고

그냥 오는 경우도 있으나, 비교적 잘 실천하는 편이다.

계속 실천해 보고 몸의 변화가 어찌 진행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핸드폰에 연결해서 음악을 듣거나 영화를 볼때 소니에서 나온

귀걸이형 이어폰을 사용했었다.

귀걸이형이라 뛰면서 빠지거나 할 염려도 없고, 음질도 그럭저럭 쓸만해서

운동할 때는 소니 MD어쩌구 하는 이어폰을 꽤나 오래 사용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국내 판매가 중단되었고, 그에 따라 해외 직구 방식으로만

구매가 가능하게 되었는데 가격이 거의 두배이상으로 험하게 뛰어오른다.

 

그래서 주변에 선이 없는 블루투스 이어폰을 끼고 다니는 사람들도 제법

보이고 선이 없어서 편할 거 같아 하나 구매했는데...

구입하고 며칠 지난 일요일에 강아지 삼식이 산보를 시키다가

바람이 많이 불어 후드티의 모자를 썼는데 오른쪽 귀에서 소리가 나질 않아

만져보았더니 어딘가에서 떨어졌는지 찾을 수가 없는거다..

 

그 주변을 나름 샅샅이 뒤졌으나 찾지 못했고,

왼쪽 이어폰만으로는 독자 구동이 안되어 판매처에 문의했더니

단품 구매도 가능하단다.. 근데 가격이 두개 셋트로 구입할때보다 또 거의

두배 가까이 된다.

결국 눈물을 머금고 단품을 구매했으나, 이번에는 블루투스 설정이 안되어서

애를 멕인다. 동기 차장이 도와줘서 간신히 연결 성공..

 

또 잃어버릴 수도 있고 라인이 없는게 불안해서 추가로 라인이 있는 블루투스 이어폰을

하나더 샀다. 그런데 어제 야간에 수강하는 수업을 듣고 차를 얻어타고 오는 과정에서

어디론가 사라져 버렸다.

나하고 블루투스 이어폰은 맞지 않는 것인가?

 

오기가 나서 잃어버리자마자 하나더 질러버렸다.

이 무슨 뻘짓인가 싶기도 하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