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고딩 2학년인 도토리는 혜화동에 있는 고등학교를 다닌다.

예비 신학생 과정으로 입학해서 주중이면 기숙사에 있고, 주말에 집으로 온다.

아침 잠이 심하게 많고, 형인 짱구보다도 깨우면 더 잘 일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복사를 한다고 할때도 우리 부부는 열심히 뜯어말렸는데, 초딩 3학년부터 중딩 2학년까지

복사 생활을 어쨌든 통과했고, 중 3때 예비신학생 과정을 거쳐 카톨릭대 신학과를

가고 싶다고 했을 때도 우려의 마음이 우선 들긴 했으나, 본인의 의사를 존중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가족이나 친구 중에 신부나 목사, 승려 등 종교인으로 지내는 사람이 없어서

그러한 분들의 생활이 어떠한지 잘 알지는 못하지만, 평생 수도 생활에 정진을

해야하고, 결혼(목사님은 안 그렇지만)도 할 수 없으니 상당히 어려운 길일거라는

짐작을 한다.

그래서 도토리가 예비 신학생 과정을 다니고 있다고 하면, 주변에서는 나나 도토리 엄마가

추천했냐고 물어보는 이들도 있는데, 결코 그렇게 해서 갈 길은 아닌 듯하다.

아버지로써 그러한 신앙생활에서 모범을 보여준 적은 없으므로(장기간 냉담 교우로 분류됨)  

작년에 입학하면서 내가 한 약속은 매주 미사는 빠지지 않고 참석하겠다였고,

약 1년 반정도 지난 지금 보면 거의 그 약속을 준수하고 있다.

 

매주 미사에 참석하면서 신부님의 강론을 듣는데, 여전히 한귀로 듣고 한귀로 흘리기는

하지만, 어제 강론에서는 100% 공감가는 말씀을 하신 것을 기억한다.

"나의 스마트폰 어플의 70%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집에 있는 물건 가운데 70%정도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라는...

그동안 틈틈이 미니멀리즘에 대한 희망을 피력하였으나, 여전히 나의 스마트폰에는

쓰지도 않는 어플로 넘쳐나며, 사무실/집에는 보지 못한채 쟁여진 책들과 물건들로

가득하다. 왜 위와 같은 말씀을 하셨는지는 까먹었으나, 나의 삶의 무게를 가볍게 하라는

말씀으로 이해하기로 내 맘대로 정하고 스마트폰부터 정리 들어가야겠다.

 

향후 도토리의 신앙 여정에 조그마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항이 무엇이 있을지 좀더 찾아보기도 해야할 거 같고...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실 2018-05-28 2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기특한 도토리군이네요.
스스로의 선택 멋집니다^^
저는 아이가 사제의 길 걷기를 내심 바랬는데, 전혀 생각이 없다네요.

어제 레지오에서 진천 배티성지 다녀왔습니다. 정갈하고 아름다웠습니다. 작약도 곱게 피었어요.
신부님 말씀이 와닿았지요.

주제는 모든 일에 감사하라,
겸손, 함께 살기, 사랑...
주위 사람들이 나를 편하게 여기는지, 가깝게 다가오는지 생각하기,
함께 살아가기위해 해야 할일은?
나를 죽이기, 욕심, 이기심, 자존심 내려 놓기, 다른 사람을 더 많이 생각하기.
노력해야겠습니다.

짱구아빠 2018-05-30 1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실님> 도토리가 예비신학생 과정으로 가게되어 알게되었는데요, 신부님이 되기까지가 참 쉽지 않은 듯합니다. 신부님이 되고 나서도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쉽지 않은 여정이 계속 되는 거 같구요.. 저희 부부는 최근에 강원도 인제에 있는 겟세마니 피정의 집을 다녀왔는데요, 소양호 인근이어서 경치나 분위기도 너무 좋았구요(식사도 건강식으로 맛납니다 ^^), 거기서 상근하시는 신부님께서 강론이나 말씀을 공감 백프로 되게 잘 하셔서 참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혹시 개별적으로 피정가실 때 참고하시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