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4일은 한국파스텔화 협회에서 주관하는 제33회 파스텔화 공모전 시상식이 열린 날이다. 내 작품도 말석에 이름을 올리고 갤러리 라메르 3층 한구석을 차지했다. 평일이라 참석하지 못했지만 그래도 8일 가족과 함께 입상작들을 둘러보고 작품의 사진을 찍어 남겼다. 입상작들 대부분 가족이 와서 사진 찍고 관람하고 가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사실 이 공모전에 입상할 줄은 정말 몰랐다. 파스텔화 공모전이기에 건성 파스텔로만 그려야 해서(오일파스텔 약간) 제한 사항이 있었다. 건성 파스텔로 그림을 그린 적이 단 한번도 없었기에 공모전 공고를 보고는 그냥 한 번 그려봤다. 한 번도 다뤄 본 적이 없기에 유튜브에서 건성 파스텔 그림 그리는 것 보고 바로 그려 보았다.
그릴 대상과 주제는 이전부터 생각해 두었던 터라 연습 삼아 A4 크기로 2점, 그리고 A3 크기로 한 점을 그렸다(요 그림은 나중에 소개해 보기로 한다). 나름 생각대로 잘 나온 듯해서 다음날 바로 30호 크기(약90*70cm)에 공모전에 낼 그림을 그렸다. 이전 입상작들을 보니, 추상화도 몇 점 보여 그리긴 했다. 이게 잘 그린 그림이 아니란 걸 나는 안다. 주로 드로잉 위주였으니까. (미술 좋아하는 지인들에게 이 그림을 보여 줬는데 당장 응모하라고 해서 응모를 결정했다!ㅎㅎ)
그런데 공모전 요강에 드로잉 작품을 적극 권장했다. 그래서 그렸긴 했는데, 지난 3년 치 입상작들을 보고 실제 접수는 안하기로 마음먹었었다. 다들 풍경이나 정물화를 너무 잘 그렸던 거다. 보통 파스텔화는 커 봐야 A3 크기인데 공모전에서 요구하는 크기는 가로 90에 세로 70센티 정도 였다. 그렇게 큰 작품은 파스텔 유튜브 작가도 그리지 않았다.
파스텔로만 그 정도 크기를 매꾸려면 하루 이틀 그려서 될 게 아니었다. 정말 다들 어마무시하게 잘 그렸다. 유화나 아크릴화라면 어느 정도 이해가 가는데 건성 파스텔로 유화 느낌 나게 그릴 수 있다는 건 초보 화력으로는 절대 불가능하다. 그래서 상장을 나눠주는 주최측 사람에게 살짝 물어보니 입상작들 대부분 화력이 오래 된다고 한다.
그래, 내가 여기 입상한 건 정말 운이 좋았던 거였고, 남들이 거의 그리지 않는 드로잉으로 추상작품을 냈기에 가능했던 듯하다. 어쨌든 파스텔 공모전 입상은 고인물이 계속 입상한다. 입상자들 대부분 작년과 재작년에도 이름이 있었고 해마다 초대작가가 될 때까지 응모하는 듯하다. 어쨌건 여긴 입상작들을 대상포함 입선까지 60여 작품밖에 선발 하지 않는다.
그래서 첫 소개는 파스텔화 공모전부터 시작한다. ^^
◯ 파스텔화 공모대전
올해로 33회째를 맞는 공모전이다. 파스텔협회전과 같이 진행한다. 그래서 협회 회원들의 그림과 공모전 참가자들의 그림이 많은 차이를 보인다. 그 퀄러티 차이를 감상하는 것도 이 대회의 매력 포인트. 프로 작가와 지금 막 작가의 길에 들어선 신진작가의 그림 수준을 한자리에서 가늠해 볼 수 있는 대회라 의미가 있다. 무엇보다 외국 초청작가의 작품도 감상할 수 있는데, 확실히 이들의 작품이 해마다 최고의 수준을 보여준다. 여튼 파스텔 공모전은 그 이름에 걸맞게 파스텔로만 그림을 그려야하는 제한이 있다. 그것도 아주 크게(30호 이내)! 건성 파스텔을 주로 사용하고 오일파스텔은 곁다리로 사용해야 하는데 출품작들을 보면 유화그림을 그린 것 같은 높은 완성도를 자랑한다. 입상하는 작가들도 주로 파스텔로만 작업을 하는 분들이다. 개인적으로 파스텔화는 그림을 처음 배우는 단계에서 초등학교 스케치북 크기로 그린 게 첫 그림이었고, 공모전에 한번 내 볼까 하고 연습 삼아 그려 본 게 A4 크기 3점이다. 습작 후 30호 크기를 5시간 정도 투자해서 완성했는데, 의외로 잘 그려진 거 같아 지인들에게 보여줬다. 사실 파스텔 공모전 입상작들을 보고 낼 마음이 사라졌는데 지인들이 멋있다고 막 내보라고 해서 공모전에 내 본 거였는데 덜컥 입상을 하게 됐다. 아마도 파스텔 드로잉 작업이라 후한 점수를 준 모양이다. 파스텔 드로잉은 상대적으로 작품 수가 적다. 그래서 공모요강에서도 드로잉을 적극 권장했다. 그래도 입상이라니. 운이 정말 좋았다. 여기 입상이 어려운 이유는 해마다 입상하는 사람이 계속 입상을 하는 고인물이 많다는 거라서. 헌데 여기는 다음 해부턴 응모를 안 할 작정이다. 여긴 매우 비싸다. 우선 출품료가 점당 5만원이고, 도록비를 무려 10만원이나 내라고 한다. 안내면 입상이 안 된다. 액자도 필수다. 액자값과 도록비만 합쳐도 20여만 원이 든다. 정말 짜증나는 대회다. 1차 사진 심사와 2차 실물 접수로 진행되는데, 실물 접수도 엄청 후미진 강북의 한 중학교라 찾아가기가 매우 더럽다. 그래도 그 파스텔 입상 한 번 해보려고 그냥 감수했다. 여긴 입상작을 총 60여 점 밖에 안 뽑는다. 그래서 좀 욕심이 났는지도 모른다. 입상작들도 너무 쟁쟁해서 내 작품이 거기 끼인다는 거에 약간 부심이 들 정도. 어쨌거나 여기도 비구상화를 뽑아주니 파스텔을 친숙하게 다룰 수 있는 분들은 응모해 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다. 비싼 갤러리 중 하나인 라메르에서 전시한다.
◯ 대한민국 현대미술대전
올해로 44회 째를 맞는 대회. 꽤 유서가 깊은 대회다. 보통 명칭을 미술대전으로 쓰고 있지만 한국 미술협회에서 주관하는 미전을 제외하고는 통칭 민전이라고 한다. 괜찮은 민전은 그 역사가 얼마나 되느냐로 판명되는데 44회 동안 명맥을 유지했다면 그 자체로 대단한 거다. 왜냐하면 10회를 못 넘기고 단명한 미술대회가 허다하기 때문. 그런데 이 대회는 그 명칭에 비해서 실속이 없는 대회인듯하다. 작품 수준이 그냥저냥 해서. ‘현대미술’을 추구하기 때문에 비구상 수상작 비율이 꽤 되긴 하다. 크기도 100호 이내라 100호를 내는 분들도 많다. 그만큼 외형은 미전을 많이 참조했다. 1차 사진 심사 없이 바로 실물을 접수해서 접수한 날로부터 3일 내에 수상작을 발표하는 걸 보면 외형상 미전과 거의 같다. 하지만 작품 퀄러티는 상당히 떨어지는 모습. 10호 정도도 입상한 걸 보면 여기는 내가 가본 전시회 중 퀄러티가 가장 낮은 축에 속한다. 물론 캘러그래피나 서예가 없는 점은 무척 마음에 들었다. 현대미술을 표방해서 그런 듯. 협회(사단법인 한국현대문화미술협회)도 비주류라 상금도 그렇고 시전에도 미치지 못하는 대화라 촌평하고 싶다. 여기 부분별 대상 수상작은 타 대회 특선작만 못하다. 참고로 여기서 종합대상을 받으면 상금이 300만원인데, 이는 뭐 여타 전국 규모 미술공모전과 비슷하다. 여기 대회에서 종합 대상을 받은 이가 20대 학부생인데, 이 학생이 제42회 국전에서 장려상인 특별상을 받았다. 이를 보건대 이 대회는 군전이나 시전급 정도 된다는 사실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다. 다만 이 대회의 장점이라면 시상식을 무려 프레스센터에서 한다! 그리고 모든 입상작들을 단상에서 한 명씩 호명하며 상을 주는데(입선도!! 그래서 시상식 시간이 무려 3시간 가량 된다.) 모든 대회 중 여기만의 특장점인 듯하다.
접수비 1점 6만, 도록 5만(도록은 선택), 전시장은 한전아트센터 갤러리.
◯ 대한민국 창작미술대전
마찬가지로 44회 째를 맞는 대회인데, 단체가 한국서화협회이다. 여기도 비주류. 서화로 출발하여 종합 미술대전으로 발전한 듯. 타 대회와 비교해 캘러그래피, 서예, 민화 및 공예 부문이 압도적으로 많다. 여기도 명칭에 비해 상장 대잔치를 하는 대회라는 인상이 짙다. 부문이 너무 많아서 상도 많은데, 심지어 삼체상 오체상이라는 것도 있다. 개인이 시리즈 3작품 모두 입상하면 삼체상이라는 걸 주는데,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작품들이 삼체상 오체상 수상자로 선정된 걸 본다. 부문에 따라서 인당 3점 내지 5점까지 응모할 수 있어 나타나는 현상. 국전의 경우는 2점까지 응모할 수 있지만 수상작은 무조건 1작품만 되는데, 여기는 상이 정말 많다. 참고로 이렇게 상이 많은 대회는 그저 그런 대회라 거르라는 기성작가들의 말이 있다. 여튼 여기도 1차 사진심사와 1차를 통과한 2차 실물심사를 통해 본상을 정하는데, 대체로 잘 그린 그림을 선발하는 대회다. 20호 이내로 크기를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큰 작품은 기대할 수 없다. 창작에 포커스를 맞추어서 이색적이고 독창적인 작품이면 거의 선발되는 듯하다. 비구상 비중도 상당하다. 정말 질감이 좋고 잘 그린 그림들은 특선 이상 선정될 확률이 높다. 가작과 입선은 확실히 특선작에 비해 대다수가 잘 그린 그림은 아니다. 단지 아쉬운 점이라면 캘러그라피나 공예의 비중이 높고 예술의 전 분야를 백화점식으로 나열하고 있어 상을 남발하는 대회라는 인상이 짙다. 같은 협회에서 3개 대회를 진행한다. 1분기에 국제현대미술대전, 2분기에 창작미전 그리고 3분기에 PCAF(회화와 캘러그래피 아트 페스티벌의 약자). 협회가 돈을 벌기 위해 눈이 벌겋다는 인상이 짙다. 한 해에 협회가 3개 대회를 진행하는 곳은 여기밖에 없는 듯하다. 확실히 그저 그런 민전 중 하나.
접수비 1점 5만, 도록 6만(도록 구매 의무), 전시장은 대학로 홍익 아트센터.
◯ 신사임당 미술대전
우리나라에서 사람 이름 건 미술 공모전이 꽤 되는데, 사임당 미술대전은 그 중에서 가장 상금이 많기로 유명한 대회다. 대상작이 2천만원으로 미전의 2배다. 강릉시 미술협회에서 주관하는 대회로 일종의 시전이다. 근데 대상작이 미전보다 좋냐면 그렇지는 않은듯. 여기서 대상을 받으려면 한국화나 동양화를 그려야 한다. 수묵담채화로. 그냥 크게 잘 그리면 된다. 자신이 추상미술 작가라면 절대 수상할 수 없으니 응모하면 안 되겠다. 지난 3년 간 입상작들을 봤는데, 이 대회는 구상대회다. 비구상화를 입상작으로 선정하지 않는 듯하다. 물론 신사임당의 그림을 떠올리면 구상일 수밖에 없을 듯한데, 그래도 미술대전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어 혹시나 해서 전부 입상작들을 검색해 봤는데 결론은 역시나 였다. 특히 신사임당 그림을 현대적으로 변형하면 대상의 반열에 오를 수 있으니 대회를 준비하는 분들은 참고하면 좋겠다.
접수비 1점 6만. 100호 이내. 도록비 선택. 전시장은 강릉 아트센터.
◯ 안견 미술대전
서산시에서 주관하는 대회로 여기 역시 시전으로 봐도 될 듯하다. 이 대회 역시 안견의 몽유도원도를 현대적으로 구현하면 대상을 받을 수 있다. 올해 대상작도 신몽유도원도였다. 여기도 동양화와 한국화가 강세인데, 아주 간혹 추상화도 입상작으로 선정하니 관심 있는 분들은 응모해 보면 좋을 듯하다. 밑저야 본전이기에. 왜냐고? 한국에서 시행되는 거의 모든 미술대전에서 여기만 출품료가 없기 때문. 출품료뿐만 아니라 배송비도 안 든다. 정말 놀라운 대회다. 시전의 성격을 갖기에 1차 전체 출품작(사진심사) 중 몇 점을 1차 선발했는지 정확히 밝힌다. 몇 점이 출품되어 몇 점을 선정했는지 알려주지 않는 대회도 많다. 이런 대회는 가급적 참가하지 않는 게 좋을 듯하다. 투명하지 않는 대회라는 인상이 짙기 때문. 어쨌거나 여긴 정말 작가에게 배려를 많이 해주는 대회라는 느낌을 많이 받는다. 여긴 주관이 서산시다. 충청도라서 서울 사는 입장에서 매우 멀다. 근데 서울 출장소를 두고 있어 반입과 반출을 편하게 해 주고 있다. 전국 응모라 12개 지역 거점(서울 경기에 3곳)에 출장소를 두고 있다. 특히 입선작은 전시는 해 주고 가급적 시상식에 오지 말란다(장소의 협소로). 상장은 반품 시 포장해서 넣어주기까지 한다. 나는 이런 공모전이 있다는 사실이 매우 신기하다. 그래서 수상작들이 신사임당 미술대회보다 좀 떨어지는 감이 있어도 하등 불만이 없다. 출품료를 받지 않고 자신들의 기조대로 작품을 선발하는 그 자신감이 멋져서. 타 미술대전도 이 대회를 좀 본받아야하지 않을까 한다.
출품료는 무료. 작품 크기는 30호. 도록비 없음. 전시장은 서산시 문화회관.
◯ 중앙회화전
이 대회가 중앙일보사에서 하는 중앙미술대전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 수가 없다. 올 해로 3회째를 맞는 대회인데 중앙미술대전에서 분리해서 회화전만 따로 시행하고 있는지 아니면 별개의 대회인지 알 수가 없다.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다. 주최자만 중앙일보사로 동일하다. 여기도 1차 심사와 2차 심사로 나뉜다. 1차 심사는 사진 심사고, 2차는 실물 심사인데, 여기는 정말 특이하게도 1차 심사를 통과하고 2차 실물심사를 안 받아도 입선으로 확정된다. 실물을 반입하지 않고도 상을 주는 곳은 중앙회화전밖에 없다. 그런데 이럴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다. 2차 심사비가 무려 30만원이다. 1차 심사비 2만원에 비하면 10배가 넘는다. 30만원이면 일반 공모전 장려상 상금이다. 30만원 내고 2차 심사에 참여했는데 입선이나 특선이면 30만원만 날리는 거다. 그래서 주최측은 2차 참가를 안 해도 상을 주기로 했나보다. 아마도 1,2차 심사가 있는 대회에서 이러한 결정을 한 대회는 중앙회화전이 유일하다. 이런 대회강요는 정말 처음 본다. 보통은 1차 심사할 때 출품료가 결정되고, 2차 심사할 때는 작품만 반입하며, 만일 반입하지 않으면 탈락한다. 당연할 줄 알았는데, 중앙회화전 보면서 이 상식이 무너졌다. 어쨌거나 중앙회화전은 약 100일 이상 1차 심사작을 공모하여 2차 본선 심사 대상작 300점을 선발하는데, 300점 안에 들면 1차 발표날 중앙일보 전면광고에 300점이 실린다. 일간지에 자신의 그림이 실리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어쨌거나 우리나라에서 회화만 선발하는 유일한 공모전이라 할 수 있다. 100일 이상 공모하여 800점 이상 응모했다는 건 평면 신진 작가들은 거의 다 참가하는 대회인지 않나 생각한다. 실험성 강한 작품도 상당수 선발되고 추상화 입상작도 많다. 자신의 작품이 실험성 짙은 작품을 추구한다 싶으면 여기 응모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듯. 작년까지는 40호인가 제한이 있었는데 올해부터 100호 이내로 확대됐다.
접수비 : 1차 사진심사 2만원, 2차 실물심사 30만원. 도록비 없음. 전시장은 인사동 한국미술관.
◯ 청송야송 미술대전
올해로 4회째 맞는 미술대회. 경상남도 청송군에서 시행하는 군전이다. 야송 이원좌를 기리는 대회. 신사임당 대회와 마찬가지로 여기도 한국화와 동양화가 주를 이루는 대회로 일종의 구상대회다. 비구상 작품은 선발하지 않으니 추상회화 작가들은 이 대회를 거르는 게 상책이다. 출품작이 150점도 안 되는 소규모 대회. 1차 사진심사와 2차 실물심사로 진행. 여기는 초기여서 그런지 출품작의 약 90퍼센트 정도를 1차 심사에서 통과시켜 준다(사실 이건 말도 안되지만 이렇게 운용하는 대회가 꽤 되는 듯. 근데 명색이 군전인데 이래도 되나?) 1차 통과는 입상이니, 상장이 나온다. 그래서 자신이 전국규모 미술대전에서 입상 이상의 경력을 원하면 출품해 봄직한 대회다.
출품료 5만원. 반입은 각자가 알아서. 30호~50호 사이.
◯ 아트코리아 미술대전
올 해로 2회째를 맞는 대회다. 여기는 특이하게도 1,2차 모두 사진 심사로 진행하는데, 시상식 날 실 작품을 반입하게 하고 다음 날 전시를 시작한다. 작품 크기는 20호 이내. 여기는 회화 작품이 강세를 보이는 대회다. 입상작들을 봤을 때 특선 이상 작품들은 아주 잘 그린 그림들을 주로 선발한다. 비구상 작품도 꽤 많이 입상하니, 비구상 작가라면 놓칠 수 없는 대회라 하겠다. 경험 상 비구상을 비중 있게 뽑아 주는 대회는 그리 많지 않은데, 그나마 실험성 높은 작품들을 선발해 주는 곳이 국전 비구상, 중앙회화전 그리고 아트코리아 정도다. 여기는 심사의 공정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회라고 천명하여서인지 심사위원들을 아주 신중하게 선정하는 듯하다. 현재 최고의 평론가 중 한 사람인 김달진 님이 심사위원 중 하나로 위촉된 사실만 봐도 위원 선정에 협회가 얼마나 신중을 기하는지 알 수 있다. 경험상 평론가나 교수 비율이 높을수록 입상작 중 실험성 높은 작품이 많다. 이 대회도 입상작 수준을 보면 좋은 대회 중 하나라고 촌평해 볼 수 있다. 작품들이 고르게 수준이 높다. 올 해 대상 수상작은 나도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작품이었는데, 놀랍게도 이 작가의 비슷한 작품이 중앙회화전에서는 특선밖에 안됐다. 입상작들 중 본상 수상작은 확실히 선발위원의 취향이 결정적으로 작용하는 듯하다. 어쨌거나 이 대회는 2회밖에 안됐지만 다시 참가하고픈 대회다. (앞에서도 말했다시피 특이하게도 1,2차 사진 심사만으로 수상작들을 가린다. 2차 사진 심사로 대상 및 본상 수상을 정한다는 게 매우 이례적이다. 본상 및 입상작들을 발표하고 나서 전시를 위해 실물 작품을 내라고 하는 아주 독특한 공모전이다.)
1점당 5만, 도록비 없음. 전시장은 인사아트프라자.
이상으로 마친다. 내가 추상 위주의 작업을 하기에 비구상 작업을 하는 작가들이 응모하면 좋은 대회를 위주로 참가 후기를 남겨봤다. 이 외에도 여러 미술대회가 있는데, 힐링 미술대전 이나 평화미술대전은 구상대회다. 서리풀 미술대전은 청년작가 위주로 선발하는 대회이고, 경인미술대전은 시도전 중 가장 퀄러티가 높은 대회다. 3월에 접수해서 나는 놓쳤는데, 내년에 응모해 볼 요량이다. 내년에는 경인미술대전과 국전 그리고 아트코리아 정도만 응모해 볼까한다. 참고로 현역 중진작가들의 말을 들어보면 어지간한 민전은 응모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그들끼리의 잔치라고. 한 해에 미술대전 하나만 응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여기서 말하는 미술대전은 오로지 국전의 후신인 대한민국 미술대전만을 말한다. 중진작가들의 전언이다. 나머지는 미술대전이라고 타이틀을 달고 있지만 민전이라고.
[덧]
그제 주문하여 오늘부터 읽기 시작했다. 몰랐던 작가였는데 노벨문학상 수상자라니, 기대가 크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