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라라 진 시리즈 2권이다.

1권에서 라라 진은 피터와 야외온탕에서 로맨틱한 키스를 나눈다. 그러나 스키캠프에서 돌아오는 길, "라라진과 피터가 야외온탕에서 섹스했다"는 소문이 퍼졌고, 이로 인해 라라진과 피터는 크게 싸우게 된다. 

2권은 새해를 맞이하며 시작된다. 피터와 화해하고 싶은 라라진은 편지를 써서 언제 보낼까 궁리하며 하루를 보내고, 결국 피터와 만나 화해한다. 그러나 야외온탕의 시련은 끝나지 않았으니, 누군가 야외온탕 키스장면을 찍었고 그 동영상을 인터넷에 공개했다! 문제는 그들은 키스만 했을 뿐인데 마치 섹스를 하는 것처럼 보인다는 거였다. 이 동영상 문제로 인해 라라진은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 이 문제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일들은 '둘이서 벌이는 일'에 대해 여성에게만 처벌이 가해지는 부당함을 잘 보여준다. 그리고 이 소설의 최고 장점은, 라라 진이 이 문제를 헤쳐나가는 데 피터 못지 않게 자매들과 여자친구, 다른 여성(요양원 할머니들)이 좋은 조언자와 지지자가 되어준다는 점이다. 


언니가 말했다. "사람들은 여자가 섹스하면 잡아먹을 듯 굴면서 남자가 섹스하면 격려해주잖아. 댓글만 봐도 그래. 다들 라라 진을 걸레니 뭐니 하면서 피터한텐 아무도 뭐라 하지 않아. 피터도 동영상에 같이 찍혔는데 말이야. 정말 웃기는 이중잣대라니까."  - 79/515쪽(전자책 기준)

요런 언니 마고의 예리한 지적. 

그리고 아래의 이어지는 둘의 대화는 너무 귀엽다. 


나는 심호흡을 했다. "그래, 감당할 수 있어. 내 말은, 뜨거운 섹스 좀 하면 어때. 안 그래? 그건 인생의 한 부분이잖아. 안 그래? (...)"

언니는 깊이 감명받은 얼굴로 고개를 끄덕였다. "이렇게 빨리 슬픔의 다섯 단계를 통과하는 사람은 처음 본다. 믿기 힘들 정도로 놀라운 회복력이야."

"고마워." 나는 약간 뿌듯해졌다.  - 87/515쪽 

로맨스 비중 못지 않은 자매애의 비중. 이 시리즈를 좋아하는 내 첫번째 이유. 


피터와의 이별은 캐서린 송 커비가 열 살이 되는 일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 419/515쪽 


요양원 할머니의 현명한 조언. 

-삶이 성을 차별하잖니. 


할머니가 내 쪽으로 몸을 기울이며 말했다. "라라진, 명심해라. 관계를 어디까지 끌고 갈지는 여자가 결정하는 거야. 남자는 생각할 때 머리 대신 다른 걸 쓰거든. 네가 냉정을 유지하면서 너 자신을 보호해야 해."

"잘 모르겠어요, 할머니. 그건 좀 성차별적이지 않아요?"

"삶이 성을 차별하잖니. 임신하면 인생이 바뀌는 건 너라고. 남자한테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아. 사람들이 뒷말을 할 때도 너에 대해서만 뭐라고 할 거고. 그 <틴 맘>이란 프로그램 안 봤니? 남자들은 하나같이 쓸모가 없어. 전부 쓰레기야!"  - 201/515쪽

라라 진과 피터의 험난한 연애는 동영상 문제에 피터의 전여친 제너비브가 얽히면서 이별의 위기까지 간다. 그 와중에 라라 진이 '과거 좋아했던 남자들' 중 한 명인 존 매클래런이 다가온다. 존 매클래런.. 난 솔직히 이쪽이 더 마음에 들었는데. 피터도 괜찮은 녀석이긴 하지만, 내 옛 절친과 오랫동안 사귀고 전교생이 그 애와 피터가 깊은 관계라는 걸 아는 상황이라니. 게다가 피터랑 전 여자친구는 '친구'라면서 계속 고민상담인지 뭔지를 한다고 만나고 있다니! 정말 싫다. 피터가 바람을 피운 것도 아니고 여친이기 전에 친구인 사람을 저버리는 게 인간적으로 좋은 건 아니지만, 피터를 비난할 수 없는 것과 별개로 나는 그 상황을 용납하지 못할 것 같다. 순결을 유지하고 있는 존 매클래런 쪽이 맘도 편하고 좋지 않겠니..?(심지어 외모는 '젊은 시절 로버트 레드포드'라는데..) 온갖 로맨틱한 장면도 존과 펼쳐지는데 말이다. 


그래도 어쨌든 피터도 현실에서 찾아보기 힘들 이상적인 10대 남자애다. 예를 들어 이런 장면. 


키스하던 중 피터가 갑자기 물었다. "잠깐, 그럼 너랑 나는 절대 안 하는 거야? 영원히?"

"절대 안 한다곤 안 했어. 지금은 안 한다는 얘기지. 내가 완전히 확신할 수 있을 때까지 말이야. 알았어?"

피터가 웃음을 터뜨렸다. "알았어. 그럼 이 버스를 운전하는 사람은 너구나. 하긴 처음 부터 그랬어. 나는 부지런히 따라갈 뿐이고."  - 260,261/515쪽

라라 진처럼 이렇게 확실하게 섹스에 대한 자기 생각을 말할 수 있도록 아이를 키워야겠다고. 그리고 이걸 흔쾌히 받아들일 수 있는 상대를 만나라고 말해줘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라라 진은 피터와 진지하게 연애를 시작하면서 '관계의 지속', 그리고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는 힘을 갖는 관계라는 게 어떤 것인지 깨달아 간다. 


관계를 지속해나가는 데 그리 큰 노력이 필요한 게 아니라는 걸 이제야 깨달았다. 그건 약간의 관심, 작은 노력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한 것이었다. 그리고 피터의 마음에 상처를 줄 수 있는 힘과 그 상처를 낫게 해줄 수 있는 힘이 내게 어느 정도 있다는 사실 또한 깨달았다. 이런 사실을 깨닫고 나니 마음 한구석이 불안하고 이상했다. 하지만 무엇 때문에 불안한 건지 정확히 설명하기는 어려웠다.  - 297/515쪽 

피터도, 존도 모두 라라 진을 좋아하고 라라 진 역시 둘 모두를 좋아한다. 하지만 사랑은 공평하지 않은 것, 어느 한쪽에 무게가 쏠릴 수밖에 없다. 선택을 해야만 한다. 


남편은 나보다 일하는 시간이 길고 자유롭게 조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아이들과 보내는 시간이 나에 비해 현저히 적다. 그렇다면 온전히 아이들과 보낼 수 있는 일요일만큼은 아이들과 더 열심히 함께해 주었으면 싶다. 아이들도 평소에 많이 놀지 못한 만큼 일요일에는 아빠와 충분히 놀면 좋겠다. - 이건 내 생각이고, 

토요일에도 하루종일 같이 있던 나에게, 아이들은 일요일에도 여전히 매달린다. 목욕도 엄마가, 간식 주는 것도 엄마가, 똥 치우는 것도 엄마가, 재우는 것도 엄마가. 내가 한명만 데리고 병원 등을 가야할 일이 생기니, 서로 "누나는 아빠 좋아하잖아" "네가 아빠를 더 좋아하잖아" 하며 아빠를 떠넘기는 사태까지 발생했다. 듣고 있는 아빠 생각도 해야지 얘들아... 


참으로 사랑은 공평하지 않은 것이다. 엄마랑 평소에 더 많이 놀았다고 남은 시간은 아빠랑 놀아야지, 하는 생각은 사랑에 걸맞지 않는다. 사랑에 논리와 계산은 통하지 않는다. 논리와 계산이 통하지 않는 그 사랑이 정말로 고맙지만, 사양하고 싶을 때도 가끔은 있다... 쫌!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넬로페 2022-02-07 16:5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올려주신 책의 문장들이 넘 좋고 용기를 얻어요. 사랑은 공평하지 않아요, 정말 그런것 같아요^^
지금은 아이들이 어려서 그런데 좀 더 크고 사춘기가 되면 그땐 아빠의 역할이 더 커질거예요~~그때까지 아자아자^^

독서괭 2022-02-07 23:47   좋아요 1 | URL
오오 페넬로페님 격려 감사합니다. 크면서 아빠랑 노는 시간이 늘어난다고는 하더라고요. 남편 업무시간이 좀 줄어야 할텐데 ㅠ 희망을 가져봅니다!

단발머리 2022-02-07 19:4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독서괭님!! 아침에는 로스 페이퍼 올려주시더니 라라진 페이퍼라니요!!! 이거 정말, 일거양득, 일석이조, 일타쌍피, 엎친데 덮친격이에요!!!
저는 이 시리즈 세 권 다 읽었구요. 이 작가의 다른 책 샀는데, 그건 다 못 읽고 보관만 하고 있어요.
중간 중간 인생의 진리 같은 명언이 속출해서 넘 좋았지만, 셀럼 포인트 역시 무시할 수 없겠네요.
너무 즐겁게 잘 읽고 갑니다^^

제가 생각해보니 사람은 역시나, 같은 책 읽는 사람을 좋아하는 거 같아요 ㅋㅋㅋㅋㅋㅋ 1) 같은 책을 사는 사람을 좋아하고 2) 같은 책을 읽는 사람을 좋아하고 3) 같은 책에 대해 리뷰 쓴 사람을 좋아하고 4) 같은 느낌을 갖게 된 사람을 좋아하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들 아빠 좋아하게 만드는 법.... 있기는 있는데 좀 아쉬운 포인트가 있어서요. 어떻게.... 알려 드려요?

독서괭 2022-02-07 23:50   좋아요 2 | URL
이야 단발머리님 1)에서 4)까지 정리해주신 거 완전 공감합니다😆 라라진 시리즈 저도 이제 3권 시작은 했는데 스트레스 심할 때 읽으려고 아껴뒀어요 ㅋ 이 작가 다른 책은 검색 안 해봤는데 있군요! 그냥 그런 틴에이저로맨스로 읽기에는 아까운 소설 같아요. 특히 가족-자매 이야기가 많아서 좋아요^^ 단발님과는 잭리처시리즈에서 시작해 착착 애정을 쌓아가는군요 히히
아빠 좋아하게 만드는 법에 아쉬운 포인트는 뭘까요.?? 궁금한데 알려주세요!

새파랑 2022-02-07 19:4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줄거리만 보면 완전 재미있을거 같아요 ^^ 그런데 제가 이런 책을 읽으면 왠지 안될거 같은 기분이 듭니다 ㅎㅎ 사랑은 원래 공평한게 아닌가봐요~!!

독서괭 2022-02-07 23:51   좋아요 2 | URL
세계고전문학 마니아 새파랑님ㅎㅎ 이런 책을 읽으시면 아니될 건 없지만 섣불리 권하지는 못하겠네요^^ 혹 영어 공부 하실거면 원서 읽어보시는 건 좋을 듯요!

mini74 2022-02-07 19:5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삶이 성을 차별하잖니. 버스를 운전하는 사람은 너잖니 ㅎㅎ 와닿는 문장들이네요. 저도 제가 일하면서 거의 혼자 아이를 카웠어요. 남편은 아이가 지가 알아서 큰 줄 알아요. 본인은 뭘 한 게 없으니 ㅎㅎㅎ

독서괭 2022-02-07 23:53   좋아요 1 | URL
미니님 혼자 거의 키우시다니 고생 많으셨네요 ㅠㅠㅠ 저희 아빠도 보면 신생아가 밤에 계속 깬다는 것도 모르시더라고요;; 남편은 그래도 살림육아에 많이 힘쓰는 편인데 한계가 있네요😓

책읽는나무 2022-02-07 21:4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전 라라진 이야기 넷플 영화로 봤어요.
등장인물들 하는 행동들이 넘 귀여워서 시즌2 까지 봤었는데 아~~이게 책이랑 영화랑 확실히 느낌이 다르군요?
삻이 성을 차별한다!!!
이런 명언들 하나도 기억 안나네요!!
내가 자막을 놓친 걸 수도 있겠지만요^^
책을 읽게 된다면 시즌 2가 더 좋은 대사들을 많이 읽게 될 것같군요!!

아가들이 엄마를 더 많이 좋아하나 보군요??
저는 고 시기 때 넘 힘들어서 아빠한테 가보라고~맨날 맨날 애들 등을 밀어줬었어요.
무슨 일만 생기면 맨날 ˝어머! 아빠 어디 있어?˝
˝아빠 또 숨었나 보네? 아빠 찾으러 가자!˝
˝아빠 또 자는 척 하네? 간지럽히러 가자!˝
˝아빠한테 해달라고 해볼까?˝.....
메구짓 많이 했네요ㅋㅋㅋ
아주 그냥 아빠 소리를 달고 살았었어요^^

독서괭 2022-02-07 23:56   좋아요 0 | URL
저도 영화를 볼까 하다가 피터 얼굴 보고 실망할까봐? ㅋㅋㅋ 안 봤어요. 근데 영화도 재밌나보네요^^ 영화에 그런 세세한 부분까지 나올지는 모르겠네요. 아무래도 책이 더 자세하겠죠?
저도 아빠한테 가보라고 아빠한테 해달라고 하라고 많이 하는데 거부당할 때가 많아서^^;;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밀어봐야겠습니다..! 나무님은 안 그래도 종일 보는데 아빠 있을 때까지 매달리면 더 힘드셨겠죠 ㅠㅠ

기억의집 2022-02-07 22:4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라라진이 내가 사랑했던 남자들인가 그 여주 아닌가요? 작품속 대화가 옳은 말만 하는데요!!! 책은 시리즈로 있나 보군요!!

독서괭 2022-02-07 23:58   좋아요 0 | URL
내가 사랑했던 남자들에게 맞습니다^^ 책은 3권까지 있더라고요. 라라진 캐릭터가 귀여워요. 로맨스보담.. 가족물/성장물인 게 좋아서 봅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