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6:30에 뒤척이는 둘째 때문에 깼다. 다행히 둘째 녀석 다시 잠이 들고, 나는 선택지 3개 중 고민에 빠졌다. 

 1. 다시 잔다.

 2. 운동한다.

 3. 책을 읽는다. 

 달리기는 격일로 하므로 오늘은 하는 날이 아닌데, 어쩔까.. 하다가 3번을 선택. <고독의 우물>을 폈다. 이 두꺼운 장편을 읽으며, 내가 얼마나 긴 이야기의 흐름과 세밀한 감정묘사를 좋아하는지 새삼 깨달았다. 이 정도의 장편은 근래에는 좀처럼 나오지 않는 것 같은데, 잘 팔리지 않아서일까. 고전문학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래서 더 고전을 좋아할 수밖에 없는 걸까. 적어도 내가 아는 선에서 최근 문학에서는 보기 힘든, 등장인물들의 내면을 작은따옴표('')속에 넣어 보여주는 기법을 나는 좋아한다. '오, 신이시여!' 그녀는 생각했다. '내일이 되면 이런 기분은 잊히겠지. 하지만...' 뭐 이런 식으로 이어지는 내면의 속삭임 말이다. 


<고독의 우물>은 주인공 스티븐의 일생을 보여주는 것 같다. 이 아이는 생식기는 여성이지만 남성에게 동질감을 느끼고 남성적 젠더표현을 하는, 트랜스남성(FTM이라고도 한다)으로 보인다. 스티븐의 아버지 필립경은 학식이 깊고 사려깊은 귀족 남성인데, 보수적인 영국 신사답지 않게, 아이의 내면을 알아보고 신중하게 지켜보면서도 기존의 틀에 가두려고 억압하지 않는다. 이 아버지, 진짜 멋지다... 스티븐은 아버지를 지극히 사랑하고, 아버지를 쏙 빼닮은 모습으로 자라면서 운동과 책을 동시에 사랑하는(!) 멋있는 사람으로 자라난다. 하지만 스티븐의 어머니 애너를 포함한 다른 평범한 사람들의 눈에는 스티븐은 괴상하게 보일 뿐이다. 사춘기에 들어 스티븐은 그런 사람들의 시선을 과잉 의식하게 되면서 괴로움을 겪게 된다. 


 스티븐이 일곱살일 무렵, 이웃 귀족의 집에 방문했다. 고작 일곱살 아이에게 많이 먹는다고 조롱을 던지는 그집 부인, 케이크를 먹는 내내 스티븐을 지켜보며 비웃을 거리를 찾는 남자아이 로저와 자신은 많이 먹으면 소화불량에 걸린다며 내숭을 떠는 그 동생의 모습을 보며 경악스러웠다. 단지 남자라는 이유로 건방지게 구는 로저에게 맞서는 위풍당당한 스티븐이, "난 여자랑은 싸우지 않아."라며 나가버리는 로저 앞에서 한없이 작아지는 장면은 정말 슬펐다. 여성에게 요구되는 육체적, 정신적 코르셋은 자신이 여성이라고 느끼는 여성들에게도 가혹했지만 자신이 남성이라고 느끼는 여성에게는 더욱 가혹했을 것이다. 작가는 어린시절부터 겪게 되는 이 부조리함을 촘촘하게 펼쳐보인다. 

 그래도 스티븐에게는 든든한 지원군인 아버지 필립경이 있는데.. 이 책의 제목만 봐도 해피엔딩은 아닐 것이 예상된다. 스티븐에게 엄청난 시련이 기다리고 있을 것 같은 강력한 예감.. 으으 불안불안 마음이 조이는 느낌으로 읽고 있다. 


 조금 다른 얘기지만, 여성의 종속에 관한 이야기를 '듣똑라'에서 들었다. 

 브리트니 스피어스가 데뷔했을 때 나는 고등학생이었는데, 당시 브리트니와 크리스티나아길레라가 그야말로 핫했던 기억이 난다. 나는 둘 모두 좋아했다. 그 시절 이후 브리트니 스피어스에 대한 기억이라고는 삭발을 했다던가 마약을 했다던가 살이 쪘다던가 그런 것들이었다. 그런데 최근 왓챠에서 다큐멘터리 <프레이밍 브리트니>가 방송되었다고 한다. 브리트니는 정신적 문제가 있다고 보아 성인이면서도 피후견인이 되었는데 후견인으로 친아버지가 선정되었다. 그런데 브리트니가 콘서트도 활발하게 하면서 활동을 이어나가는 와중에도 후견이 계속되어 무려 13년째라고 하며, 브리트니는 그동안 아버지의 승인 없이는 무엇도 할 수 없는 속박을 받았다며 호소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프리브리트니(freebritney) 운동도 확산되고 있다고. 이 다큐멘터리에서는 여성연예인에 대한 이중잣대, 여성혐오, 선정적 언론 등에 의하여 브리트니가 얼마나 고통받아 왔는지 조명했다고 한다. 한때 최고의 디바였던 브리트니 스피어스가 이렇게나 힘든 시절을 겪고 있었다니 마음이 아프다. 우리나라에서도 여성연예인에 대해 특히 가혹한 언론보도로 인해 희생된 많은 사람들이 있었다. 선정적인 언론보도에 흥미로워하며 소비하는 독자들도 공범이 아닐지. 

https://entertain.naver.com/read?oid=140&aid=0000043900




성년후견제도는 우리나라에도 2011년에 도입되었다(그 전에는 금치산자, 한정치산자 제도가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성년후견제도에 의해 부당한 권리침해를 받고 있는 사람이 있는 건 아닌지 돌아볼 필요가 있겠다. 


아차, '주제독서: LGBT+'를 이제 슬슬 마무리하려고 이론서 두권을 골라 주문했다.
















 <퀴어, 젠더, 트랜스>는 번역서이고 <퀴어 이론 산책하기>는 우리나라 연구자가 쓴 책이니 함께 읽어보면 좋을 듯하다. 얼마나 어려울지는 잘 모르겠는데... '재미있다'는 평이 있는 것만 믿어본다. 

 그러나 이것으로 주문을 마치려던 나에게 알라딘이 알림으로 이런 책을 알려주었다. <변이의 축제>라고 하여 난 그냥 진화론 책인 줄 알았지.. 책 소개를 읽어보니 동성애/트랜스젠더 관련 서적이 아닌가. 아이고 어쩐다.. 684쪽이나 되는데.ㅜㅜ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단발머리 2021-07-19 13:1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고독의 우울>은 제 스타일은 아닌데 독서괭님 리뷰 읽고 나니 관심이 생기네요 ㅎㅎ
독서괭님 주제 독서 너무 멋져요! 저는 봄바람에 살랑살랑 스타일이라 두서가 없는데, 저도 언제쯤 독서괭님처럼 주제 독서 함 도전해 볼래요!!
브리트니 이야기는 저도 기사에서 본 적 있는데, 뭐야? 이게 진짜야? 할 정도로 믿어지지가 않더라구요 ㅠㅠ

독서괭 2021-07-19 13:13   좋아요 1 | URL
아니 단발머리님, 전방위로 많이 읽으시는 분께서 무슨 그런 말씀을. 전 많이 안 읽으면서 두서없이 읽으니 뭔가 남는 게 없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즐거우려 읽는 거니 꼭 남을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좀더 의미를 찾고 싶어서요^^ 다음 주제는 뭘로 할까 고민하는 것도 꽤나 즐겁습니다.
브리트니 진짜.. 저도 충격적이었어요 ㅜㅜ

잠자냥 2021-07-19 13:1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정말 <고독의 우물>은 제목이 완전 스포일러네요..;;; ㅜㅡㅜ

독서괭 2021-07-19 13:15   좋아요 1 | URL
그러게 말이예요. 아무래도 조만간 아버지가 죽을 것 같고 그러면 엄청난 시련이 펼쳐질 것 같아 너무 무서워요 덜덜(제발 아부지 오래 사세요 ㅜㅜ)

단발머리 2021-07-19 13:16   좋아요 1 | URL
스포일러라 하시니, 자꾸 쳐다보게 되네요. 흠.... 고독의 우물이라.....

다락방 2021-07-19 13:50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도 브리트니를 엄청 좋아해서 시디 나오면 다 사고 그랬엇는데요 제가 아주 오래전에도 브리트니에 대한 글을 쓰니 누군가가 브리트니의 방탕한 생활이나 뭐 그런걸료 얘기하고 그랬어요. 저는 그런 댓글이 좀 기분 나빠서 ‘그렇게 어린 여자를 유명하게 만들어놓고서는 그것들을 한꺼번에 끌어안게 된 사람에게 다들 너무한 거 아니냐‘라는 뉘앙스로 댓글 달고 그랬었는데요, 젊은 여성을 자기들 기호에 맞게 소비해서 대스타로 만들어놓고 그런데 그녀가 자기들 생각대로 혹은 자기들 기준대로 살아가지 않는 것에 대해 어리석다 철이없다 튄다 등등 말이 많았더랬죠. 그때는 여성혐오가 뭔지도 모르던 때였는데 그녀에게 대중이 너무 심하다는 생각은 했었어요. 그 젊은여성을 대중은 얼마나 성적으로 소비했는지. 하아-

저도 생각난 김에 브리트니 다큐 봐야겠어요.

독서괭 2021-07-19 14:12   좋아요 4 | URL
여성혐오가 뭔지 모르던 시절에도 핵심을 파악하셨군요. 어린 소녀를 성적대상으로 삼아놓고 저스틴 팀버레이크와 사귀자 혼전순결 유지하는지 캐묻고.. 진짜 너무합니다. 듣똑라에서 그러던데 11살에 무슨 오디션 프로그램인가 나갔던 브리트니에게 심사위원이 ˝남자친구 있냐, 나는 어떠냐˝고 묻기도 했다는데요(듣다가 이런 씨불놈하고 현실욕 튀어나왔..). 이것도 다큐에 나온다고 합니다. 꼭 보시고 감상 알려주세요(흐흐)

레삭매냐 2021-07-19 16:2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브릿니가 나이가 몇 개인데
여적 성인 후견을 받아야
하는지 여전히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문득 어느 방송인가 인터뷰
에서 메릴랜드 주지사 부인
이 브릿니를 쏠 수 있는 기회
가 있다면, 그러겠다고 말한
기억이 나네요...

독서괭 2021-07-19 18:16   좋아요 3 | URL
헉 그 사람은 왜 그런 말을 했대요?
한번 피후견인 낙인이 찍혀버리면 되돌리기가 어려운가 봅니다.. 그래도 이번에 의회까지 나섰다고 하니 브리트니에게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아요.

새파랑 2021-07-19 16:3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고독의우물 표지가 너무 눈길이 가네요. 내용도 흥미롭고~!!
선택지 3개중 운동하면서 책을 읽는 방법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독서괭 2021-07-19 18:17   좋아요 3 | URL
표지가 참 의연하면서도 쓸쓸해 보이죠? 정말 재미있어요.
저도 늘 하는 생각입니다 운동과 책을 함께한다면 참 좋겠다는..!

얄라알라 2021-07-20 15:2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1.2.3 선택지에 저라면 4 아침부터 스마트폰이 있었을텐데 독서괭님의 1,2,3 선택안은 다 건전건전 이시네요.

브리트니 속옷 노출 = 엄마자질 부족

이런 식의 *같은 기사도 있었던지라, 오래 전 일이지만, 그 기사보고 분개했던 생각이 납니다. 브리트니가 한 순간 정신이 무너진 것 처럼 묘사되지만 어린 시절부터 많이 힘들었을 것 같아요. 이겨내고 잘 활동하는 그녀가 대단해보입니다.

독서괭 2021-07-21 10:39   좋아요 2 | URL
ㅎㅎ 어쩌다보니 최근 매우 건전한 여가생활을 하고 있네요^^
저런 기사도 있었나요.. 대체 엄마의 자질이란 뭐라고 생각하는 건지. 자격없는 기자들 좀 사라지면 좋겠습니다. 좋은 기자들까지 묶어서 욕먹잖아요. 이런 힘든 일들을 겪으면서도 활동을 계속해 나가는 걸 보면 음악에 대한 열정이 대단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