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뜨물 발효액 만들기

필요한 재료(페트병 1병 기준)
페트병 1.5~2ℓ용, 깔때기, 쌀뜨물, 당밀 20ml(페트병 뚜껑으로 4~5개, 당밀이 없으면 흑설탕 2큰술과 천연소금 10g 준비), EM원액 20ml

만드는 법
1. 페트병에 준비한 분량의 EM원액과 당밀을 넣는다.
2. 쌀뜨물을 ①의 페트병에 90% 정도가 차도록 넣는다. 병의 뚜껑을 꼭 닫아 따뜻한 곳(20~40℃)에 둔다.
3. 7~10일 지난 후 냄새가 달콤새콤하게 나고 가스가 거의 나오지 않으면 완성된 것이다. 여름에는 일주일, 겨울에는 10일 정도가 기준이며 냄새가 시큼하고 향긋하다.


집안 곳곳에 두루 쓰여요~ 요모조모 쓰임새

1. 설거지할 때
큰 볼에 물 반 컵 정도의 발효액을 넣어 물과 함께 섞어준다. 특히 세척이 잘 안 되는 그릇은 수세미에 쌀뜨물 발효액을 희석하지 않고 적셔 사용한다. 그릇이 깨끗하게 닦이는 것은 물론 살균소독 효과까지 있어 일석이조.

2. 음식물쓰레기의 악취를 없앨 때
쌀뜨물 발효액을 음식물쓰레기가 상하기 전에 고루 뿌려주면 악취가 나지 않고 좋은 유기질 퇴비가 된다. 발효액을 물에 섞어 30배 정도로 희석해 사용하면 된다.

 
 
 
3. 도마를 소독할 때
보통 식초를 뿌려 도마를 소독하곤 하지만 쌀뜨물 발효액 역시 살균소독 효과가 뛰어나 항상 물기로 젖어 있어 불결해지기 쉬운 다양한 주방 식기 소독에 사용하면 좋다. 도마를 소독할 때는 발효액을 물과 함께 섞어 스프레이하거나 더러움이 심한 곳은 원액을 발라 잠시 두었다가 물에 헹구면 된다. 

4. 욕조 청소&목욕할 때
뜨거운 물을 받은 욕조에 쌀뜨물 발효액 50~100ml(반 컵)를 넣는다. 욕조의 곰팡이 방지에 도움이 되며, 남은 물을 사용해 청소하고 그 물을 배수구에 흘려보내는 것만으로도 배수구가 청소된다. 또한 매일 쌀뜨물 발효액을 사용하면 욕실의 환기통에도 때가 잘 붙지 않는다. 목욕시에는 린스 대신에 10~100배 희석액을 사용하거나 목욕이 끝난 후 몸에 뿌려도 좋다. 

 
5. 청소시
쌀뜨물 발효액을 10~100배 정도 희석하여 마룻바닥이나 냉장고 청소, 세차, 유리 닦기에 사용해보자. 웬만한 더러움은 말끔히 지울 수 있으며 반짝반짝 윤이 난다. 환기구 팬 등 철제품은 쌀뜨물 발효액에 5~6시간 담가두면 좋고, 가스레인지 주위의 기름때 등은 키친타월에 EM 원액을 뿌린 후 하룻밤 붙여둔다. 

6. 다림질할 때
쌀뜨물 발효액을 100배 정도 희석한 것을 분무기에 담dk 와이셔츠를 다릴 때 뿌려주면 깃이 빳빳하게 되고 하얀색 옷은 더욱 하얗게 된다. 구김이 많이 가는 옷도 구김이 잘 펴져 다 림질이 한결 수월해진다.

7. 세탁할 때
세탁기에 쌀뜨물 발효액 150~300ml(물컵으로 1~2잔) 정도를 붓고 옷과 함께 하룻밤 놓아둔다. 이렇게 하면 세제 양을 1/3로 줄여도 와이셔츠의 깃이나 소매의 때가 말끔히 제거되고 세탁물의 광택이 되살아난다. 흰색이나 밝은 옷은 당밀로 발효시킨 발효액을 쓸 경우 착색 우려가 있으므로 쌀뜨물 발효액의 양을 줄인다.

8. 화분에 물을 줄 때
쌀뜨물 발효액을 화분에 부어 영양을 보충해주면 좋다. 발효액을 100배 이상 연하게 희석하여 텃밭이나 화분에 뿌려주면 좋은 거름이 되고 병충해도 줄어들며 흙 속의 나쁜 물질(잔류농약, 다이옥신 등)이 분해된다. 물과 거름의 이중효과를 얻는 것.


알아두세요! 1

쌀뜨물 발효액 조심하기!
제조 후 이틀 후부터 발효로 인한 가스가 발생하는데 뚜껑을 가끔씩 열어 가스를 방출시켜준다. 개봉한 발효액은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쓰는 것이 좋다. 밑에 가라앉은 찌꺼기도 효과가 있으며 향을 높이기 위해 쑥, 허브, 인삼, 녹차, 고추 등을 첨가해도 좋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내이름은김삼순 2006-10-17 13: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쌀뜨물의 유용성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이리 보니 또 새롭고 신기하네요, 저 쌀뜨물 세안 해보려 했는데 귀찮아서 그게 잘 안되어요,,ㅎㅎ 발효액 만들기~~8번은 저희 엄마한테 알려주면 도움이 될듯 해요, 안 그래도 요즘 텃밭이 시들해서 속상해 하고 계시거든요, 좋은 정보 얻고 가요^^

하늘바람 2006-10-17 13: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가뭄에 콩나듯 세안만 하게 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