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침구류
① 이불과 요 1세트 : 아기용 이불세트는 생후 5개월이 지나면 작아서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이불세트는 이불 집에 원하는 크기로 주문제작하거나 어린이용 이불을 구입하는 게 오히려 실용적이다. 요는 너무 푹신하지 않게, 이불은 얇게 맞춘다. 최근에는 난방이 잘되어 두꺼운 이불은 사용하지 않아 자칫 옷장만 차지할 수 있다. 침대를 사용할 경우 이불세트는 필요치 않다. 침대를 사용할 경우에는 면패드나 담요, 겉싸개로 대신한다. ② 속싸개 1~2개 : 큰 타올로도 대신할 수 있다. ③ 겉싸개 또는 보낭 : 외출할 때 필요하다. 겉싸개는 나중에 이불로 사용할 수 있어 실용적이다. ④ 베개 1~2개 : 짱구베개나 좁쌀베개로 구입한다. ⑤ 방수요 1개 : 방수요의 필요성에 대해서 엄마들마다 의견이 분분하다. 아기의 대변이나 소변으로 이불이 더럽혀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요 땀이 흡수가 되지 않아 아기에게 좋지 않다는 것이 단점이다. 기저귀 발진이 생겼을 경우 이불 걱정 안하고 기저귀를 벗겨 놓을 수 있어 편리하다는 의견도 많다. 만일 방수요를 사용할 경우에는 방수요 위에 기저귀나 수건을 2~3겹 깔아 아기의 땀을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목욕/위생용품
① 욕조 1개 : 아기 욕조를 구입해도 좋고, 큰 대야로 대신해도 무방하다. ② 목욕그네 1개 : 신생아를 목욕시킬 때 욕조에 걸어놓고 사용하면 편리하다. ③ 스폰지 타올 혹은 목욕타올 : 없어도 불편하지 않다. ④ 베이비 비누 1개 : 아기용 물비누나 비누를 사용한다. 아기가 아토피성 피부일 때는 보습성분이 많은 비누를 사용하는 게 좋다. ⑤ 베이비 샴푸나 바디샴푸 : 생후 2개월 전에는 샴푸나 바디샴푸를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비누만으로도 충분하다. ⑥ 베이비 로션 1개 : 아기에게 보습성분을 주는 식물성 로션이 좋다. ⑦ 베이비 오일 1개 : 아기 마사지를 하거나 아토피성 피부일 때 사용한다. ⑧ 면봉 1세트 ⑨ 물티슈 1세트 ⑩ 베이비파우더 1개 : 파우더 가루는 미세해서 호흡기로 들어갈 수 있으므로 컴팩트 파우더를 사용하는 게 좋다. 가루 파우더를 사용할 경우에는 아기에게 가루가 날리지 않도록 조심해서 바르는 게 좋다.
▣ 건강용품
① 손톱가위 1개 ② 체온계 1개 ③ 체중계 1개 ④ 가습기 1개 ⑤ 온도계/습도계 1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