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마흔번째 생일 청년사 고학년 문고 5
최나미 지음, 정용연 그림 / 청년사 / 2005년 8월
평점 :
절판


할머니가 치매에 걸리면서 엄마는 엄마의 일을 갖게 된다.

그 일은 야근을 하는 일도 아니고 그다지 바쁜 일도 아니다.

그저 엄마가 하고 싶어 했던 그림을 계속 그릴 수 있는 화실에 나가는 일이다.

그러나 우리에게 엄마는 엄마일뿐

엄마의 꿈과 소망은 별개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엄마는 언제나 모든 걸 완벽하게 준비해야 하고

가정의 모든 일을 책임져야 한다.

나도 어릴 때 그것이 그다지 힘들고 버거운 일일 거라 생각해 보지 못했다.

엄마도 내가 그랬던 것처럼 어떤 꿈이 있을 것이라 생각해 보지 못했었다.

여자는 여자로 길러진다.

내가 그렇게 자라났고 그것을 책 속 주인공 처럼 거부하기도 했다.

그래서 어릴때 레이스 달린 옷을 잘 안입었고 언제나 남자 아이들과 발야구를 하고 동네서 늦게가지 놀거나 자전거를 타고 모험을 하고 싶었다.

하지만 그런 내게 따라다니는 것은 언제나 여자애가 였다.

치매 걸린 시어머니를 두고 다른 일을 갖게 된 것만으로도 비난을 받는 엄마.

엄마가 열심히 엄마 일을 할 수록 비난 은 늘어가고 집안 공기는 싸늘해져 가면서

이야기는 점점 극에 치닫는다.

엄마의 마흔번째 생일은 할머니가 돌아가신 날이다.

아무에게도 축하받지 못하고 오히려 할머니의 장례식에서 험한 말을 들어야 했던 엄마를 아빠는 이해하지 못하는 걸까

남자와 여자는 이해라는 카테고리 속으로 엮어질 수 없다는 것을 나는 안지 얼마 안 된다.

그러나 남자에게 이해받는 것은 여기서 둘째 문제다

여자는 같은 여자에게서도 평생을 이해받지 못할 수 있다.

시어머니에게 친정엄마에게 혹 딸에게

이해하는 순간은 이미 지나버린 시간이 된다.

여권이 신장되고, 나아졌다고 하지만 그리고 나는 남녀평등이 당연한 줄 알면서자랐지만

막상 사회에 나오고  결혼해보니 그렇지 않음에 치를 떨때가 있다. 

군대갔다왔다는 이유로 여자의 모든 희생을 맞바꾸려는 남성들이여

그대들이 사는 세상에서는 꿈꿀 권리가 있지 않은가

느닷없이 페미니스트로 만들어버리는 이 책 속에서 나는 결론이 뻔한 엄마아빠의 화해가 아니어서 오히려 다행이란 생각이 든다

화해란 그렇게 얼버무려서 하면 안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치유 2006-07-24 15: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책 리뷰를 볼때마다 아..나도 사서 꼭 봐야지 하면서 또 잊고 아이들 책을 먼저 고르다 보니 자꾸 잊고 저 밑바닥으로 가게 되요..오늘은 꼭주문장 제출부터 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