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파업중 - 5학년 2학기 읽기 수록도서 책읽는 가족 22
김희숙 지음, 박지영 그림 / 푸른책들 / 200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는 파업중은 5학년 교과서에 실린 작품이다.

나는 한때 교과서에 실린 작품하면 웬지 식상함부터 느꼈었다.

하지만 요즘 교화서에 실린 작품들은  재미있는 내용이 많고 신선하다는 걸 느꼈다. 

집안 일을 전혀 돕지 않는 두 딸과 아빠를 향하여 엄마가 내건 비장의 카드,

파업

아니 엄마가 무슨 파업을 해?

사실 보통 엄마들은 실천에 옮기기도 어려운 일이다.

가족들이 굶고 있으면 마음이 약해지기 마련.

결혼한 후 나는 내가 전에 얼마나 행복했는가를 새삼느꼈다.

나는 정말 집안 일은 손도 안 대고

내 할일만 하고 살았으니

아침 점심 저녁 귀찮다는 말도 없이 엄마는 밥을 차려내셨고

청소를 하셨고 빨래를 하셨다. 에전에는 세탁기가 없어 그 무거운 청바지도 손으로 빨았는데 한번은 얼마나 열심히 빨래판에 비비셨는지 바지에 빨래판 자국이 난적도 있다.

엄마는 원래 그런 일을 하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엄마는 주부고 엄마니까.

그 많은 일을 하시는 엄마께 나는 늘 투정만 부렸다.

다른 엄마는 뜨게질도 잘하던데 다른엄마는 빵도 만들어주는데 

그러나 내가 주부가 되어보니

너무 억울했다.

텔레비전에서 재미있는것을 할때 식사 준비를 해야하고

친구랑 놀다가도 밥때가 되면 걱정이 되었다.

왜 그래야 해.

여자라는 이름으로 우린 얼마나 불공평한 삶을 살아왔는지.

엄마는 파업중에서는 다행 타결점이 생긴다.

아빠도 아이들도 엄마를 돕기로 한것.

이런 당연하지만 현대적인 생각이 교과서에 실리다니.

사실 현대적인 생각도 아니다.

나는 어릴 떄는 엄마가 일하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하면서도

텔레비전에서 남자들이 여자들 일을 돕는 것을 보며 자랐다.

바뀌어야 하는것은 남자들의 생각이었던 거다.

어떻게 해결될가 하는 궁금중으로 지켜본 동화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끝이 나서 기분이 좋다.

엄마는 파업중은 단편 소설집으로 그 안에서는 수많은 천사를 만나게 된다.

읽는 내내 천사를 만나는 시간으로 행복해진다.

한편 한편이 읽을 수록 가슴 답답해지는것이 아니라 따뜻하고 푸근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실비 2006-02-11 14: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엄마라는 이유로 밥학고 빨래하고... 엄마께 너무 죄송하다는생각이드네요.
좀많이 도와드려야겠어요.

하늘바람 2006-02-11 15: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저도 후회스러워요 하지만 요즘도 집에 가면 곰짝을 안하니 못된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