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망대] 유비쿼터스형 독서 [06/01/10]
미국의 한 어린이 독서모임에서는 `오늘의 리더(Reader)가 내일의 리더(leader)'라는 모토로 책 읽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한다. 독서가 인류와 사회를 이끌 우수한 인재를 양성해 왔다는 사례는 곳곳에서 찾을 수 있다. 특히 방대한 양의 정보가 혼재해 있는 현대 사회에서 독서는 `무질서한 정보의 바다'에 틀을 부여하고 체계적으로 인식하도록 돕는 유일한 방법으로 통한다.

그러나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는 대한민국 사회가 얼마나 `독서란 위대한 길'과 멀어져 가고 있는지 여실히 보여준다. 지난 3일 통계청은 지난해 3,4분기 전국의 서적ㆍ인쇄물 지출액이 1가구당 월평균 1만397원으로, 가구당 월평균 소비액의 0.5%에 불과하다고 발표했다. 그마나 서적ㆍ인쇄물 지출액이 전년에 비해 249원(2.5%) 올랐다는 것을 위안으로 삼아야 할 정도로 국민이 독서에 투자하는 비용은 낮다. 반면 같은 기간 1가구당 오락분야에 지출한 비용은 월평균 9만7446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서적ㆍ인쇄물 지출액의 9.4배에 이르는 수치로, `독서'라는 지적 유희가 오락에 그 지위를 잃고 위기에 처해 있음을 말해 주고 있다.

출판시장과 독서문화가 해를 거듭할수록 위축되는 데는 여러 요인이 있다. 현실적인 문제로 다양한 출판물 생산을 등한시하게 된 출판업계, 출판과 독서진흥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 정부 정책 등등. 하지만 더 큰 요인은 통계청의 발표와 같이 독서를 대체할 다른 문화기재가 너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는데 있다. 인터넷, 휴대전화, MP3플레이어, 위성DMB, 지상파DMB, 휴대용 게임기, 휴대용 멀티미디어 재생기 등 숨 돌릴 틈 없이 등장하는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는 책이 차지하고 있던 문화공간의 상당 부분을 빼앗아갔다.

간과할 수 없는 점은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등장과 이에 따른 신규 서비스의 상용화가 막을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란 것이다. 국내 이동통신가입자는 3800만명에 이르고, 인터넷 이용인구는 3600만명을 넘은 지 오래다. MP3플레이어 이용자는 해마다 폭발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위성DMB와 지상파DMB 서비스는 성장에 가속을 붙이기 시작했다.

이같은 변화의 흐름 속에서 독서의 위상과 지위를 지키는 방법은 무엇일까. 해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새로운 변화에 맞는 독서방법의 개발과 전파가 바로 그것이다. 이 같은 측면에서 대한민국은 세계 어느 국가보다 앞선 자리에 서 있다. 지난해 10월 독일에서 개최된 `2005 프랑크푸르트 북페어'에서 세계 최초로 유비쿼터스 전자책 서비스를 상용화, `변화하는 시대의 독서법'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 바 있다.

유비쿼터스 전자책 서비스란 `언제, 어디서나, 단말기 제한 없이' 책을 읽을 수 있는 서비스를 뜻한다. 한 번의 구매로 PC, PDA, 휴대전화 등 자신이 소유한 디지털 단말기에서 자유롭게 책을 열람하는 서비스이다. 즉, 유비쿼터스 전자책 서비스는 오락용으로만 이용되고 있는 디지털 플랫폼이 정보와 지식을 나르는 수단으로 변신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 첨단 사례이다.

유비쿼터스 전자책 서비스와 같이 `시대의 변화에 최적화된 독서법의 개발과 확산'에서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 그 점에서 한국은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보다 훨씬 유리한 고지에 서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ㆍ모바일 인프라를 갖췄을 뿐만 아니라 이 인프라를 십분 활용해 독서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전자책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했기 때문이다.


(디지털타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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