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책방 길벗어린이 문학
엘리너 파전 지음, 에드워드 아디존 그림, 햇살과나무꾼 옮김 / 길벗어린이 / 2005년 11월
평점 :
절판


처음 이 책을 손에 쥐게 된 것은 이 책이 국제 안데르센 상 수장작이어서도 길벗어린이의 책이어도 아닌 단지 책 제목 때문이었다.

작은 책방에 웬지 비밀의 냄새가 났고 범상치 않을 이야기가 들어있을 것같았다.

책을 펼쳐 첫 서문부터 읽어 내려갔는데

동화의 시작인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켰다.

-

내가 어릴 때 살던 집에는 '작은 책방'이라는 방이 있었어. 사실 그 집에 있던 방은 모두 책방이라고 말 할 수 있었지. 2층의 아이들 방에도, 아래층의 아버지 서재에도 책이 가득차 있었으니까. 책들은 식당 벽에도 늘어서 있고, 어머니의 거실에도 넘쳐났으며, 2층 침실까지도 올라와 있었단다 . 책없이 사는 것보다 옷없이 사는 것이 더 자연스러웠지. 책을 읽지 않는 건 밥을 먹지 않는 것만큼이나 이상하게 생각하던 시절이었어.

그 중에서도 작은 책방은, 꽃과 잡초가 뒤섞여 있는 뜰처럼 많은 책이 가득 차 있었지.

-

책 속에는 모두 8가지의 이야기가 들어있다

보리와 임금님, 달을 갖고 싶어하는 공주님, 꼬마 케이트, 금붕어. 서쪽 숲 나라, 일곱 번째 공주님, 10원어치 놀이, 모란 앵무.

이 중에 내가 가장 재미있게 읽은 것은 일곱 번재 공주와 10원어치 놀이다.

읽으면서 나는 마치 기억나지도 않는 처음 백설공주를 읽었던 시절, 헨젤과 그레델을 읽었던 시절로 돌아간 느낌이었다.

이제는 읽으래도 안 읽을 백설공주, 신데레라의 동화의 세계가 다시 나를 부른 느낌이었다.

이책의 아름다움과 함께 이 책이 신뢰가 가는 것은 이오덕 선생님의 우리말 다듬기 부분이 다. 무엇보다 번역문투가 덜 보이는 것같아서 외국 동화이면서도 믿음직스럽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깍두기 2006-01-05 16: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보리와 임금님, 제가 어렸을 때 너무도 좋아했던 동화입니다.
책 꼭 사봐야겠습니다^^

하늘바람 2006-01-05 16: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래요? 전 예전에 좋아했던 동화가 잘 기억안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