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수레 김태진 사장·김경희 주간
등록일 : 2005/12/20
더디지만 신뢰받는 출판으로 승부

김현미 동아일보 출판팀 차장 khmzip@donga.com

나이 쉰에 두 사람은 ‘다섯수레’라는 이름으로 출판등록을 했다. 남편은 출판을 잘 몰라서, 아내는 출판을 너무 잘 알아서 막막했다. 김태진 사장은 동아일보 기자와 PD로 근무했지만 1975년 ‘자유언론실천선언’으로 해직되어 10년 넘게 방황하다 1988년 드디어 출판을 업으로 삼았다. 그때까지도 그에게 출판은 막연한 동경일 뿐이었다.

김경희 주간은 잡지왕국 학원사에서 <학원> <주부생활>의 잡지기자로 활동하다가 1980년 초 단행본 사업부가 만들어질 때 편집자로 전직, 10년 가까이 말 그대로 맹렬하게 책을 냈다. 학원사의 첫 책이 엘빈 토플러의 『제3의 물결』이었으니 시작부터 기세가 대단했다. 이후 <주부생활>의 전통을 살린 생활무크에서부터 교양물, 신서, 문학, 일반 단행본 등 2-3년 사이 학원사는 손대는 분야마다 성공을 거뒀다. 이때가 학원사 출판국장으로 단행본 사업을 이끈 김 주간의 전성기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서점에 나가 보면 일본 책에 실린 사진을 그대로 재분해해 찍어낸 조악한 출판물들이 널려 있던 시절에 학원사의 사진 스태프와 생활기자들의 노하우로 직접 만든 무크는 엄청난 반응을 일으켰다. 『임신 출산』 책은 10년 동안 개정 없이 팔렸고, 카드식으로 스프링제본한 요리책을 개발해 30권까지 펴내기도 했다. 이 요리책 역시 10년 이상 장수 아이템으로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또 학원사의 인테리어 무크는 거꾸로 잡지에 인테리어 코너가 생기는 데 일조했다. 아파트 문화가 보급되면서 좁은 공간 활용하기, 그린 인테리어 등에 대한 관심이 급증할 무렵 학원사 무크팀은 인테리어 무크를 선보였다. 전국의 아파트를 뒤져서 잘 된 인테리어 사례들을 모아 책으로 펴냈던 것.

한마디로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는 잡지 메커니즘이 아니라면 해낼 수 없는 일들이었다. 이 모든 것이 요리 선생님들 옆에서 한 큰 술, 두 큰 술 세어가며 요리 원고를 만들고, 니트 제조법을 설명하기 위해 한 올 한 올을 모눈종이에 그림을 그리던 생활기자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잡지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장한 학원사 단행본은 무서울 게 없었고 그곳에서 김경희 주간은 ‘한국 무크의 시조’로 이름을 날렸다.

그러나 80년대 말 학원사가 무리한 확장으로 경영이 악화되자 하루아침에 국장급 이상 직원들이 줄줄이 퇴사해야 하는 상황을 맞았다. 김경희 주간은 “순진하게도 50대 중반까지는 회사에서 일할 거라고 생각했죠. 그렇게 20년 넘게 일만 알고 살다가 어느 날 갑자기 회사에서 나오니 정말 망연자실하더군요.”라고 회고했다.



출판의 진리를 깨닫게 해준 『사람아 아, 사람아!』
자의든 타의든 책 만드는 전문가가 합세한 덕분에 다섯수레의 바퀴는 굴러가기 시작했다.
그리고 1991년 중국 작가 다이허우잉의 소설 『사람아 아, 사람아!』(이후 『사람아』)가 나왔다. 출간 당시 지식인, 대학생들의 필독서로 불렸던 이 책은 14년이 지난 지금도 절판되지 않고 다섯수레를 대표하는 출판물로 자리 잡았다. 이 책 덕분에 두 사람은 출판의 진리를 깨달았다. 아무리 소박해도 좋은 의도와 열정을 가지고 정성껏 만든 책은 반드시 누군가 읽어준다는 사실을.

남자는 모름지기 다섯 수레 분량의 책을 읽어야 한다는 뜻의 ‘남아수독오거서男兒須讀五車書’에서 따온 ‘다섯수레’는 김 사장의 친구인 신영복 교수의 작품이다. 통역당 사건으로 20년 옥살이를 마치고 세상에 나온 신 교수는 막 출판사를 시작하려는 초로의 친구를 위해 기꺼이 작명을 해주었다. ‘남아수독오거서’라는 말이 좋긴 한데 너무 길고, ‘오거’라는 말만 가져다 쓰면 좋겠는데 ‘오차’로 잘못 읽으면 그것도 곤란하니, 그렇다면 뜻을 풀어 써서 ‘다섯수레’로 하자. 이렇게 작명이 끝나고 신 교수는 다섯수레의 대표작이 된 『사람아』의 번역까지 맡았다. 『사람아』의 독특한 제목 글씨가 신영복 교수의 솜씨라는 것도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사실. 『사람아』 덕분에 다섯수레가 사회과학 출판사로 알려졌지만 이후 꾸준히 아동용 논픽션물을 출간하며 오늘에 이르렀다.

김태진 사장을 만나기 위해 마포구 서교동 주택가에 자리 잡은 다섯수레를 찾아갔다. 대문 입구를 지키는 키 큰 단풍나무가 계절을 잊은 듯 아직도 초록이다. 사무실에 들어서니 일반 주택을 개조한 것이어서 마당 쪽을 향한 대형 유리창으로 햇살이 가득 들어온다. 이 햇살이 문제였다. 창가의 큰 탁자에 나란히 앉는 순간부터 대화는 도서정가제에서 출판동네 이야기, 프랑크푸르트 도서전으로 화제를 바꿔갔고, 시간은 물처럼 흘렀다. 다섯수레에 대한 이야기는 10분의 1도 못 꺼내고 일어서야 했다.

김경희 주간과의 만남은 2차 인터뷰로 미뤘다. 열흘쯤 지나 이번에는 책과 자료들로 발 디딜 틈도 없는 김경희 주간의 공간에 허락 없이 발을 들이밀었다. 다섯수레가 나이만 먹었지 해놓은 일이 없어 할 말도 없다는 김 주간에게 ‘옛날이야기’ 하나 해달라며 털퍼덕 주저앉았다. 잡지기자 10여 년, 편집자 10여 년의 노하우를 어찌 만만히 얻어듣겠냐 싶었다. 엉덩이 무거운 후배 노릇을 하며 한국 출판의 소사小史를 귀동냥했다. 다리가 저려올 무렵 고개를 드니 시계는 이미 두 시간이 흘렀음을 알려준다. 희한하게도 이곳에서는 시간이 아주 천천히 흐르는 것 같다. 하지만 문지기 단풍나무는 어느새 노랗게 옷을 갈아입고서 잡을 수 없는 세월을 알려 주었다. 김태진 사장과 김경희 주간의 인터뷰는 이렇게 따로따로 이뤄졌지만 편의상 이 글에서는 하나의 인터뷰로 정리했다.

김현미(이하 현) 김 주간님의 경력으로 보면 출판사를 시작한 것이 그리 놀랄 일은 아니지만, 김 사장님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출판을 시작하셨어요?

김태진(이하 태) 지금도 출판등록일을 정확히 기억해요. 1988년 10월 13일. 1987년 6.29선언 전까지는 출판이 허가제여서 우리 같은 사람이 출판사 하기가 쉽지 않았는데 그 후 등록제로 바뀌니 얼른 문화부에 갔죠. 왜 출판을 하려는지 이유를 쓰라고 해서 이렇게 쓴 기억이 나요. 중국, 러시아, 일본 등 우리나라 주변국과 관련된 출판을 하겠다, 주변국의 여러 가지 현재 상황이나 역사, 철학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한국에게도 보탬이 된다고 생각한다. 물론 오래 전부터 머릿속에 담아두고 있던 것이었습니다. 출판도 하나의 매스미디어인데 우리사회에 보탬이 되는 뭔가를 해야겠다는 책임감이 있었고, 당시 우리가 러시아나 중국 같은 주변 국가에 대해 아는 게 너무 없다는 반성도 있었어요. 그렇게 출판의 이유를 적고 등록을 마치고 나서 한승헌 변호사를 만났습니다. 내가 출판사 한다고 했더니, “김형이 출판을 하면 책 세 권 내고 만세 부를 거요.” 합디다. 좋아서 부르는 만세가 아니라 ‘아이고 그만’ 하는 만세죠. 그 분이 변호사 자격 박탈당하고 삼민사라는 출판사를 했었는데 책을 내기만 하면 판금이 되더라는 거에요. 그렇게 애를 먹었는데 ‘당신도 출판사를 하느냐’는 걱정이었죠. 그리고 그때는 편집자 출신이 출판사 하면 망한다는 게 대세였으니까 처음부터 다섯수레가 잘 될 거라는 기대는 할 수 없었지요. 그래도 아내가 출판에 대해서는 나보다 잘 알 테고, 나는 일반 장사꾼 노릇 하는 것보다는 출판이 적성에 맞을 것 같아 시작한 거예요.

여기서 잠깐, 김 사장은 ‘자유언론실천선언’ 이후 어려웠던 시절을 더듬었다. 당시 해직기자들에게는 재취업의 기회마저 오지 않았다. 그래서 동료들 가운데에는 경력을 밝히지 않고 위장취업을 했다가 몇 개월 만에 다시 해고되는 수모를 당한 이도 있었다. 이런 현실을 잘 아는 그는 출판에서 돌파구를 찾았다. 마침 인쇄업을 하는 지인이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다. 자신의 비좁은 인쇄소 한쪽에 사무실을 마련해주고 외상으로 인쇄를 해주겠다고 했다. 그러나 김태진 사장보다 김 주간의 마음이 무거웠다. 큰 출판사에서 오너가 마음만 먹으면 인력이며 자금이며 팍팍 밀어주던 시스템에서 승승장구하던 그에게, 같이 일할 사람도 자금도 없이 맨손으로 시작한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래서 김 주간에게는 황소걸음으로 가는 다섯수레가 여전히 걸음마를 배우는 아이처럼 보인다.

김경희(이하 경) 학원사에서 『세계문학』 100권짜리 기획까지 정말 다양한 책을 내봤어요.
그런 경험을 할 수 있었던 건 다 회사 덕분이죠. 또 잡지를 하다가 출판을 하게 된 것도 행운이라고 생각해요. 잡지만 하면 출판의 재미를 모를 뻔 했죠. 그래서 출판에 대한 애정이 더 큰 게 아닌가 싶습니다. 잡지는 세태를 빨리 반영하는 역할을 하다 보니 수명이 길지 못하죠. 출판은 제대로 만들기만 하면 오랫동안 읽힌다는 게 보람이죠. 그만큼 책임감도 강해야 하고. 책은 만들면 만들수록 어렵다는 생각뿐입니다. 하지만 이 책이 나와서 우리사회에 뭔가 기여한다고 생각하면 저절로 열정이 생기는 법이죠. 그렇게 만든 책은 반드시 독자가 알아봐요. 바쁜 중에 적당히 만들어 서점으로 나간 책이 있고, 끝까지 꼼꼼히 점검해서 나간 책이 있는데 결국 그런 편집실의 분위기가 독자들에게 전달된다고 봅니다. 그건 제가 경험으로 알아요. 그래서 출판은 오랫동안 차분하게 해야 해요.

   출판사를 시작하자마자 『사람아』 같은 히트작이 나왔다는 것은 대단한 행운 아닙니까? 출판사 등록 전부터 단단히 별러온 작품인가요?    처음부터 운이 좋았다고만은 할 수 없어요. 1980년대 말이면 저작권 개념도 없을 때여서 해외 출판물을 남보다 먼저 번역해서 내면 그만이었는데, 그러다보니 번역까지 다해놓은 상태에서 다른 출판사가 먼저 그 책을 내버려 출판을 포기한 적이 있습니다. 그게 다섯수레 첫 책이 될 뻔했죠. 번역료만 날리고. 그 무렵 지명관 교수가 일본 동경대에서 『사람아』를 발견하고 원서를 찾아 보내줬어요. 그때까지만 해도 중국이 죽의 장막에 가려 있어 우리가 직접 중국의 자료나 책을 본다는 게 쉽지 않았죠. 그래서 일본을 통해 우회적으로 입수했습니다. 책이 왔는데 마침 신영복 씨가 우리 사무실에 놀러왔기에 검토해 보라고 줬더니 직접 번역하겠다고 해서 일이 그렇게 된 거예요. 원서보다 신영복 교수 번역이 더 좋았다고 생각해요. 그 친구가 20년 20일을 감옥에서 보냈으니 20년을 감옥에서 보낸 소설의 남자 주인공 심정을 얼마나 잘 이해하겠어요. 그리고 타이밍도 잘 맞았죠. 중국에 대한 욕구가 상승할 때 문화혁명기의 지식인들의 삶을 담은 소설이 나왔으니까. 그래도 솔직히 처음부터 베스트셀러가 되지는 못했어요. 주변의 도움도 있었죠. 어느 날 법정스님이 동아일보 칼럼에 우리 책 『사람아』와 실천문학사의 『닥터 노먼 베쑨』(테드 알렌·시드니 고든 지음)을 언급하셨는데 그게 독자들에게 와 닿은 모양이었어요. 그때부터 책이 활발하게 팔리기 시작했죠.

   『사람아』는 중국에서보다 한국에서 더 많이 팔린 책입니다. 저는 이 책이 사회과학 시대의 마지막 책이라고 봐요. 80년대식 사회과학이 아니라 소설의 형식을 빌린, 연애 이야기를 앞세운 사회과학이었죠. 저는 처음에 이 책의 독자를 두 부류로 보았습니다. 하나는 그냥 연애소설로 읽는 사람, 다른 하나는 책에 담긴 휴머니즘이나 사상적인 면에서 공감하는 사람. 그런데 첫 번째 예측은 빗나갔어요. 연애소설로 읽기에는 이야기 전개가 너무 느리고 무거웠던 겁니다. 큐비즘 문학이라고 하는데 주인공들이 한 명씩 등장해서 자기 이야기를 하는 형식도 낯설고 대중소설에 익숙한 분들은 몇 장 못 읽고 던져버렸어요. 반면 두 번째 부류는 이 책에 엄청 빨려 들어가 읽고나서 적극적으로 퍼뜨려 주었죠. 결과적으로 소문에 비하면 많이 팔린 것은 아니에요.

어린이용 과학책은 시대를 앞선 기획
정말 궁금하지 않을 수 없었다. 『사람아』는 15년 동안 몇 부나 팔렸을까? 세속적인 호기심인줄 알지만 묻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김 사장은 “20만 부 쯤 되나?” 했고, 김 주간은 “생각처럼 많이 나가는 책은 아니다”라며 웃기만 한다. 2년 전 <중앙일보>에 실린 ‘우리 출판사 첫 책’이란 기사를 보니 다섯수레의 『사람아』는 2003년까지 초판 판형 그대로 57쇄를 찍어 45만 부를 기록했으며 매년 5000부 가량 팔린다고 했다. 2005년 초 이 책의 개정판이 나왔다.

   많은 분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사람아』가 다섯수레의 첫 책은 아니었습니다. 그 책은 번역에 착수해서 나오기까지 워낙 시간이 많이 걸린 편이라 그 사이에 어린이책을 냈죠. 다섯수레의 공식 첫 책은 ‘초롱이 걸음마 자연공부’ 시리즈입니다. 김 사장은 사회과학출판에 관심이 많았고 저는 처음부터 출판사를 하면 어린이 책을 만들고 싶었어요. 학원사에서 아동물을 완성하지 못한 데 대한 아쉬움도 있었죠. 아동물에 대해 이야기하려면 어쩔 수 없이 학원사 시절로 돌아가야겠네요. 1980년대 학원사의 단행본 분야는 엄청나게 성장했습니다. 처음 시작할 무렵에는 잡지 부서 한쪽을 쓰다가 어느새 건물 한 층을 단행본이 차지할 정도로 외형적 성장을 했고 손을 댄 분야마다 실패한 적이 없었죠. <주부생활>의 전통을 이어받은 생활파트, 교양신서, 문학, 일반단행본까지 대부분 성공을 시켰고 마지막으로 아동물이 남았어요. 1984년 드디어 회사가 아동물 출판을 하기로 결정해서 곧바로 팀을 꾸렸습니다. 운도 따라준 게 당시 웅진출판에서 ‘어린이마을’ 전집을 기획했던 윤구병 교수가 새로운 기획을 하려고 나와 있는 상태여서 우리랑 손잡고 일하기로 했죠. 이철수, 박불똥 씨 등 그림 그릴 분들도 확보하고. 그렇게 1년여가 지나 어느 정도 원고와 그림까지 받아놓은 상태에서 회사가 갑자기 이 일을 중단했습니다. 결과를 보기도 전에 팀이 해체됐으니 정말 아쉬웠죠. 그후 윤구병 교수는 직접 기획사를 차려 ‘올챙이 그림책’ 시리즈를 만들었죠. 저도 그 미련 때문인지 출판을 하면 당연히 아동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80년대 후반까지도 우리 아동물 시장은 열악했어요. 대형서점에 가도 아동물이라고 할 게 별로 없고 전래동화가 다였죠. 그나마 ‘창비아동문고’가 돋보이던 시절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섯수레의 첫 책은 아동물, 그것도 과학 논픽션물인 ‘초롱이 걸음마 자연공부’ 10권이 되었습니다.

   90년대 어린이책 출판사들은 대부분 동화를 바탕으로 한 그림책으로 성공을 거뒀는데, 다섯수레가 ‘과학’ 분야를 택한 것은 상당히 앞선 선택이었다고 보입니다.
   나야 인문사회과학 분야를 하고 싶었지만, 출판사가 책 한 권 내고 끝나서는 안 되니까 좀더 장기적으로 보려면 어린이책을 해야 한다고 판단한 거죠. 그리고 과학이란 분야는 60-70년대에 우리나라가 무엇으로 성장했는가를 생각해 보면 답이 나옵니다. 자본도 기술도 없고 가진 건 사람밖에 없는 나라에서 자칫 미국과 일본의 하청공장이 될지도 모르는데 거기서 탈피하려면 과학밖에 없었잖아요. 그래서 박정희 대통령 시절에는 머리 좋은 젊은이들이 이공계 분야에 많이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했죠. 그런데 말로만 과학한국이라고 떠들었지 어린이들이 볼 만한 과학책은 전무했어요. 그때 ‘초롱이 걸음마 자연공부’ 시리즈가 나오기 시작한 거죠.
   어떤 책을 기획하느냐는 사람이 하는 것이니까 결국 자기 머리 속에 있는 책을 고르게 되죠. 제가 학원사 시절 아무래도 신서나 생활무크 쪽에 주력했기 때문에 문학이나 창작물에 대한 소양이 부족하다고 생각한 탓도 있을 겁니다. 어쨌든 시장에서의 반응은 초기에 그저 그랬어요. 우리야 웅진처럼 전집물로 방문판매를 할 수 있는 영업력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냥 서점에 내놓고 낱권으로 팔 수밖에 없잖아요. 반응이 오기까지 3년이 걸렸어요.
대신 아동물은 오래 가요. 3년이 될 무렵 반응이 와서 5년쯤 됐을 때 판매가 피크였으니까요.

도서정가제 하루 빨리 복원돼야
   다섯수레 아동물 가운데 가장 널리 알려진 게 ‘왜 그런지 정말 궁금해요’ 시리즈죠. 킹피셔의 번역물인줄로만 알았는데 국내 기획물들이 시리즈 중간 중간에 들어가 있어 눈에 띕니다. 이 시리즈의 인기 비결은 뭘까요?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왜 그런지 궁금한 것들을 자연스럽게 알게 해주는 지면 구성의 힘이죠. 번역에만 의존하지 않고 국내 저자들에게 의뢰해 시리즈의 형식에 맞춰 우리 역사 이야기를 써달라고 했어요. 그래서 고구려, 신라, 백제 편이 나오게 된 거죠. 지금까지 31종이 나왔는데 가장 반응이 좋은 책이 『고구려 사람들은 왜 벽화를 그렸나요?―고구려에 관한 궁금증33』(이하 『고구려』)이었습니다. 여기를 보세요(책 21쪽을 펴며). 고구려의 귀부인과 마차를 그린 벽화죠? 고구려 때는 마차가 다니는 도로가 있었답니다. 그러다 신라 때 외세의 침입에 대비하기 위해 도로가 좁아졌고 이로 인해 내륙 유통이 발달하지 못했다고 해요. 이런 책은 어른들이 봐도 재미있어요. 지난 프랑크푸르트 도서전에 이 책의 영문판을 만들어 가지고 나갔어요. 앞으로 고조선, 가야, 고려 등이 추가될 겁니다.

『고구려』의 판권을 보니 1998년 5월 5일 초판 발행, 그리고 딱 6년 만에 9쇄를 찍었다. 판권을 보면서 두 가지 생각을 했다. 이 책은 최근 분 고구려 열풍을 등에 업고 급조한 책이 아니군, 그리고 어린이 책에서도 ‘벽화’라는 세분화된 주제를 가지고 깊이 있는 설명이 가능하구나.

‘왜 그런지 정말 궁금해요’ 시리즈는 1995년부터 지금까지 31종이 나왔다. 시리즈물로 적지 않은 종수지만 1년에 3권씩 펴낸 것으로 따지면 출간이 여간 더딘 게 아니다. 그래서인지 다섯수레는 아동물 비중이 높은 출판사 치고 연륜에 비해 종수가 많지 않다. 연간 몇 종이 목표냐는 질문에 김 사장은 “우린 책을 빨리 못내. 천천히 내. 그러니까 빨리 빨리 성장하지 못하지”하며 웃기만 한다. 하루에 신간이 100종 가까이 쏟아지는데 다섯수레는 세상과 역행하는 듯하다. 김 주간이 정답을 귀띔해준다. “돈이 없어서죠. 대형시리즈를 한꺼번에 계약해서 내는 게 아니라 한 권 내고 또 다음 계약하는 식으로 책을 만드니까요.” 나도 모르게 이런 말이 나왔다. “그렇게 내서 언제 홈쇼핑에 진출해요?” 요즘 어린이책 출판사들은 너도나도 TV홈쇼핑행이다. 매출의 절반을 홈쇼핑에서 올렸다는 출판사도 있으니 할인마트와 함께 홈쇼핑은 무시할 수 없는 시장이다. 그런데 김 사장의 입에서 뜻밖의 대답이 나온다.

   우리 책은 홈쇼핑은 물론이고 할인마트에도 안 나가요. 올해 처음으로 온라인 서점 한군데와 직거래를 시작했는데 나머지는 모두 도매상을 통해 조금씩 나가는 정도고. 온라인 쪽도 주력은 아니죠.
   그러고도 판매에 지장이 없으세요?
   그냥 열심히 내면 나가요.

웬 선문답이냐. 문득 김태진 사장이 2003년 1월 도서정가제의 틀이 무너지는 순간 출판문화협회 부회장 자리를 박차고 나왔다는 사실이 떠올랐다.

   왜 그처럼 온라인 서점, 할인마트, 홈쇼핑 판매를 반대하세요?    도서정가제 관련 법률안을 만들면서 온라인서점에는 10% 할인해주는 데까지 합의를 하고 대신 경품과 마일리지, 무료배송은 안 하는 것으로 시행령을 만들자고 했는데 그게 안 되더라고요. 더 이상 내 힘으로는 이 문제를 어찌 할 수 없다고 생각해 그만 둔 겁니다.
지금도 도서정가제가 무너진 것은 출판사들이 공공의 이익보다 눈앞의 이익만 쫓기 때문이라고 봐요. 지금 우리나라 상황은 과거 프랑스와 너무 똑같습니다. 프랑스도 한때 미국의 압력으로 도서정가제가 무너졌습니다. 그러자 소형서점들이 문을 닫고 남은 서점들은 재벌들에 의해 체인화 됐어요. 지금 우리나라가 꼭 그렇잖아요. 지방서점의 주인들은 그냥 장사꾼이 아니라 문화사업가라는 자부심이 있어요. 우리나라의 경우 지방에 도서관이 없으니까 서점들이 대신 문화공간이 될 수 있는데 이미 7000여 개의 서점이 2000개 정도로 줄어들어 버렸습니다. 2006년에는 학습참고서가 도서정가제에서 빠져나가니까 그나마 참고서 팔아 연명하던 작은 서점들이 더 이상 살아남을 방법이 없습니다. 프랑스가 그런 식이었어요. 대형서점은 잘 팔리는 책 위주로 책을 전시하고 소수의 책은 제대로 진열도 안 되니까 이러다가는 프랑스 문화가 무너진다고 해서 자크 랑 문화부장관이 세계 최초로 정가제를 강제법률로 만들었죠. 도서정가제를 지키지 않으면 벌금을 무는 법안이었습니다. 이어 독일도 정가제를 지키도록 강제법률을 만들었죠. 이처럼 자국 고유 언어를 갖고 있는 나라들이 도서정가제를 고집하는 이유를 잘 생각해 봐야 합니다. 도서정가제로 자국 문화를 지키겠다는 의지거든요.
홈쇼핑은 모든 책이 할인판매 위주로 되어버리니까 문제에요. 책은 일반 공산품과 다릅니다.
과일은 맛있으면 계속 사먹지만 책은 아무리 좋은 책이라 해도 두 번 사지는 않잖아요. 그런 책을 마구잡이 할인판매를 하다보면 출판사는 책값을 인상할 수밖에 없습니다. 독자들은 서점마다 다른 가격이 매겨진 책을 보게 되고 때로는 책을 산 뒤 비싸게 사서 속았다는 느낌이 들기도 하죠. 이런 것이 오히려 서점으로부터 독자들을 점점 더 멀게 만드는 요인이라고 봅니다. 온라인 서점들도 가격할인에 마일리지 제공, 무료배송 등을 감안하면 상당한 출혈을 하고 있는 셈인데 이를 보전하기 위해 출판사 쪽에 계속 출고율을 낮추도록 요구하고 있잖아요. 그러니 출판사는 책값을 더 올려 받아야 하고. 한마디로 악순환이죠. 가격경쟁이 아니더라도 온라인서점은 분명히 편리한 요소가 있기 때문에 경쟁력이 있어요.

   저도 출판은 기업형으로 가면 안 된다고 봐요. 출판에서 상업성을 배제할 순 없지만 문화적인 것을 더 강조해야 한다고 봅니다. 『사람아』가 사회과학 분야에서 마지막 주자였던 것 같다고 말씀드렸는데 1980년대는 분명 사회과학 출판이 주도했어요. 90년대는 대중소설이 주도한 베스트셀러의 시대였죠. 5단통 광고를 내가며 매출을 올리기에 바빴습니다.
그래서 저는 1990년대 한국출판은 허수가 많았다고 봐요. 출판으로 한몫 잡겠다는 사람들로 인해 투기판처럼 변했어요. 2000년대 출판은 무한대의 성장 경쟁에 돌입했습니다. 하지만 질적 성장이 동반되지 않는 매출은 무의미해요. 우리가 자꾸 영미권 출판사들을 닮아갈 필요가 있을까. 차라리 프랑스나 독일, 이탈리아의 개성 있는 작은 출판사들을 눈여겨봐야 합니다. 지난 프랑크푸르트 도서전에서도 영미권 출판물들은 눈에 띄는 것이 별로 없었어요. 예전 컨텐츠를 화려하게 재편집한 책들이 대부분이었죠. 볼 게 없다는 생각이 저절로 들더군요. 출판인들은 요즘 사람들이 책을 읽지 않는다고 불평을 하는데 이렇게 된 데는 출판사에도 책임이 있어요. 출판사들이 좋은 책을 만들어서 독자들로 하여금 책을 읽으면 재미있다는 마음이 저절로 생기게 해야죠. 국제 도서전 다니면서 외국 것 들여오기 바쁜데 그 시간, 그 노력으로 우리 것을 만들어야 해요. 서양은 이집트 하나만 가지고도 우려먹고 또 우려먹는데 우리는 그보다 더한 문화유산을 갖고 있으면서 개발하지 못하잖아요? 하루 이틀 빨리 내고 늦게 내고가 문제가 아니라 투자를 해야죠. 학자들이 연구한 것을 책으로 낼 수 있게 해주고. 그런데 밤낮 매출액 경쟁을 해서야…. 그렇게 1등을 하면 뭐한답니까?

무한대의 가격경쟁과 경품전쟁으로 복마전이 되어가는 출판시장. 도서정가제라는 말이 공허하기만 한 이때 두 출판계 선배의 잔소리가 회초리처럼 따갑다. 정성껏 만든 책은 분명히 독자가 알아본다는 두 분의 말을 믿고 싶다. 몇 권 팔릴까, 얼마 남을까를 따기지 전에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