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리하라의 과학블로그 - 현대과학의 양면성, 그 뜨거운 10가지 이슈 살림 블로그 시리즈 4
이은희 지음, 류기정 그림 / 살림 / 2005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사실 과학에 그다지 관심이 있는편이 아니었다.

그러나 요즘 들어 텔레비전 광고에 '나노'라는 말이 엠피3이상 많이 등장하고,

그게 뭔지 모르지만 황우석교수의 '배아줄기'라는말은 누구나 아는 말이 되었다.

얼마전 신문과 뉴스에는 유전자 조작 콩으로 만든 식용유라고 떠들썩했다.

마침 과학 관련 정보가 필요해서 인터넷으로 여러 가지 조사를 하다보니

과학이 생각처럼 먼 이야기가 아니라 학교다닐때 배우고 끝난 이야기도 아니라

바로 우리 생활이란 걸 알았다. 게다가 아는 만큼 보인다고 알수록 미래 생활이 기대되고

현대생활이 조심스러워 진다.

그런데 막상 인터넷 자료를 찾아보면 너무 어렵거나 너무 쉽거나 너무 겉핥기 식이거나였다.

유전자 조작에 대해 조사하려고 했는데 터미네이터 식물이 나왔고 어떻게 그렇게 되는지를 찾다보니 너무 어려운 전문용어가 나왔다

그때 만난 책이 바로 이 하리하라의 과학블로그이다.

이 책만큼 어렵고 가려운 부분을 쉽게 풀어주는 걸 보지 못했다.

이 책이 어렵다면 그만큼 접해보지 않은 내용이 있어서 이겠지만 조금이라도 내용을 찾아보았거나 약간이라도 설명을 들은 적이 있는이는 알 것이다.

이 책이 얼마나 쉽게 설명되어 있는지를. 과학은 생활이고 블로그 역시 생활이다.

쉽게 스크랩할수 있는 블로그 나는 블로그 순회를 하면서 과학관련만 모아둔 블로그를 많이 보았다.

그리고 나도 일일이 스크랩해 두었었다.

그러나 한번 스크랩해 둔것은 다시 보게 되지 않았다.

스크랩하고 싶은 과학지식이 이렇게 한대 모아져 쉽게 이야기 해준다는 것은 정말 친절한 일이다.

내가 읽은 것은 이 책 1권인데

1. 인간과 미생물의 싸움에서 인간은 승리했는가 항생제 논란 - 미생물의 번식

여기서 나는 내 몸속 항생제를 두려워 하게 되었다. 수시로 집어 먹던 감기약, 진통제 대신 민간 요법을 찾게 되었다.

2. 미래의 식탁은 우리가 점령한다! 유전자 조작식품 - 분자생물학의 거장 왓슨과 크릭을 만나다

내가 가장 도움을 받은 부분이 바로 이부분이다. 유전자 조작을 이 책만큼 쉽게 설명해 주는 내용이 없었다. 정말 명쾌했다.

3. 자궁을 벗어난 생명의 공간들 시험관 아기의 탄생 - 시험관 아기의 탄생

요즘 아기를 가지려고 준비중인 내게 참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는데 난 얼마전가지만해도 시험관아기는

 시험관에서 길러지는줄 알았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알고 있을지 모른다.

그래서 난자거래 등이 뉴스에 오르내릴 때 남의 일처럼 여기며 손가락질 할지 모른다

그러나 모든 문제는 좀더 깊이 알고 평가해야 한다.

이 책에는 거기에 대한 이야기를 언급할 수 있게 되며 남은 과제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준다.

 

4. 몸을 대체하는 기술, 생명을 대체하는 기술 장기이식의 발전 - 베이비 M 사건을 아시나요

2년전 엄마가 심장 판막 이식을 하시면서 나는 장기이식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한번 하기도 힘든 수술을 어느 할머니는 수명이 8년인 돼지 판막으로 해서 3번째나 수술을 하셨다는 거다.

 게다 인공판막으로 수술을 한 이는 누워 있으면 기계 돌아가는 소리인 째깍째깍 소리가 난다고 한다.

노인 인구에 비례해서 점점 늘어가는 성인병 여기에 가장 시급한 연구가 바로 장기 이식이다.

 

5. 생활의 질을 위한 또 하나의 전쟁 비만 극복 프로젝트 - 장기이식의 기폭제, 면역억제제의 개발

 

비만은 흔한 이야기 지만 비만 역시 과학과 먼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보기안좋아서가 아니라 건강을 위해 살을 배야지 하는 채찍이 가해진다

6. '침묵의 봄'이 찾아온다 환경호르몬의 공격 - 체지방 분석의 원리

침묵의 봄이라니 얼마나 무서운 말인가? 봄에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는다면? 그 계절을 우리는 봄이라 할수 있을까?

7. 밥상 위의 천사와 악마 백색식품 과잉시대 - 비타민과 무기질의 역할

 

8. 생명의 상아탑 위에 만들어진 노벨상 다이너마이트의 발명 - 노벨상의 거부한 과학자들

9. 매력적이 그러나 치명적인 유혹 원자력에너지의 이용 - 1986년 4월 26일을 기억하세요

10. 왜 신은 검은 에너지를 그토록 깊은 곳에 숨겨두었나? 석유화학에너지의 부작용 - 검은 황금으로 세계 경제가 흔들리다

석유 없이는 살기 힘든 시대 그러나 대체에너지의 연구는 조금 씩 발전하고 있다.

대체 에너지 개발과 환경은 불가분의 관계로 연결되어 있다.

목차 하나씩 되짚어 보니 이책은 누구보다 중고생들에게 딱인책 같다. 물론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이보다 더 쉬운 과학책은 보지 못했고

그 어느 것보다 시대 상황과 시대적인 문제들과 맞물려 있다.

해법은 없지만 해법을 찾을 실마리는 있다. 가장 적합한 과학 논술 교재로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