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래서 북한 말이 재미있어요
우리누리 지음, 홍진우 그림 / 중앙출판사(중앙미디어) / 2001년 4월
평점 :
절판


나는 북한 사람은 모두 빨간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자란 세대다.6월이 되면 늘 똑같은 반공포스트를 그려 상하나쯤 나눠 같고 아주 어릴 적엔 삐라를 주우러 약수터를 헤멘적도 있었지.그런데 요즘은 금강산 여행에 우리나라 젊은 가수들도 북한 에서 공연을 하고 록가수 윤도현은 그곳에서 새롭게 리메이크한 그리고 월드컵대 온 세계에 울려퍼지던 아리랑을 부르다 눈물까지 보였다.많은 사람들이 귀순해 왔고 그래서 북한 말과 우리나라 말의 현격한 차이를 느끼게 되었는데. 그 말의 어감상 느낌은 옛날 국어학자 최현배 선생님이 우리말을 모두 한글화하자는 주장아래 예를 들어 비행기를 날틀이라 했다는 일화랑 비슷했다.

하지만 이 책속에선 그런 반감은 좀더 줄여주고 오히려 북한이 왜 그렇게 하는가와 외래어가 만연해있는 우리나라와의 차이를 느끼며 전통문화를 아끼고 사랑하는 북한의 민족애를 느낄수 있다.이것은 내 생각인데 통일이 되기전에 조금심 미리 북한 과 우리말을 조금씩 통일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거다.예를 들어 스크랩묵이란 말보다 오림책이란 말이 훨씬 알릭 쉽고 우리말 이라 더 좋은 것같다.,왕따라는 왕 따돌림의 줄임식 표현보다는 모서리주기라는 표현은 참 재미있다.북한 에서는 녹차를 푸른차라고 한다는데 푸른차 얼마나 말에서부터 그 향기가 느껴지는가드레스는 나리옷주차장은 차마당얼마나 멋진가?우리가 포용심을 가지고 북한 말 중에 먼져 예쁘고 이해하기 쉬운 말을 골라 우리의 말과 바꾸고 북한의 잘 이해안가는 말을 바꿔나가면서 문화 공동체를 이뤄나간다면 문화적 통일이 곧 민족의 통일이 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