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학의 대가 이제마
이효성 지음, 신재명 그림 / 중앙출판사(중앙미디어) / 2002년 10월
평점 :
품절


얼마전 TV에서 방영된 이제마를 보고서야 나는 이제마라는 인물에 대해 어렴풋이 알게 되었다. 그전엔 전혀 이름좇차 들어본 적이 없는 인물이었다. 물론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이 사상의학이란 말은 알고 있었다. 그러나 난 이 사상의학이 아주 오래전부터 내려오는 동양의 의술인줄로만 알고 있었다. 허준도 당연히 알았으리라하고 체질마다 병증이 다르다라는 것은 누가 뭐라해도 동양의술의 사상이니 말이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고서 이제마란 사람이 궁금했다. 게다가그가 태양인이라기에 더욱그러했다. 그 드물다는 태양인. 서점을 지나다가 아이들 용으로 나온 만화책을 보게 되었는데 이렇게 남의 일생이 우수광스럽게 묘사되다니 하고 화가 나면서 한편으로는 진정한 이제마의 삶이 궁금했다.

그러나 내가 이제마를 몰랐을 수밖에 없을 정도로 이제마에 대한 책은 새로 나온 가벼운 만화책밖에는 없었다. 아이들은 만화책을 읽어 재미와 학습의 두마리 토끼를 잡을지 모르나 어느 하나 제대로 알고 넘어가기는 힘들다. 거기에 이책은 나의 이제마에대한 궁금증을 많이 채워주었다. 요즘따라 소장본 처럼 나오는 양장본 책들의 대열에 끼어 잘 그려진 삽화는 신경써서 만든 책같아 더욱그러하다.

이렇게 숨은 위인이 도 있을 것같은 기대와 함께 부듯한 마음가지 든다. 우리가 말하는 위인들은 대부분 위인전으로 나와있다. 이제야 이제마가 위인들의 책으로그것도 모양새 좋게 나왔으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