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
로널드 B.토비아스 지음, 김석만 옮김 / 풀빛 / 200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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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롯은 모든 페이지, 문장 단어에 고여있는 힘이다. -26쪽

작가가 방향에 대한 생각도 없이 글쓰기를 시작한다면 결국 목적없이 헤매고 다니는 형국이 될 것이다. 그러나 최소한 쓰려고 하는 작품의 플롯을 이해하고 있다면 방향을 잃고 헤맬 때 길을 안내해 주는 나침반을 지닌 듯한 효과를 볼 것이다. -30쪽

모든 플롯은 다 다르지만 어떤 일정한 패턴에 뿌리를 두고 있다.

기발한 착상보다 패턴이 더 중요하다


픽션의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패턴은 단 두 가지다.
이 둘은 서로를 의지하는데 플롯의 패턴과 등장인물의 패턴이 바로 그것이다. 플롯의 패턴을 만들면 등장인물의 행동 전체를 이끌 추진력이 생긴다. 또 등장인물의 패턴을 만들면 등장인물에게 의도와 동기를 부여할 역동성이 생긴다.
-31쪽

아리스토 텔레스

첫 장면에서 호기심을 자극하라-41쪽

"나의 등장 인물은 무엇을 원하고 있나?" 하고 물을 때 풀롯의 여행은 시작되는 것이다. 이런 욕구 또는 필요를 의도라고 부르자. <의도에는 동기가 있음>


반전과 발견으로 긴장을 유지하라

반전은 주인공이 목적을 완수하기 위해 당연히 택해야 할 길을 바꿔놓기 때문에 긴장과 갈등이 생성된다.-42 쪽

<고래와 어부>에서는 반전이 없다. 따라서 풀롯은 실패다.

아리스토 텔레스는 반전 다음에 발견을 제안했다.


관객은 이러한 인습적인 결말에 식상한지 오래다. 결말이 너무 쉽게 나거나 우연이 남발되면 관갹을 사로잡을 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반전이 포함된 발견이 가장 훌륭하다고 평가했다.-43쪽

이야기의 등장 인물은 모든 가능성을 내포해야 하고,
기적은 기적대로 남겨놓아야 한다.

-마크 트웨인-4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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