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래미 겨울집엔 똥방도 있대요 - 01 겨울나기 애플비 자연과학동화 1
이상배 지음, 정승희 그림 / 애플비 / 2007년 7월
평점 :
품절


 

다래미는 다람쥐를 다르게 부르는 이름이란다.

이책을 읽고 처음 알았다.

다람쥐와 청솔모가 나오는 동화를 써보고 싶어서 한동안 다람쥐 자료를 찾았는데 다람쥐에 대해 많지도 않았고 너무나 당연한 것만 나열한 것이어서 늘 실망하곤 했었다.

그러다 제풀에 지쳐 잊고 있었는데  우연히 이책을 만났다.

어떤 행운 같은 느낌이 들었다. 그만큼 책 속에는 새롭게 다가오는 다람쥐 생태가 속속 엿보였다.

다람쥐가 도토리를 왜 계속 먹는지, 다람쥐 집은 어떤 구조로 되어있는지 겨울잠은 어떻게 자는지독립생활을 하는 사실도 처음 알았다.

다람쥐는 겨울잠을 자지만 청솔모는 겨울잠을 안잔다는 사실

책을 읽고 난 뒤 만감이  교차했다.

내가 그간 자료조사를 열심히 하지 않았구나

초안을 잡아두었던 동화는 어쩌면 버려야할지도 모르겠구나 으흑.

다람쥐의 생태가 참 신기하구나.

햄스터만 볼주머니가 늘어나는줄 알았는데 설치류는 다 늘어나나?

글도 재미있고 말이 참 예쁘게 다듬어 진 동화라서 많은 사람에게 권하고 싶다.

캄캄나라(어두운 땅속을 표현 30p)

나무 뿌리들의 숨소리가 들립니다.(35p)

 

책은 세가지 이야기로 되어 있다.

나야 모두 다람쥐 이야기였으면 싶었지만 두번째 이야기는 사마귀 세번째는 나무의 엄마 겨울눈 이야기가 나온다.

사마귀 이야기도 참 재미있다. 왕사마귀가 오줌싸개라는 별명이 있는지는 몰랐다.

한 이야기가 끝날때마다 사진 지료를 보태주어서 책을 보는 재미가 한층 더 살아나는 걸 느낀다.

기획된 자연 과학 동화는 사실 너무나 기획 냄새가 나서 인위적이고 억지로 끼워 맞춘듯해서 싫었다. 시리즈인데 모두 궁금해서 빨리 읽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