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이매지 > 영국 어린이도서 일러스트레이션전 <매직 펜슬> 전시회


 

영국 어린이도서 일러스트레이션전 <매직 펜슬> 전시회



* 전시기간 : 2007. 2. 5 ~ 4. 2
* 전시장소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전시실(2층)
* 전시내용 : 영국 어린이도서 200여책 및 일러스트레이션 60여점, 작가 연보 등
               (영국 어린이도서 대표작가 13인 작품 선정)

참여 일러스트레이터로는 쿠엔틴 블레이크를 비롯해, 우리나라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존 버닝햄, 레이몬드 브릭스, 토니 로스, 로렌 차일드, 패트릭 벤슨, 안젤라 바렛, 그리고 독특한 기법으로 자신의 영역을 넓히고 있는 사라 파넬리, 스티븐 비예스티, 샤롯테 보크 등이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아동문학 주제로는 잘 다뤄지지 않았던 세계대전을 작품 소재로 한 마이클 포먼, 영국의 유력 일간지인 가디언의 시사만화가로 이름을 날린 포지 시몬즈, 신인 일러스트레이터상으로 화려하게 데뷔한 엠마 치체스터-클락도 참가하고 있습니다.



쿠엔틴 블레이크
쿠엔틴 블레이크는 영국에서 가장 사랑 받는 작가이면서 가장 성공한 일러스트레이터/어린이 동화 작가입니다. 그는 로알드 달과 같은 유명 작가들과 300권이 넘는 작업을 해왔습니다. 80년대에 영국 왕립예술학교 학과장을 맡았던 쿠엔틴 블레이크는 많은 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으며 1988년에는 첫 어린이 계관 작가로 임명되기도 했습니다.

주요작품
The BFG   
The Green Ship
Quentin Blake's ABC
Ten Frogs

존 버닝햄
브라이언 와일드 스미스, 찰스 키핑과 더불어 영국의 3대 그림책 작가 중 한 명으로 손꼽히는 존 버닝햄은 1963년 첫 작품을 쓰기까지, 이탈리아, 이스라엘 등지에서 글쓰기와 관련 없는 다양한 일들을 하기도 했습니다. 존 버닝햄은「깃털 없는 기러기 보르카 Borka」,「검피 아저씨의 뱃놀이 Mr Gumpy's Outing」로 케이트 그린어웨이 상을 두 번이나 수상한 작가로서 우리나라에도「구름나라 Cloudland」「알도Aldo」 「지각대장 존」 등을 비롯해 많은 책이 번역되어 있습니다.

주요작품
Cloudland 「구름나라」
Aldo 「알도」
Whadayamean

레이몬드 브릭스
레이몬드 브릭스의 책들은 어른과 어린이 전부에게 어필하는 매력을 지녔습니다. 그의 1966년 작품「Mother Goose Treasury」로 케이트 그린어웨이상(매해 영국 최고의 그림책에게 주는 상)을 수상했습니다. 그의 인기 작품 중에는 두 번째 케이트 그린어웨이상의 영예를 안게 한 어린이 소설의 걸작 「산타 할아버지의 휴가 Father Christmas」와 애니메이션 영화로도 만들어진 「스노우맨 The Snowman」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브릭스의 작품들은 비평가나 대중들 모두에게 갈채를 받습니다. 그의 책들은 15개의 언어로 번역 출간되었으면서 영화, 연극, TV 만화로 제작되기도 했습니다.

주요작품
Ethel and Ernest
When the Wind Blows 「바람이 불 때」
Ug: Boy Genius of the Stone Age 「우가」

토니 로스
토니 로스는 런던 남부에서 1938년에 태어났습니다. 미술 쪽에 별 뜻이 없었던 그는 카우보이가 되겠다는 꿈을 꾸었었는데(후에 그의 작품 중 카우 소녀에 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존 웨인에게 보낸 편지의 답장이 오지 않으면서 그 꿈이 산산 조각 나고, 그 후 돌연 미술 쪽으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의 첫 작품은 1976년에 출판되었습니다. 그 후로, 네덜란드의 최고의 아동문학에게 주는 실버 페인트브러쉬 상과 실버 펜슬 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그의 작품 중에「신통방통 제제벨 Super Dooper Jezebel」, 「오스카만 야단 맞아 Oscar Got the Blame」「왜요? Why? 」등이 국내에도 번역돼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주요작품
Susan Laughs
I Want to be A Cowgirl
I Want My Potty

로렌 차일드
로렌 차일드는 3남매 중 둘째로 태어났습니다. 부모님은 두분 다 선생님이셨으며 그 중에서도 아버지는 미술 선생님이었습니다. 한 사업가가 그녀에게 동화 작가로서의 활동과 함께 책과 관련한 제품 디자인을 권유하게 되면서 그녀의 인생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가 바로 1999년에 발표된 「클라리스 시리즈」 입니다.  그녀의 성공은 어린 시절에 대한 호기심은 물론, 디자인 및 제작 분야에서의 타고난 소질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요작품
I Will not Ever Never Eat a Tomato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My Uncle is a Hunkle says Clarice Bean
Clarice Bean, That's Me! 「내이름은 클라리스」

패트릭 벤슨
패트릭 벤슨은 1984년, 윌리엄 메인의 동화책 「작은 요정 이야기」로 영국 아동책 일러스트레이션 작품 중 최고의 신인에게 주는 마더 구즈상을 수상한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은 배」,「작은 펭귄」 등의 작품이 있습니다.

주요작품
The MinPins「민핀」
The Sea-Thing Child
The Little Boat「작은 배」

안젤라 바렛
안젤라 바렛은 왕립예술학교에서 쿠엔틴 블레이크의 제자였습니다. 그녀의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은 선데이 타임스, 옵저버, 하우스 앤 가든 등의 잡지에 기재되었었습니다. 그녀는 영국 및 해외에서 정기적으로 작품 전시회를 갖고 있습니다. 「숨어 있는 집 The Hidden House」으로1991년 W. H. 스미스 일러스트레이션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주요작품
Snow White 백설공주
The Hidden House 숨어 있는 집

사라 파넬리
사라 파넬리는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태어나, 왕립예술학교에서 일러스트레이션 석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파넬리는 뉴욕 타임즈, 태틀러, 라디오 타임즈와 같은 회사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담당했습니다. 그녀의 고객 중에는 Ford, BBC Worldwide, National Westminster Bank와 Nickelodeon 등이 있습니다.

주요작품
Dear Diary
Mythological Monsters
First Flight

스티븐 비예스티
스티븐 비예스티(bee-Yes-tee로 발음)는 코벤트리에서 태어나 레케스터셰어에서 자라났습니다. 1980년에서 1984년 사이에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으며, 1985년부터 전문 일러스트레이터로 일했습니다. "제가 일러스트레이션을 하게 된 이유는 역사에 대한 저의 깊은 관심 때문입니다. 앞으로 이 분야로 연구해야 할 가치가 정말 많습니다. 상당히 많은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죠. 한 권의 책을 내기 위해서 심지어 15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때도 있답니다."

주요작품
Incredible Explosions
Man-of-War
Incredible Cross Sections

샤롯테 보크
샤롯테 보크는 웨일즈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녀는 실기에 대한 자신이 없어서 미술학교 대신 미술역사학을 공부했다고 합니다. 친구들의 독려로 아동도서 일러스트레이션를 그리게 되었는데, 그녀의 책들은 대중 및 비평가들 사이에 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주요작품
The Best of Aesop's Fables retold
Alphabet Adventure
Caterpillar Caterpilla

마이클 포먼
마이클 포먼은 1938년 서폭에서 태어나 왕립예술학교에서 수학하였습니다. 졸업 후, St Martin's School of Art에서 가르쳤으며 그 후 시카고로 가서 플레이 보이의 미술 감독으로 재직했습니다. 그 다음 해에 런던으로 돌아와서 또 다른 회사의 미술 감독으로 일하였고, 1967년에 다시 왕립예술학교 등의 학교에서 강의를 했습니다. 찰스 디킨스와 윌리엄 세익스피어, 오스카 와일드 그리고 로알드 달 등의 유명 작가들의 책 일러스트레이션를 도맡아 했습니다.유럽, 미국, 일본에서 전시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주요작품
War Boy: A Country Childhood
War Game
Seasons of Splendour

포지 시몬즈
포지 시몬즈는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그녀는 영국의 유명 일간지 가디언에 만화를 연재하기도 했는데, 마담 보바리를 패러디한 「젬마 보바리」는 영국인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녀는 신문사에서 일한 경험으로 짧은 시간에 빠르게 그리는 습관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주요작품
Fred 「프레드」
Gemma Bovery 「젬마 보바리」

엠마 치체스터-클락
에마 치체스터 클락은 런던에서 태어났지만 1975년까지 아일랜드에서 성장했습니다. 1980년에서 1983년도까지는 쿠엔틴 블레이크의 지도 하에 왕립예술학교에서 공부했습니다. 선데이 타임스, 코스모폴리탄, 뉴 사이언티스트 등 다양한 잡지와 도서들의 일러스트레이션을 그려왔습니다. 그녀의 작품들은 1984년과 1987년에 걸쳐서 썸 갤러리에 전시되었습니다.

주요작품
Enchantment
It was You Blue Kangaroo!
No more Kissing!

 

<홈페이지 발췌 http://www.nlcy.go.kr/notice/board_notice/view.php?no=21>

http://www.dinonabi.co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