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임신 37주]
 
[고승희 선생님의 임신생활 어드바이스]
내진을 통해 자연분만을 할 수 있는지 검사해야해요.
산전진찰을 받으러 갔다가 내진검사를 받으신 분이 많지요?
지금 시기이면 내진을 하여 자연분만을 잘 할 수 있는지 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물론 제왕절개로 분만을 하실 분들은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고는 내진 검사를 안하지만 초산모나 첫아이를 자연분만하신 분들은 모두 골반 내진을 받게 됩니다.
대개 이 검사를 할 때는 산모들이 꺼려하고 피하고 싶어하는데 내진은 정말 중요한 검사로 앞으로 어떤 분만 방법을 택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중요한 근거가 됩니다.

내진은 골반의 크기나 골반의 모양을 진찰할 뿐 아니라 태아가 골반안으로 진입했는지, 자궁문은 분만준비가 잘 되어 있는지, 자궁문이 얼마나 열려 있는지 등을 알 수 있어서 앞으로 자연분만의 성공여부를 어느 정도 미리 예측할 수 있습니다. 자연분만은 산모와 태아가 더 건강하게 분만을 할 수 있고 산후 회복도 빠르며 아이도 자극을 받으면서 세상밖으로 나오기 때문에 정서발달, 지능발달이 더 좋습니다. 아쉽지만 수술로 분만하실 분은 산전에 태교에 힘쓰시고 뱃속에 있는 아이에게 더 많은 사랑을 표현하도록 하십시요.
<인제대 백병원 산부인과 전문의>
이상미님, 순산을 위한 보조동작들을 익혀두세요.
  분만에 필요한 보조동작을 지금부터 배우고 준비해두세요. 막상 분만이 임박하면 생각처럼 되지 않으므로 임신 7~8개월부터 꾸준히 연습하시는게 좋습니다. 분만시에는 복식호흡을 함으로써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데 복식호흡은 전신근육의 힘을 빼고, 숨을 들이쉴 때 가슴이 아니고 배를 이용하여 호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외에 마사지법, 압박법, 단촉호흡법 등이 있으므로, 산모교실을 열고 있는 가까운 산부인과 등을 찾아 호흡법도 배우고, 예비엄마들과 친교도 나눠보세요.
아기가 몸무게도 많이 나가고 머리도 큰데, 정상분만을 할 수 있을까요?
  분만이 가능할지 못할지는 분만을 시도해본 후에나 가능하답니다. 이전에 시행하던 골반방사선 검사도
요즘은 하지 않는 추세며 내진을 통해 산도가 많이 작은 경우에는 제왕절개를 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골반은 인대를 통해 늘어날 수 있고 아기의 머리는 함축될 여유가 있으므로 미리부터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산도가 좋다면 질식분만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우리아이 전문가 상담 >
뱃속 아기는 지금
이제 뱃속 아기가 세상에 나올 날이 한달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임신의 막바지 입니다. 콩팥, 간, 폐 등 신체기관이 제 역할이 하게 된 태아는 지금 당장 태어나도 잘 자랄 수 있으며, 몸무게는 3kg전후, 키는 50cm 정도 될 것입니다.
 
엄마는 지금
아랫배에 느껴지는 압력이 많아지고, 그와 함께 자궁이 커짐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껴야 했던 예비엄마는 폐와 위장 활동이 쉬워져 숨쉬기도 쉽고 소화도 잘 되는 것 같습니다.그러나 걸어다니는 일이 어렵고 소변도 자주 마렵습니다. 아기가 골반쪽으로 많이 내려오는 느낌이 든다면 의사에게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미님,
출산에 대비하세요
출산을 대비해 언제라도 입원할 수 있도록 몸과 마음의 준비를 하세요.
임신부가 알레르기일 때는 음식을 제한합니다
입원용품과 출산용품을 최종 체크하세요
 

태교를 위해 남편이 책을 읽어준적이 있나요?
동화책등을 읽어주며 태교에 적극적인편이다
한번도 읽어준적이 없다
내 강요에 의해 읽어주긴 했다. 무지 어색해하면서
태교에 관심이 없는 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