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1987
세대 문제 책세상문고 고전의세계 85
카를 만하임 지음, 이남석 옮김 / 책세상 / 2013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세대 문제 Das Problem der Generationen>는 카를 만하임(Karl Mannheim, 1893 ~ 1947)이 저술한 책으로 '세대문제'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대해 기존의 방법론을 종합하고 있다. 이번 리뷰에서는 만하임의 '세대론(世代論)'의 특징과 <세대 문제>가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책이 씌여진 1920년대 말에는 '실증주의적(positivistschen) 세대론'과 '낭만주의적-역사주의적(romantisch-historitischen) 세대론'이 대표적인 연구 방법론이 었지만, 저자가 보기에 이 두 방법 모두 한계가 있었다. 


 '실증주의적 세대론은 역사가 발전한다는 단선적 역사관을 바탕으로 양적 시간에 천착한 반면, 낭만주의적 세대론은 동시대에 서로 다른 세대의 서로 다른 목소리를 바탕으로 질적 시간에 집중했다. 실증주의적 세대론은 통시적 개념으로 세대에 집중했기 때문에, 젊은 세대는 당연히 진보이고 나이 든 세대는 보수라는 천편일률적인 개념에 도달했다. 반면 낭만주의적 세대론은 공시적 개념에 집중했기 때문에, 같은 세대가 경험에 따라 진보 또는 보수로 표출될 수도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낭만주의는 동일 세대 내에 진보적인 목소리와 보수적인 목소리가 공존한다는 현실적인 문제, 즉 집단에 따라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낸다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p113)'


 실증주의적 세대론은 '젊은 세대 = 진보' , '나이든 세대 = 보수'라는 획일화된 공식을 제시하여, '젊은 보수'의 개념을 설명하지 못했다. 이에 반해, 낭만주의적 세대론은 동일 세대내의 다른 성향(性向)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지만, 집단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성향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들의 문제점을 모두 고려하여 만하임은 통합된 시간관을 제시하고 있다. 


 '세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어떤 사건이 벌어지면 자신이 놓인 "사회 내 위치 관계"에 따라 서로 다르게 받아들인다.... 만하임은 양적시간과 "사회적 위치의 특수성" 그리고 질적 시간과 "사회 위치 관계"를 변증법적으로 통합한 시간관을 제시한다.(p119)'

 

 또한 저자는 세대를 사회운동론적인 관점으로 접근하여, 세대의 내용을 '세대위치', '실제세대', '세대단위'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그에 따르면 동일 세대 내에 복수의 세대 단위가 존재하기 때문에 동일 세대 내에서 다른 목소리가 나올 수 있다.


  '세대위치는 같은 시대에 태어나 역사적으로 같은 경험을 하는 것을 말한다... 실제세대는 같은 시대, 같은 역사를 경험한다는 것만을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동일 세대를 살아가는 공동 운명에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p121)... 세대단위는 실제세대보다 훨씬 더 깊이 세대 운동에 관여하는 세대라고 볼 수 있다.(p122)... 세대단위에서 중요한 것은 동일 세대 내에 단 하나의 세대 단위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복수의 세대 단위가 존재한다는 점이다. 이 점이 바로 만하임의 세대 문제를 바라보는 독자성이자 독특성이다.(p122)'


  '동일한 실제 세대 내에서 이러한 경험을 각각의 서로 다른 방법으로 소화하는 이러한 집단들은 동일한 실제 세대의 범주 내에서 각각의 다양한 "세대단위"들을 구성한다.(p67)'


 그렇다면, 세대문제는 '세대'로 통합적으로 분석하지 못하고, '세대단위'별로 구분해서 분석해야하는 대상인가? 만하임은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세대단위가 완성된 존재가 아니라 엔텔레키(enteleechie)에 불과하기 때문에, 세대단위로는 파악될 수 없고, 범주 단위(세대)에서 파악되어야 한다고 해석한다.


 '세대단위들은 완성된 형상이 결코 아니며, 세대단위들은 때에 따라 고유한 엔텔레키(통일된 의도의 중심, 형성적 원리)를 발산한다. 그러나 이러한 엔텔레키는 그 자체로 파악될 수 없으며, 이와 같은 조류 엔텔레키들의 범주 내에서만 파악될 수 있다.(p85)'


  '엔텔레키'는 라이프니츠(Gottfried Wilhelm Leibniz, 1646  ~ 1716)의 <모나드론 單子論>에서 언급된 단순한 지각만을 가진 실체다. 세대단위들을 '엔텔레키'로 해석한다면, 세대단위들의 구체적 의사 행위는 보다 상위 개념인 '세대'를 통해 표현된다고 저자는 해석한다. 


[그림] 라이프니츠( 출처 : 위키백과)


 이것을 보다 쉽게 풀이하자면, '세대단위-유전자(遺傳子)', '세대-개체(個體)'로 비유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서로 다른 성향을 가진 유전자가 모여서 개체를 이루고, 유전자들의 의도가 개체를 통해 표현되듯 세대단위와 세대의 관계도 이와 같지 않을까. 이와 같은 방식으로 <세대 문제>에서는 세대 내의 다양한 목소리 표현을 잘 설명하고 있다.


 그렇다면, 1920년대 씌여진 만하임의 <세대 문제>가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무엇일까? 개인적으로 예전부터 가지고 있었던 의문이 있었다. 최근 개봉한 영화 <1987>에서 보듯이 군부 독재를 무너뜨린 80년대 민주화를 이루었던 세대가 시간이 흘러 50 ~ 60대가 '이명박-박근혜' 정권을 탄생시킨 이유는 무엇일까? 또는 최근 20대의 젊은 층에서 급격하게 우경화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세계적인 흐름은 어떻게 설명되어야 하는가? <세대 문제>는 이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주고 있다.


  1980년대 민주화 운동과 관련하여 당시에 주도적인 영향력을 행사했던 '세대 단위'들과 지금 주도적인 '세대 단위'는 다를 수 있다는 것. 80년대 민주화 운동을 주도했던 세대단위들과 현재 대한민국의 50 ~ 60대를 구성한 세대단위들은 동일한 '세대 위치'에 놓여있지만, 이들은 다른 '세대 단위'들이며 다른 성향을 가진 집단들이 아닐까. 마치 유기체에서 보다 주도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유전자가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세대 내에서 세대 단위들의 역학관계 역시 변화할 수 있다는 점.  이러한 점을 가볍게 보고 '세대'의 문제로 바라보는 것은 일반화의 오류에 빠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이러한 실수는 필자의 경험이기도 하다.


 일전에 이웃분이신 oren님의 글 <아... 1987>에 이 주제와 관련한 답글을 올린 적이 있었는데, 이 답글 속에서 이러한 오류를 확인할 수 있었다. 당시 oren님께서 하신 말씀을 정리하면, 만하임의 <세대 문제>의 결론으로 다가간다는 생각이 든다. 당시 oren님과의 대화를 통해 대략적으로 파악했던 문제를 <세대 문제>를 통해 정리하게 되었다.  동시에, 얼마 전 촛불 혁명을 완성시켰던 우리 역시 같은 과제를 안고 있다는 사실 또한 깨닫게 된다. 촛불 혁명을 통해 우리가 '촛불 세대'라 스스로를 생각하지만, '촛불 세대'가 단순히 동일한 경험을 했던 '세대 위치'의 용어가 될 지 아니면, 주체적으로 변화를 이끈 세대를 일컫는 '세대 단위'의 용어로 남을 지는 향후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지 않을까.


 이러한 점에서 비록 1920년도에 씌여졌지만 지금도 우리가 지나치기 쉬운 부분을 명확하게 짚어준다는 점에서 <세대 문제> 역시 고전(古典)이라 생각된다.oren님의 글이 이달의 페이퍼로 선정된 것을 축하드리면서 이번 리뷰를 마친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4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와같다면 2018-02-13 21:1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oren 님의 <아... 1987>에 남기신 댓글 잘 읽었습니다

- 6.10 민주 항쟁을 주도한 세대가 시간이 흘러 급격하게 우경화 되면서 이명박 박근혜를 지지했는가?

- 시간이 흐르면 시대와 타협할 수 밖에 없는 것인지

- 만일 그렇다면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새로운 변화를 기대하는 것은 어러운 것인가 하는 생각

나와같다면 2018-02-13 21: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에게도 늘 생각하고 풀리지 않는 의문이였습니다

얼마전 유시민님의 말을 들으면서 그 마음이 좀 위로가 됐어요

˝사람은 살다보면 한 번 쓰이는 때가 있다˝

˝일정 시기에 옳은 일을 못하고 살았다고 해서 그 사람이 다른 시기에 옳은 일을 못하는 것도 아니고, 한 시기에서 옳은 일을 했다고 해서 그 사람이 앞으로도 계속 옳은 삶을 산다는 것도 아닌 것 같다˝

이 말이 겨울호랑이님에게도 작은 위안이 됐으면 좋겠어요

겨울호랑이 2018-02-13 21:28   좋아요 1 | URL
^^: 나와같다면님 감사합니다. 1987년 이후 일시적으로 퇴행했었지만, 그 소중했던 경험은 사라지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다고 받아들이기보다는 우리가 앞으로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을 것이라 여겨지네요. 앞으로 잘해야겠지요. (그래서는 안되겠지만) 만일 우리가 또 실패하더라도, 다시 일어날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아요^^:

나와같다면 2018-02-13 21:35   좋아요 1 | URL
박종철이 물고문을 받으면서 보호하려고 했던 선배 박종운
박종운은 한나라당 소속으로 정치 행보를 걷지요..

저는 이 모습을 지켜보는 것이 너무나 상처가 되는거예요

근데 썰전에서 유시민님의 말이 진심 마음에 평안을 가져왔어요

사람이 살다보면 한 번 쓰이는 때가 있다..

얼마나 인간이 신념을 지키기가 어렵고 나약한 존재인지

겨울호랑이 2018-02-13 22:30   좋아요 1 | URL
정말 인간은 나약한 존재인 것 같아요... 저 역시 한 인간이라 자신의 무기력을 절감하게 되네요... 그저 자신의 나약함을 알고 할 수 있는 일을 하는게 제 길이 아닌가 생각하게 됩니다...

2018-02-14 00: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2-14 07: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oren 2018-02-25 16: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주 흥미롭고도 시의적절한 글이네요. 만하임이 ‘세대 문제‘를 연구해서 책으로 펴냈다는 사실도 놀랍고요.

이념적인 성향으로서의 진보와 보수의 대립에 관해서는, 비단 ‘세대 사이‘에서뿐 아니라 그 어떤 시대나 지역이나 세대를 불문하고 늘상 ‘보편적인 성향상의 차이‘가 언제나 폭넓게 존재해 왔다고 봅니다. 다만, 동일 세대 단위에서의 편차가 다른 세대 단위에 비해 훨씬 더 적을 뿐이었을 테고, 그 또한 사례별로 매우 다양한 모습으로 서로 다르게 나타났으리라 여겨지고요.

그런데 최근에 와서 (물론 과거에도 늘 그래왔겠지만) ‘서로 다른 세대 사이에 존재하는 생각의 차이‘를 아주 극명하게 표출했던 여러 놀라운 사례들이 한꺼번에 쏟아져 나와서 ‘기성세대‘들이 적잖이 당황해 하는 모습도 자주 엿볼 수 있는 듯합니다. 단적인 예가 이번 ‘평창 올림픽‘ 때문에 유난히 도드라지게 표출된 ‘세대간의 가치관의 차이‘가 아닐까 싶습니다. 남북단일팀 구성에 대한 젊은 층들의 놀라우리만치 부정적인 여론과 남북 공동 응원이나 북측 인사들의 개폐회식 참석에 대한 과거에 비해 훨씬 싸늘해진 반응들은 일부 기성세대들 입장에서는 정말로 예상밖의 반응이었을 테니까요.

이것 말고도 최근에 확산일로에 있는 ‘미투 운동‘도 한켠으로는 ‘달라진 세대 간의 인식 차이 문제‘로 살펴볼 수 있을 듯합니다. 이런 운동이 지금에서야 갑자기 봇물처럼 터져 나오고 날로 빠르게 확산되는 데에는 물론 과거와는 아주 다른 여러 요인들이 있을 테지요. 과거 20년 혹은 30년 전에는 감히 생각하지도 못했을 만큼 ‘남녀 성평등 의식‘이 그동안 여러 분야에서 몰라보게 빠르게 확산된 측면도 있겠고, SNS 등 각종 미디어 매체의 발달도 큰 몫을 했을 듯하고요.

그러나 이번 미투 운동에서 발견하는 가장 놀라운 점은 아마도 화석처럼 너무나 단단히 굳어 있는 듯한 일부 기성 세대의 ‘성폭력에 대한 놀랍도록 무신경하고 파렴치하고 뻔뻔스러운 인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치 문화예술계 종사자들의 생사여탈권이 온전히 자신의 손아귀에 전부 쥐어져 있는 것처럼 실로 오랫동안 무소불위의 제왕적 권력을 누려왔던 추악한 일부 문화 예술계의 권력자들은 마치 ‘괴물‘처럼 똬리를 튼 채 무려 수십 년 동안이나 공공연히 끔찍한 성폭력을 계속 저질러 왔음에도 불구하고, 진정으로 자신의 죄과를 참회하고 뉘우치는 모습을 보여주는 인물이 아직까지도 거의 없더군요. 심지어는 그런 포악한 권력자에 빌붙어 그 추악한 범죄 행위를 도리어 은폐하거나 두둔하려는 세력들까지도 아직까지 버젓이 활개를 치는 걸 보면 실로 경악스러울 정도고요. 돌멩이처럼 단단하기만 하고 또한 야만스럽기 짝이 없는 이런 특이한 세대 차이는 도대체 어떻게 깨부셔야 좋을런지요?

겨울호랑이 2018-02-25 19:06   좋아요 1 | URL
저 역시 평창 올림픽 직전 여자 아이스하키팀의 출전에 대한 20~30대의 부정적 여론을 보면서 통일 문제가 더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난 10년간 통일정책의 부재가 같은 기간에 유소년기를 보낸 이들에게 이질감을 더 느끼게한 측면도 있으리라고도 생각됩니다.

다른 한 편으로 oren님 말씀처럼 사회 곳곳에서 터져나오는 미투운동의 목소리 속에서 긴 겨울을 보내고 봄을 맞이하는 새로운 기운 또한 느끼게 됩니다.

비록 지금은 혼란스럽고 어지럽지만 얼어붙은 대지를 뚫고 여러 생명이 솟아나는 봄처럼 새로운 변화가 오지 않았나 기대해 봅니다. 물론 봄에 오는 꽃샘추위처럼 다시 겨울을 느끼는 순간도 있겠지만, 이런 크고 작은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다면 봄에 겨울눈 녹듯 사라지지 않을까요... 그 과정에서 또 다른 세대차이를 느끼는 것이 사람사는 사회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