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400. 이 언니를 보라 (박신영)

동서양의 역사 속에서 당당하게, 오해에 맞서서, 자유롭고 용감하게 살았던 언니들의 이야기를 묶어 놓았다. 저자는 여자임이 한계가 될 수 없다고, 그리고 다른 여러 한계에 발목 잡히지 말라고, 말자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이 언니들,은 이미 역사 상에서 오해에도 불구하고 이미 누리고 가졌던 이들이라는 생각도 든다. '여자 주제에~'라는 편견과 폭력이 존재하는 이 세상에서, 정말로 약한 자의 위치에서 씩씩하게 살아나가는 여동생들의 이야기가 듣고 싶어졌다. 그리고 주저앉은 아줌마로 끝나지는 않아야하는데, 성큼 다가서는 연말이 더 무섭다.

 

 

 

 

 

 

 

 

 

 

 

 

 

43/400. 봄에 나는 없었다 (애거서 크리스티)

추리 소설계의 큰 언니, 애거서 크리스티. 그녀의 추리소설을 어린이 판이나 영화로만 접했기 때문에, 이 책이 나에겐 첫번째 애거서 크리스티 소설이다. 장르문학과는 별개로 '순수'문학으로 소개되었지만  쉽게 넘어가는 문장과 구성은 장르나 순수의 구분이 필요 없어 보인다.

여주인공 조앤이 겪는 사막위의 패닉 상태가, 뜬금없이 등장해서 수선 떠는 사샤 부인도, 사실 억지 스럽기는 하지만 영화의 한 장면 같이 눈앞에 펼쳐진다. 역시 애거서 큰언니는 이야기를 잘 써요. 조앤에게 공감을 한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 처음엔 짜증 났던 여주인공 ( 여학교 동창생을 의외의 장소에서 만나, 쓱 스캔하며 자신과 비교하는 첫 장면은 최고)이 사실은 가족에게서 따 당하고 있었다니, 21세기의 한국 단편 소설에도 나올법하다 .... 흠 뭐랄까, 그런데도 별 다섯이라고 말하기엔... 살짝 어거지가 보이는.... 역시, 이 책은 고전까지는 아닌건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