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양은 아무것도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없단다. 아침에는 떠야 하고 저녁이 되면 저물어야 해. 모든 이들 위에 똑같이 햇빛을 나눠줘야 해.(보쥬 광장의 늙은 거지 레오나르)

- 자연의 정복이란 다시 말해 자연의 파괴이며 신에 대한 반역일세.(코르네이유)

- 참된 사랑이야말로 자연이지요. 참된 사랑이야말로 신께서 인간에게 부여해주신 유일한 진실입니다. 그러나 부모의 사랑을 모르시는 폐하로서는 애초에 자연이 무엇인지도 모르시옵니다.(몰리에르)

- 세상이란 건요, 행복의 모습은 대개 거기서 거기로 비슷하지만 불행의 모습은 제각각 다르답니다. 저마다 자기만의 특별한 고통을 짊어지고 있어요. 가난한 사람도 부자도 다 똑같아요. 그러니까 당신만 무슨 특별한 사람은 아니예요. 만약 당신만 특별히 고통스럽다고 한다면 그건 그렇게 믿는 당신 스스로가 특별히 불행한 거예요.(트랜스젠더 크레용)

- 내가 사는 방법은 이거야. 현재를 소중히 여긴다. 미래를 바라지 않는다. 과거에 연연하지 않는다. 내가 있는 지금 이 순간을 손에 움켜쥔 보석처럼 아끼고 사랑한다. 그냥 그것뿐이야.(전직 긴자의 호스티스 미치루)

- 사람 목숨은 장난감이 아니야. 어떤 기막힌 사정이 있건 자신의 목숨을 장난감처럼 다뤄서는 안돼. 좀더 아등바등 세상에 매달려. 여기저기 폐도 좀 끼쳐. 비겁한 사람이면 어떠냐? 바보면 또 어떠냐?(퇴직 고등학교 교사 이와나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