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북가좌 초등학교 교사 김효경 님께서 알라딘으로 보내주신 7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야기 박물관 시리즈>의 추천글입니다.

 

 

 

 

 

 

 

 

 

 

박물관의 유물, 유적은 역사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유물, 유적에는 그것이 만들어진 시대의 정치, 사회, 문화가 두루 녹아 있어서 자연스럽게 역사를 익힐 수 있기 때문이지요. 아직 본격적으로 한국사를 배우기 전인 초등학교 3학년 사회 교과서에서 문화유산을 비롯해 옛날 사람들이 썼던 도구, 즐겼던 놀이 같은 생활사를 다루는 것은 그래서입니다. 아이들이 친근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이야기들을 통해 역사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배경 지식을 미리 쌓아 주는 거죠.

 

하지만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에게 사실 유물, 유적은 도통 그 쓰임새를 짐작할 수 없는 낯설고 눈에 선 물건들일 뿐입니다. 금동대향로, 얼굴 무늬 수막새, 치미, 호자... 이름도 어렵습니다. 분명 우리말인데도 꼭 외계어를 보는 것 같지요. 특히 백제, 고구려, 신라 삼국의 유물은 생김새도, 이름도 그게 그것 같아서 더더욱 아이들을 골치 아프게 만듭니다.
 
「이야기 박물관」 시리즈는 그런 아이들에게 권하기 좋은 유물, 유적 그림책입니다. 여태까지 유물, 유적을 다루는 책들이 대개 특정 박물관에 소장된 문화재를 소개하는 형식인 데 반해, 이 시리즈는 아이들에게 익숙한 옛이야기들을 통해 백제, 고구려, 신라의 대표적인 유물, 유적을 알려 줍니다. 서동요를 지어 신라 공주를 아내로 맞은 백제 무왕의 이야기며, 호동 왕자와 낙랑 공주의 슬픈 사랑 이야기, 앞 못 보는 어머니를 지극 정성으로 모신 효녀 지은의 이야기를 읽다 보면 박물관에서 보던 그림, 조각, 그릇, 장신구들이 이야기 속 풍경이 되고 인물이 되어 생생히 다가오지요.

 

이 시리즈가 아이들의 눈높이를 얼마나 잘 배려했는지는 책 맨 뒤에 있는 "이야기 속에 숨어 있는 유물, 유적을 찾아보세요!"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앞에서 다룬 유물, 유적의 사진과 이름을 한데 모아 정리한 다음 본문 중 어디에, 어떤 식으로 쓰였는지 찾아볼 수 있도록 만들어 뒀거든요. 아이들이 숨은그림찾기 하듯 유물, 유적을 찾으면서 자연스럽게 그 이름과 모양을 눈에 익힐 수 있도록 한 거죠.

 

박물관에 갈 때 가볍게 들고 갈 수 있도록 책 속의 책을 만들어 둔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병풍처럼 펼쳐 보는 이 작은 책에는 백제, 고구려, 신라 사회의 역사적 문화적 특징뿐 아니라 각 유물의 쓰임새, 발굴에 얽힌 이야기 등이 들어 있습니다. 박물관을 둘러볼 때 필요한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 이 부분만 오려 내어 가져가도 문화재를 감상하고 삼국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어떻게 하면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역사를 가르칠 수 있을까?' 고민하던 차라, 놀이하듯 역사를 알려 주는 「이야기 박물관」 시리즈가 더욱 반가웠답니다. - 김효경(서울 북가좌 초등학교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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