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전라남도 교육위원 조춘기님께서 알라딘으로 보내주신 5월의 좋은 어린이 책, <아빠와 함께 걷는 역사 길>의 추천글입니다.


600년 전 까마득한 옛날에도 그 누군가는 먹을 것을 구하기 위해 혹은 학교와 일터로 향하기 위해 길을 따라 걸었을 테지요. 그 길 위에 켜켜이 쌓인 사람들의 이야기와 시간을 우리는 ‘역사’라고 부릅니다. 길의 역사는 즉 사람들의 역사이고 우리는 그 길을 따라 걸음으로써 어렵지 않게 옛사람들의 생각과 흔적을 엿볼 수 있습니다.

 

요즘 아빠와 아이가 함께 여행을 떠나는 내용의 예능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늘 바쁘기만 한 아빠가 모처럼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며 많은 교감을 나누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아이들에게 정서적으로 큰 도움이 되겠구나 생각이 듭니다.

 

《아빠와 함께 걷는 역사 길》 책 또한 부모와 자녀가 역사가 녹아 있는 길을 걸으며 역사를 배우고 함께 교감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북악산 성곽 길, 세종로, 북촌, 청계천 등 서울의 대표적인 역사 길을 찾아다니면서 길 위에 새겨진 생생한 역사를 직접 체험하고 느끼는 것이지요. 역사라는 것이 아이들에게 다소 따분할 수도 있으나, 사진과 그림을 적절히 곁들여 현장감을 느끼고 흥미를 갖도록 한 점이 돋보입니다. 이 책을 길잡이로 아빠와 아이가 함께 역사 여행을 떠난다면 역사 공부와 더불어 체험 학습까지 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저는 43년의 교직 생활 중 23년을 초등 교육에 몸담았습니다. 여러 교과를 지도하면서 특히 관심을 가졌던 영역이 우리나라 역사였는데, 당시에 《아빠와 함께 걷는 역사 길》 같은 책이 있었더라면 좋은 참고가 되었겠구나 생각했습니다.

 

《아빠와 함께 걷는 역사 길》을 읽으며 길 위에 남겨진 옛사람들의 흔적을 느끼고 옛 조선의 역사를 그려 보는 기회를 갖길 바랍니다. 나아가 직접 답사 여행을 한다면 역사 도시 서울의 과거를 엿보고 현재를 느끼며 미래를 상상하는 즐거움까지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 조춘기(전 전라남도 교육위원)


전문가가 선택한 5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