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꼭 알아두어야 할 성폭력

아동 성폭력,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연일 사회 전체를 떠들썩하게 만드는 성폭력 사건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범죄, 그중에서도 성폭력 범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아동에 대한 성폭력 범죄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아동 성폭력이란 ‘아동에게 가해지는 성폭력’으로, 넓게 보면 법상 미성년자인 20세 미만의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강간, 추행 등의 성폭력이라 할 수 있고, 좁게 보면 13세 미만의 아동에 대한 성적인 행위라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범죄 피해 가운데서도 특히 아동기에 성폭력을 당한 경우에는 그 피해가 훨씬 심각하고 장기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흔히 나이가 어린 아동은 성범죄의 피해에 대하여 정확하게 판단하는 능력이 떨어지며, 심지어 성폭력을 애정과 혼동함으로써 정서적으로 혼란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폭력 피해의 책임을 자기 잘못으로 생각하여 죄책감에 빠지고 수치스럽게 생각하여 이를 숨기고자 하기도 합니다. 어른들은 어린 시절에 겪은 일은 자라면서 잊어버리기 때문에 아동의 성범죄 피해는 큰 문제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릴 때 겪은 외상의 상처가 훨씬 더 깊고 후유증도 더 광범위합니다. 때문에 성폭력이 발생한 이후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근본적으로는 어떻게 미리 준비하고 예방해야 하는지가 더더욱 중요해집니다.

 

아동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속설 5가지

 

① 성폭력을 당했을 때, 피해 내용에 대해서 자꾸만 물어보면 상처가 되기 때문에 묻지 말아야 한다?

 

NO! 성폭력은 아이의 잘못이 아닙니다. 피해 내용을 말하지 못하고 숨긴다면 아이 자신이 자기 잘못으로 알고 죄책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피해를 당당하게 이야기하여 심리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주어야 합니다.

 

다만, 추궁하듯 캐묻거나 말을 막거나 단정적으로 미리 판단해 말한 뒤 “그렇지?”라고 강요하는 일은 피해야 합니다. 이럴 경우 아이에게 혼란을 줄 수 있으므로, 구체적인 진술은 경찰이나 상담 전문가가 입회한 상태에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②성폭력을 당하는 아이는 따로 있다?

 

NO! 성폭력을 당하는 사람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성폭력은 언제 어디서 누구에 의해서 일어날지 모르는 범죄이며 누구나 성폭력의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알고, 미리 준비하고 적절하게 대비하면 예방할 수 있을 겁니다.

 

③성폭력을 당했다는 아이의 말은 거짓말인 경우가 많다?

 

NO! 아이가 자신이 입은 피해를 거짓으로 꾸며내거나 관심을 끌기 위해서 말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결코 흥분하거나 아이의 말을 막지 말고 차분히 들어본 다음에 상황을 판단해야 합니다.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울 때는 여성긴급전화1366, 성폭력상담소, ONE-STOP지원센터 혹은 해바라기아동센터 등에 연락해 상담하고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아이에게 성폭력을 가하는 사람은 정신질환자다?

 

NO! 대부분의 가해자는 이웃의 아는 사람이나 이미 친분이 있는 사람들인 경우가 많습니다. 정신질환자는 오히려 아이를 유인해서 몰래 성폭력을 저지를 능력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⑤성폭력 피해는 크면 잊기 때문에 문제를 키우지 말고 조용히 넘어가는 게 아이를 위해 좋다?

 

NO! 어릴 때 겪은 피해일수록 정확한 진단과 전문적인 치료, 장기적인 관찰과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아이에게는 전혀 잘못이 없고 가해자가 잘못이며 벌받아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피해를 극복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적절한 치료와 보살핌을 받는다면 성폭력 피해의 후유증은 치료될 수 있습니다.

 

(중략)

 

*본 글은 <로베르토 인노첸티의 빨간 모자>의 권별부록인 그림책 깊이읽기 '빨간모자와 성폭력'에서 발췌했음을 밝힙니다. (자료 제공 : 사계절출판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