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작가, 시인 이상교님께서 알라딘으로 보내주신 2월의 좋은 어린이 책, <비밀의 강>의 추천글입니다.

 

코끝이 가리킨 비밀의 강
2012년 볼로냐 라가치 상 수상작인 그림책 <비밀의 강>은 순수한 동심이 찾아낸 대자연의 비밀과 아낌없는 나눔의 미덕을 그린 수작이라는 표지에 실린 글에 걸맞은 그림책이다.

 

이야기의 배경은 미국 플로리다 숲 속 마을이며, 주인공인 시 짓기를 좋아하는 소녀 칼포니아는 단란한 가정에서 부족함 없이 하루하루를 보낸다. 그런데 마을에 물고기가 잡히지 않으면서 아빠의 생선 가게는 문 닫을 위기에 처한다. 생선 가게가 위기에 처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마을 사람들의 생활 또한 곤궁하게 된다. 칼포니아는 아빠를 돕는 것은 물론 마을 사람들을 돕고자 '비밀의 강'을 찾아 나서기로 한다.

 

비밀의 강에 대해서 이야기 해 준 사람은 숲속 마을에서 가장 지혜로운 알버타 아주머니로, 칼포니아는 아주머니를 만나기 전 낚싯대를 챙겨 들고 힘이 센 자신의 개 버기 호스와 함께 집을 나선다. 칼포니아는 알버타 아주머니가 말해준 코끝이 이르는 대로길을 따라가 마침내 비밀의 강에 이르게 된다. 비밀의 강에는 여러 종류의 물고기가 많았는데, 그 가운데에서도 메기가 많았다.

 

메기를 잡아 집으로 돌아가는 도중, 칼포니아는 배가 몹시 고픈 부엉이, 곰, 표범을 만나 그들에게 싱싱한 메기를 대접한다. 세 동물에게 갓 잡은 메기를 선물하는 것으로 자연의 은혜를 입은 사람은 그것을 베풀어야 한다는 교훈을 또한 전해준다.

 

작가는 칼포니아가 비밀의 강을 찾고 메기를 잡는 과정을 보여 주면서 순수한 마음을 갖고 자연에 다가갈 때 자연이 응답하고 도와준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어려운 시기를 지낸 뒤, 칼포니아는 베기 호스와 함께 비밀의 강을 찾아 나서지만 비밀의 강은 다시는 찾을 수 없었다. 칼포니아의 물음에 알버타 아주머니는 말한다.

 

"비밀의 강은 네 마음속에 있단다. 네가 원할 때면 언제든 그곳에 갈 수 있지. 자, 눈을 감아보렴, 그럼 보일 테니까."  그림책 <비밀의 강>은 그림책이라면 어린이들만이 보는 책이라는 편견을 깨뜨리는 책으로서, 지순한 동심의 가치, 풍요로운 자연의 선물, 배려와 나눔의 미덕을 다시금 돌아보게 한다. 권위 있는 칼데콧 상을 두 차례 받은 일러스트레이터, 레오 딜런과 다이앤 딜런 부부가 그려 낸 플로리다의 환상적인 풍경은 신비함이 느껴지는 글에 어울리며, 더욱 이야기에 빠져들게 한다. 그림을 보는 재미도 만만치 않은, 마음에 오래 두고 삭일 만한 그림책이다. - 이상교(동화작가, 시인)

 

 

전문가가 선택한 2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