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출판사 <역사 일기 시리즈>의 강변구 편집자님께서 보내주신 칼럼입니다.


옛날 역사 속 어린이들은 어떻게 살았을까요?

- '역사 일기 쓰기 대회'를 진행하며'


'역사 일기 시리즈'는 선사 시대부터 현대까지 그 시대의 아이가 쓴 일기를 통해 당시 사람들의 생활과 문화를 알아 보는 책이다. 그날그날에 쓴 일기 옆에는 의식주, 과학, 사회제도, 풍습 등 관련 주제를 함께 배치해 독자들이 일기로 된 이야기를 읽고 자연스럽게 역사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꾸몄다. 시리즈는 '선사 시대'(1권)부터 '산업화 시기'(10권)으로 계획되었고, 현재 7권 조선 전기 편까지 나와 있다.


시리즈를 기획하면서 이 책과 딱 맞는 행사가 무엇일까 고민했다. 독후감상문 쓰기는 이미 많이 하고 있어서 무언가 시리즈에 맞는 독특한 독후 활동을 찾았다. 시리즈의 컨셉인 "지식을 넘어서 그 시대 사람들과 공감을 이루는 역사"라는 점을 강조하되 어린이들이 쉽게 참여 할 수 있는 독후활동이라야 했다. 상대방의 삶에 공감하려면,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 글을 써 보는 게 어떨까 싶었다. '그래! 역사 일기를 써 보게 하는 거야.' 이미 초등학교에서는 역사 일기 쓰기가 교과 과정 중에 들어 있어서 독자들도 익숙하게 참여할 수 있을 것 같았다. 하지만, 생활글로서 일기를 늘 쓰는 아이들이 역사 일기를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되었다. 혹여 또 하나의 과제로 여겨 부담스러워하지는 않을까?


2010년 봄, 역사 일기 1권 "곰 씨족 소년 사슴뿔이, 사냥꾼이 되다"와 2권 "고조선 소년 우지기, 철기 공방을 지켜라"가 나온 직후 첫 번째 '역사 일기 쓰기 대회'를 진행했다. 기대 반 불안 반 응모작들을 기다렸다. 그런데 웬걸, 응모마감이 1주일도 남지 않았는데 응모편수가 형편없이 적었다. 아무래도 어린이 독자들이 쉽게 참여하기에는 역사 일기 쓰기는 어려웠을까? 하는 걱정을 했지만 그건 기우였다. 마감이 며칠 앞둔 어느 날 몇 박스에 이르는 응모작들이 쏟아져 들어오기 시작했다. 단체와 개인 부문의 응모 편수는 모두 715편이었다. 700명 넘는 아이들이 내가 만든 책을 읽고 글을 썼다는 것에 가슴이 너무 벅찼다. 단체 응모는 주로 학교와 글쓰기 교실에서 참여했는데, 그 중 멀리 중국 천진시의 천진국제학교에서도 9점의 작품을 보내주셨다. 천진국제학교는 시상식에 참석하지는 못했지만 열정이 대단해서 감동을 받았다.



응모 작품들을 보니 원고지 5매라는 응모 요강을 넘어서 거의 한 달치 일기를 보낸 어린이도 있었고, 글과 그림 또는 기발한 아이디어로 갖가지 만들기 작품을 곁들여 훌륭한 그림 일기를 만든 어린이들도 있었다. 특히 그림 일기 종류에는 시상식 때 오신 그림 작가 분들도 놀랄 만한 수준급 그림부터 아이들다운 소박하고 엉뚱한 그림까지 다채로운 작품들이 많았다.


일기의 내용들도 무척 흥미로웠다. 당시 시대상을 꼼꼼히 공부해서 일기 속에 잘 반영한 작품도 있었지만, 엉뚱하게도 고조선 시대에 청동거울과 칼을 파는 홈쇼핑이 등장하는 재기발랄한 글도 있었다. 그 중 기억에 남는 글이 있었다. 배경은 신석기 시대의 학교였다. 물론 그때 지금 같은 학교가 있지는 않았겠지만, 이야기는 학교에 새로 전학 온 다른 마을 출신 여자 아이와 같은 또래 여자 아이인 주인공이 등장한다. 전학 온 아이는 조개 팔찌에 목걸이 까지 하고 학교에 첫 등교를 했다. 주인공은 예쁘게 치장한 모습에 샘이 났지만, 그 친구가 목걸이를 선물하자 금새 친해졌다. 신석기 시대와는 조금 동떨어진 내용이 있지만, 요즘 어린이들이 학교 생활에서 겪을 법한 현실을 잘 담고 있었다.












작년 2011년 봄에는 역사 일기 3~5권(백제편, 신라편, 고구려편)을 묶어 두 번째 '역사 일기 쓰기 대회'를 진행했다. 이때는 응모 편수도 크게 늘어 1,000여편에 이르렀다. 심사를 맡은 선생님들은 "지난 대회에 이어 이번에도 많은 어린이가 역사적 상상력을 발휘해 그 시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자신만의 생생한 글로 표현하였습니다."라는 평가를 해주셨다. 일반적인 독후 감상문과는 달리 아이들은 역사 일기 쓰기에서 다른 시대 사람들의 삶을 체험하며 더욱 다채로운 상상력을 발휘하였던 것이다.



이렇게 예상을 뛰어넘는 훌륭한 작품들 때문에 우리들도 고무되었다. 그래서 역사 일기를 통해 기본적인 역사 지식과 소양을 갖춘 수상자들이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시상식 때 역사체험연극단 '아트브릿지'와 삼국 시대를 배경으로  수상자들이 직접 참여하는 역사 연극 공연을 했다.



올해도 4월부터 5월까지 6권 고려 편과 7권 조선 전기 편을 묶어서 세 번째 '역사 일기 쓰기 대회'를 진행한다. 고려 편은 청자의 나라 고려에서 도자기 기술자의 아들이 쓴 일기다.  조선 전기 편은 향촌 낙안읍성의 서당에 다니는 아이가 무과를 준비하는 시기의 일기다. 요즘 어린이들이 자신의 시대와는 사뭇 다른 옛 사람들의 생활, 그것도 자기 또래의 어린이들이 살았던 모습에서 어떤 공감과 상상력을 발휘할지 기대된다. - 강변구(사계절출판사 <역사 일기 시리즈> 편집자)


'역사 일기 대회' 수상작 보러 가기

http://www.sakyejul.co.kr/board/board.asp?bid=contest1


'역사 일기 대회' 기념 이벤트 참여하기

http://www.aladin.co.kr/events/wevent_detail_book.aspx?pn=120327_hdiary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5-09 12: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딸기꼬치 2012-05-09 13:03   좋아요 0 | URL
네~ 5월 이벤트는 11일 오픈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