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강사 고종훈 님께서 알라딘으로 보내주신 3월의 좋은 어린이 책, <우리 왕조 이야기>의 추천글입니다.

 

"첫 역사 공부의 기본서로 권합니다."
역사 공부를 어려워하는 어린이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제대로 된 역사의 흐름이 잡히지 않은 채로 중요한 역사적 사건과 단편적인 지식만을 외우다 보니 역사를 재미없는 암기과목이라고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재미있는 사극에 눈을 돌려 자녀들에게 역사 공부를 시켜주기 위해 드라마를 보게 하는 부모님들이 많이 눈에 띕니다. 그러나 부모님들의 바람과는 달리 아이들은 같은 인물이어도 배역을 다른 배우가 맡으면 같은 인물인 줄 아는 등, 사극 속 역사 상식을 쉽게 역사적 흐름에 접목시키지 못합니다. 더군다나 작가의 상상력으로 각색된 역사는 아이들이 충분한 지식을 갖추고 있지 않다면 오히려 잘못된 역사 상식을 심어주거나 혼란만 가중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역사서도 중요한 역사적 사건 위주로 쓰여 있어 역사 공부를 하는데 기초가 되는 역사적 흐름과 틀을 간과하곤 합니다. 이러한 역사서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서점가에 나가보면 어린이들에게 역사 공부의 길잡이를 해줄 만한 책들은 잘 보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런 면에서 재미있게 역사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우리 왕조 이야기>는 어린이들에게 첫 역사 공부의 기본서로 권하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이 책은 우리 역사의 전 왕조를 아울러 모든 왕들의 가계도와 일생, 역사적 사건을 이야기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름만 들어도 알 만한 매력적인 인물들도 있지만 잘 알려지지 않았던 왕들의 일대기 또한 흥미진진한 사건과 배경지식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처음엔 차례대로 읽지 않고 좋아하는 인물 위주로 조금씩 읽어나가도 각 장에 설명되어 있는 가계도들은 서로 관계없어 보이던 왕들이 서로 어떤 동질성과 유기성을 가지고 있는지 어린이들에게 재미있게 알려줍니다.

 

아이들은 이를 통해 역사를 공부한다는 부담감 없이 역사의 전체적인 흐름과 조감도를 머릿속에 그려 넣을 수 있을 것이고, 이 안목과 지식은 나중에 교과서를 접했을 때도 발휘되어 무리 없이 역사에 대한 폭넓은 사고를 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고종훈(한국사 강사)

 

 

전문가가 선택한 3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12-03-02 23: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달의 어린이 책이 3월엔 10권이던데, 여기는 한 권이 빠졌네요.
유은실 선생님이 추천한 수지 모건스턴의 '나랑 화장실 같이 갈래'가...

딸기꼬치 2012-03-05 15:55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순오기님! 수지 모건스턴 신작 추천글도 오늘 도착하여 업로드되었습니다. 꼼꼼하게 챙겨봐주시고 또 말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http://blog.aladin.co.kr/tenam/54693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