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재 초등학교 교사 진윤경 님께서 알라딘으로 보내주신 9월의 좋은 어린이 책, <나는 독서 마법사>의 추천글입니다 

<나는 독서 마법사>의 차례를 편 순간 웃음이 절로 나왔다. 학교에서 아이들이 수없이 읽고 읽어 표지가 너덜거리는 책들이기 때문이었다. 늘 아이들의 곁에 있는 이 책들을 어떻게 풀어낼지 기대 반 걱정 반으로 책장을 넘기기 시작했다.

몇 년 전 프랑스 초등 국어 교과서를 본 적이 있었다. 토막글이 실린 우리나라의 교과서와는 달리 글 전체를 읽고 국어에 관련된 재미있는 활동과 더불어 간단한 역사적 사실이나 자연에 관한 이야기 등이 사진과 함께 실려 있었다. 그들의 국어교과서 같지 않은 국어교과서가 부러웠다. 재미있기도 했지만 아이들의 사고를 충분히 확장시켜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나는 독서 마법사>를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그 때의 기억이 떠올랐다. 책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의 활동은 아이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고, 안내 또한 친절했다. 저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지금, 당장 몇 가지 활동들을 가져다가 함께 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학교 현장에서 부모님들께 많이 받는 질문 중에 하나는 “선생님, 우리 아이가 책을 잘 읽게 하는 방법이 무엇일까요?”이다. 아이들이 책을 잘 읽었으면 하는 것은 부모님의 큰 바람이다. 그렇다면 먼저 생각해본다. 책을 잘 읽는다는 것은 무엇일까? 많이 읽는 것? 수준 높은 책을 읽어내는 것? 해마다 어른 책보다 어린이 책을 더 많이 읽는 교사인 나는 ‘한 권의 책을 제대로 읽어내는 것’이라고 감히 말해본다. 아이들이 책을 읽고 주제와 줄거리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이고, 새로운 것에 관심을 갖고 여러 생각을 펼치며 자신의 삶 속으로 그것들을 끌어들인다면 정말 책 한 권 제대로 읽었다 말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러나 책을 제대로 읽는 것은 저절로 길러지는 것은 아니다. 부모님의 많은 관심과 노력이 있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독서 마법사>는 부모님들의 어깨를 가볍게 해줄 수 있다는 생각이다.

책을 읽기 전 <나는 독서 마법사>의 마법은 무엇일까 생각했다. 책을 모두 읽고 나니 알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우리 아이들은 신명나는 진짜 책읽기를 시작하게 된다! 오늘부터 주문을 걸어보시라! - 진윤경(마재 초등학교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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