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하:세기말의보헤미안]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무하 : 세기말의 보헤미안 - 새롭게 만나는 아르누보의 정수
장우진 지음 / 미술문화 / 201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누구나 보는 그의 그림. 나도 그 누구나 중의 하나였다.
애니메이션에도 비슷한 그림이 많아서 그런가 낯설지는 않았지만, 이런 그림풍의 애니메이션을 별로 좋아하지 않기 때문인지, 실은 그의 그림을 별로 좋아하진 않았다.
생생한 몸(것두 엄청 풍만!)과 대비되는 영혼없이 멍한 표정. 왠지 섬뜩한 생각이든다.
이국적이고 (이 표현을 써도 될지 모르겠지만) 야들야들한 여자들은 그 당시에는 무척 생경하고 매력적인 여성상이었다. 멍청한 표정에 성적인 매력을 가진 여자들이 요즘 어떻게 생각되고 있는 지를 생각하면 아이러니한 일이다.

 

왠지 타로카드에서 보면 신비하고 매력적인 것 같은 그림을 그린 이는, 체코 화가 알퐁스 무하다.

 

식물의 선같이 쭉쭉 늘어지는 아르누보 양식은 세기말의 퇴폐주의가 잠깐 유행한 것처럼 금방 지나갔지만 아직도 어딘가에서는 살아남아 있는 매력적인 화풍이다. 매력적인 그림만큼이나 그는 특별한 삶을 살았고 당시 전 유럽이 온갖 사건으로 몸살을 앓았듯, 역동적인 삶을 살았던 화가이다.

 

무엇보다 다양하고 화질 좋은 도판이 가득 실려있어 보는 재미가 충분하다. 시대배경이나 사건에 대한 설명도 충실하다. 세기 말의 분위기, 당시 파리의 환경, 당대를 주름잡았던 예술 사조... 아무리 천재라도 아무것도 없이 팡 터져나오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또한 누구나가 보는 작품이 아닌 그의 의식을 담은 진지한 그림을 보면 그가 아름다운 여성만을 그린 화가가 아니었다는 것을 알 게 된다. 위기에 처한 조국의 전통을 지키기 위해 그린 숭고한 그림들도 매우 강렬하고 멋있다. 보헤미안은 용기없이는 될 수 없는 위대한 이름이다!

 

 

전기를 보면서 매번 느끼는 것지만.. 매력적인 삶을 구성하는 요소는 뜨거운 가슴, 특별한 인연, 줏대, 꾸준함이라는 것을 또 느낀다.

 

결국.. 쿨하고 멋져보이는 보헤미안이라도 노력과 깡없이 폼 잡기도 힘들다는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