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파이어아카데미>, <새드일루전>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뱀파이어 아카데미 - 내가 선택한 금지된 사랑 뱀파이어 아카데미 시리즈 1
스콜피오 리첼 미드 지음, 전은지 옮김 / 글담노블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나는 판타지,SF 같은 장르 소설을 별로 안 좋아한다. 더불어 추리 소설도. 그래서 리뷰를 쓰기가 참 난감하다. 이 책이 잘 씌여진 건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미국의 두 신문사에서 선정한 베스트셀러고 미국도서관협회상 수상을 했으면 잘 씌여진 편이라고 봐도 무방하겠지....?  

나는 또 할리퀸 로맨스 같은 것도 읽지 않는다. 그 내용이 그 내용이라. 거기 나오는 남자들도 외형부터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도 아니고. 그렇다고 감성이 메마르고 소녀 취향의 로맨스를 보면 구역질을 하는 사람은 아니니 너무 타협없는 사람이라고 오해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처음에 <뱀파이어 아카데미>를 받았을 때 실로 난감했다. 뱀파이어, 뱀파이어라니! 뱀파이어라 하면 인간의 피를 빨아 먹고 사는, 언제나 창백하고 우울한 종족이 아닌가. 추운 거를 엄청 싫어하는 나는 차가운 이미지가 느껴지는 것들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고식딕으로 지어진 성에서 밤에만 활동하는 음침한 이미지가 그려지는 뱀파이어에 관심이 없는 것은 당연하다. 어으~ 생각만 해도 춥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선과 악의 구조가 너무나 분명한 고전 소설에 소녀 취향의 로맨스를 곁드린... 뭐 그런 소설이라고 할 수 있겠다. 크게 생각하면서 읽을 내용은 아니다. 다만 자신의 취향에 맞지 않으면 읽기가 힘들다.  

소설에서는 뱀파이어에도 두 종류가 있다. 모로이와 스트리고이. 모로이는 세상의 평화를 위해 마법을 쓰는 한 마디로 '착한 놈'이고, 스트리고이는 불멸하며 사람들과 모로이는 잡아 죽이는 '나쁜 놈'이다. 모로이와 인간 사이에서 나온 댐퍼라는 종족이 있는데, 댐퍼는 인간과 모로이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모로이를 수호하는 역할을 한다. 댐퍼끼리는 아이를 가지지 못하고 모로이와의 사이에서만 아이를 가질 수 있지만, 그 사이에서도 꼭 댐퍼만 나오게 된다. 댐퍼는 무서운 종족보존의 본능 때문에 모로이를 지킨다.  

그치만 도대체 어디가 모로이가 착하다는 건지.. 잘 모르겠다. 마법을 세상의 평화를 위해 쓴다는데 그런 예는 어째 하나도 없고, 피를 제공하는 인간과 자신들을 지켜주는 댐퍼들을 무시하는 모습만 나온다. 그도 그럴 것이 피를 제공하는 것은 순수한 봉사의 정신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목을 물려 피를 뽑힐 때의 희열에 중독되어 계속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고, 댐퍼는 종족을 지키기 위해 그들을 수호할 수밖에 없는 것이 아닌가.  

그렇다고 해도 그런 인간들을 데리고 놀거나 자신들을 지켜주는 댐퍼들을 무시하는 행태가 따지고 보면 그냥 태생적으로 주어진 것일 뿐이지 않은가. 운 좋게 모로이로 태어난 주제에 남들을 다 무시하면서 왜 '좋은 놈'으로 치부되는 건지 당최 알 수가 없었다. 

나만 이런 생각을 하는 걸까. 별 것 아닌 것에 왜 이렇게 흥분하는지 스스로도 알 수가 없지만... 

그래도 주인공은 착하고 예뻐야 하는 법이라(이건 고전소설이니까!) 모로이인 리사는 남들보다 더 뛰어난 외모와 특출난 능력의 소유자다. 그리고 옆에는 열정적이고 아름다운 뱀퍼인 나, 로즈가 있다. 자신들도 그것을 잘 알고 있고! 

로즈는 리사 덕분에 '어둠의 세계를 경험'하였고, 그로 인해 리사의 마음 속에 들어갈 수 있고 위기 상황에는 함께 그것을 느끼기 때문에 수호인으로서는 최고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리사는 남들과 다른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것을 알아챈 세력이 무서워 둘은 도망치게 되었고, 멋진 디미트리에 의해 뱀파이어 아카데미에 잡혀오면서 또 타인의 욕망에 소용돌이에 휘말리게 된다.  

로즈는 2년간의 공백 때문에 디미트리에게 특별 지도를 받게 되고 그러는 중에 로맨스가 싹트는 매우 상투적인 이야기로, 이야기를 좀 더 재밌게 한다. 게다가 선생과 제자, 또 인생의 숙명적인 임무 때문에 사랑할 수 없는 사이여서 사람에 따라서는 애절한 러브스토리이다. 

최근에 뱀파이어 영화가 슬슬 나오기 시작하더니 이제 열풍인가보다. 뭔가 핏기 없고 멕아리도 없는 그들은 일단 너무 예쁘고 잘 생겼고(이상하게도 뱀파이어 중에는 못생긴 애들이 없다. 뭐 원래 뱀파이어도 없으니 만드는 사람 마음이겠지?) 거기다 성격도 까칠하니, 기본적으로 그들은 매력있는 캐릭터다. 게다가 꼭 목을 물어 피를 먹는 행위는 대단히 섹시하게 느껴진다. 나쁜 놈이라도 매력있으면 용서되는 게 이 세상의 이치니까. 

 내가 생각하기에 뱀파이어는 인간에 기생하는 똑같이 나쁜 놈들인데, 거기에도 착한 놈이랑 나쁜 놈이 있다니까 황당했다. 어이 없는 설정에 반항을 하며 읽고 있는데 이건 그냥 고전소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주인공은 (특출나며) 착하다. 꼭 나쁜 놈들에게 괴롭힘을 당한다. 그러나 결국은 착한 놈이 이기는 해피엔딩.   

나쁜 놈들은 꼭 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거나, 결론도 안나고 내용 파악도 안 되는 현대 소설에 싫증이 난 독자, 소녀 취향의 로맨스를 좋아하는 독자, 그냥 뱀파이어가 좋은 독자라면 읽고 싶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