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이 시작될 무렵부터, 청보리밭을 가고 싶었다. 차일피일 못 가고 있지만 유명한 고창 청보리밭과 경주의 둔덕이 있는 청보리밭 정도를 마음에 봐두고 날을 보고 있었다. 어느새 5월도 중순을 지나 하순으로 가고 있어 올해 청보리밭은 물건너 간 풍경이 될 것 같다. 마음 속으로만 그리는‥
고창이라 하니, 선운사는 다시 안 가더라도 고창읍성과 미당 시문학관을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6월 하순 문학기행을 그곳으로 잡아두고 기대중이다.
육명심의 `문인의 초상`에는 미당을 `천 년에 한 번 나올까하는 천재`라고 숭배하는 김구용 시인과 그런 미당의 사진이 들어 있다. 육명심의 간결한 글과 그들의 영혼을 담은 흑백 초상들을 가만히 들여다본다. 육명심은 미당의 시에서 느꼈던 성과 속의 양면적 인상을 사진에 담고 싶었다고 했다.
˝한 시인에게 이같이 극단적으로
상반되는 요소가 공존한다는 것은 그만큼 시의 세계가 원대하고 광활하며 다양하게 전개될 수 있는 요인이 될 것이다.˝(130p)
김구용 시인은 읽어보지 못했는데 그의 시는 이상의 시보다 어렵다할 정도로 난해하기로 유명하다 한다.
˝그는 미당 선생과 자기의 시를 감히 비교한다면 무위와 유위의 차이라고 말했다. 미당은 거미가 거미줄을 뽑듯이 그렇게 시를 뽑아내는데 자기는 책상에 엎드려 틀로 기름을 짜듯 머리를 쥐어짜 시를 만들어낸다고, . . . ˝(46p)
이 사진책의 부제는 `한국을 대표하는 작가 72인, 그 아름다운 삶과 혼을 추억하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