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5월 11일 녹음시작. 절반 좀 못 되는 127쪽까지 녹음.

황경신/ 소담출판사

 

 

 

 

월간 PAPER 편집장 황경신의 한뼘노트,  152 True Stories & Innocent Lies.

부산 태생, 연세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한 황경신이 사진 찍고 글을 쓴 <생각이 나서>는

어떤 장에서는 약간 여고생 같은 감수성이 엿보이지만 대체로 스쳐지나기 쉬운 것에서 얻게 되는 통찰이 빛나는,

따뜻한 글과 사진을 담고 있다. 오랜 동안 모아뒀던 소중한 기억의 조각과 소소한 단상을 부담없이 실은 느낌이다.

다음 녹음할 책으로 넘어가기 전 비교적 글의 양이 적고 가벼운 느낌으로 읽을 책을 고른 건데,

152개의 작은 제목에 사진과 단상이 때로는 가볍고 때로는 뜨겁고 때로는 냉철하다.

아마도  이루지 못한 열정적인 사랑과 극심한 이별의 고통을 겪었을 작가의 글이

어느 순간 가슴 한복판 진심을 치고 들어온다.

책장 한 장 한 장 모두가 다채로운 색상의 사진이고 편집도 틀에 매어있지 않고 변주가 많아 자유롭다.

 

앞쪽 책날개에 적혀있는 황경신의 머릿말,

변하고 사라질 것들에 너무 무거운 마음을 올려놓지 않으려 한다.

내일이면 변할지도 모를 사랑을 너무 절실하게 전하지 않기로 한다. 아주 오래 생각했고 앞으로도 그럴 거라는 이야기는 꼬깃꼬깃 접어서 열리지 않는 서랍에 넣어두기로 한다. 그러던 어느 날 지나치는 걸음을 문득 멈추고 조금 건조하고 낮은 목소리로 가벼운 인사만을 건네기로 한다. 그것만으로도 나는 지나치게 많은 것을 드러낸 것 같아 부끄러워지고 미안해질 것이다. 생각해보면 어리석도록 깊고 처연하도록 아름다운 말이다.
생각이 나서. 라는 그 말은

 

152개의 단상 중, 15번째  '천 년 동안'을 읽으며 영화 '건축학 개론'의 기조를 이룬, 건축과 사랑의 연관성이 떠올랐다.

 

한 천 년 버틸 집을 지으려면 한 천 년 사는 나무를 찾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사람은 천 년을 살지 못해도 집은 천 년을 살아야 한다며, 목수들은 천 년 살 나무로 천 년 살 집을 짓는다고 한다.

천 년 살 나무를 자를 때는 나무의 휘어짐을 따른다고 한다.

휘어짐을 무시하고 직선으로 자르면 나무는 천 년을 버티지 못하고 무너진다고 한다.

누군가를 천 년 동안 사랑하려면 그의 휘어짐을 볼 수 있어야 한다.

그가 그 사랑 안에서 살아 숨쉴 수 있도록 그의 굴곡을, 그의 비뚤어짐을, 그의 편협함을,

그의 사소한 상처와 분노와 아픔을 이해해야 한다.

당신은 어떤 방식으로 어떤 방향을 향해 휘어졌는가. 나의 휘어짐을 당신은 받아들일 수 있는가.

우리의 휘어짐은 서로를 내치는가, 아니면 받쳐주는가. 우리는 사랑을 지을 수 있는가.

천 년 동안 지속될 사랑이 아니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하는 당신과 나는.  (p30)

 

 

97세 장수 부부, 60여 년을 함께해온 세월이 무색할 정도로 건강하고 온화하고 다정한 어느 외국인 장수부부에게

인터뷰어가 물었다. 비결이 뭐냐고. "상대를 바꾸려 하지 말아야 한다." 가 대답이었다.

나의 휘어짐을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 상대의 휘어짐을 받아들일 수 있는 나! 

굳이 박완규의 노래가 아니어도, 그게 아니라면 천 년의 사랑이란 건 허울 좋은 유행가 가사일 뿐.

 

 

 

 

 

 다음으로 찜해둔 녹음도서.

엘리자베스 스트라우트의 섬세하고 아름다운 문장을 다시 읽을 생각에 설렌다.

올리브의 목소리는 어떻게 내야할까. 조금은 투박하고 무심한 듯 해야할텐데.^^

그외 많은 등장인물들, 읽다가 다시 생의 쓸쓸하고도 충만한 풍경에 잠겨 목이 잠길지도...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2-05-11 21: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이 참 좋네요. 천 년의 사랑을 하려면 그의 휘어짐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니. 사랑은 환상에서부터 시작해서 점차 환상이 부서지면서 완성된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어요. 환상을 걷어내고 그 사람 그대로를 볼 수 있게 되면서 진정한 사랑이 시작되는 건지도 모르겠어요. 프레이야님이 녹음하실 <올리브 키터리지>, 저도 듣고 싶은데요? 히히. 특히 두 번째 단편은 어떻게 녹음하실까 몹시 궁금하네요 :)

프레이야 2012-05-11 23:25   좋아요 0 | URL
네, 수다쟁이님^^ 좋은 말씀, 진리네요.
휘어짐을 받아들인다는 것도 그 사람 그대로를 볼 수 있는 것과 통하는 말이겠지요.
두번째.. '밀물'이요. '밀물'이 가장 마음에 드셨나봐요?^^

순오기 2012-05-11 23: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상대를 바꾸려 하지 말아야 한다~ 이런 걸 실천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요?^^
상대를 바꾸려 하다가 포기하는 게 보통의 부부들 모습이려니 생각하며 살았는데....

프레이야 2012-05-12 00:08   좋아요 0 | URL
우연히 티비에서 봤는데 외국의 어느 장수마을 부부였어요.
의사가 천직이었던 97세 할아버지가 부인을 바라보며 그렇게 간단히 대답하더군요.
언니말씀대로 바꾸려하다가 포기하는 과정에서는 서로 힘들고 상처입고 그렇게 되겠죠.
전쟁이 싫거나 진심으로 들어주고 싶어 바꿔주더라고 일방적으로 거듭되다보면 분노가 쌓이고
결국 언젠가는 터지게 되는 것 같아요. 자신의 본모습, 본래의 성정대로 휘어지면 휘어진대로요.
상대를 바꾸려는 그게 일종의 억압이고 구속인데 말에요.ㅠ
사실 그 말을 듣는 순간, 모든 사람관계에서 해당되는 금언이다싶었어요. 실천의 문제^^
작은딸도 저더러 며칠 전 그래요. 왜 엄마는 엄마취향을 강요하느냐구요.ㅎㅎ
엄마 눈에는 그게 좋아보여도 자긴 안 그렇다구요. 그때 문득 제가 그만한 때가 생각났어요.
그때 저도 참 제 엄마의 취향이 맘에 안 들었거든요. 그래서 제가 입 닫고 말았어요.ㅋ

가연 2012-05-12 0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녹음을 하시나요? 저는 목소리가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기는 했는데, 푸하하하, 억양이 지방억양이 강해서 녹음에는 적당하지 않다고 하던데, 풋.

위 말은 농담이구, 상대를 바꾸려 하지 않아야 된다, 라는 말은 서로의 휘어짐을 애초에 받아들일 수 있을 만큼 사랑해야 된다는 것을 전제하지 않을까요? 그런데 막상 오래 사랑하기 위해서는 서로 또 바꾸려 하지 않아야 함을 전제하니깐.. 그냥 처음부터 많이 사랑해야 오래 사랑한다, 라는 말이 되어버리는구먼요, 풋. 정말 어렵습니다.

프레이야 2012-05-12 09:46   좋아요 0 | URL
가연님, 토요일 좋은아침이에요^^
뭐 어렵게 생각할 것 있나요? 진심이라면 통하게 되어있지요. 진심이나 진실이 드러나는 건
시간문제일 거에요. 주머니 안 송곳처럼요.^^
전 목소리 별로고 저도 종종 지방억양 튀어나와 식겁해요ㅎㅎ 되돌려 다시 한답니다.
즐거운 봉사에요^^

네꼬 2012-05-13 11: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 참, 나는 이런 종류의 책 별로 안 좋아하는데...프레이야님이 이렇게 쓰시면 또 막 귀 막 얇아진단 말이죠. 잉. 근데 저 목소리 좋아요. 낭랑해요. 진짜예요. 언제 한번 녹음해드릴게요. (응?)

프레이야 2012-05-15 10:08   좋아요 0 | URL
히히~ 귀얇고 귀여운 네꼬님 ^^
목소리 낭랑할 거라고 마구마구 혼자 생각했어요, 이미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