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에 한번 꼴로 돌아오는 어머니 교육두레의 날이다. 나는 급식과 관련한 일을 돕는 것으로 조가 짜여졌다. 오늘은 급식재료를 검수하는 일을 하였다. 4명이 한 조인데 한 분은 갑자기 남편이 병원에 입원을 하는 바람에 못 오셨다. 아침 일찍 요가를 하고 와서 바로 아이 학교로 갔다. 희령인 혼자서 씻고 옷 갈아입고 있으라고 어젯밤 미리 당부를 해 놓았다.

8시30분 급식실 문을 열고 들어가니, 영양사께서 사람 좋은 웃음으로 맞아주셨다. 전에도 한 번 뵈었는데 어쩜 그리 편안한 웃음으로 사람을 대하는지 참 좋아보였다. 급식 재료들은 벌써 도착하여 재료실에 쌓여있었다. 우리는 흰 가운을 걸치고 신발도 갈아신고 손에는 위생비닐장갑을 끼고 재료실로 들어갔다. 나는 리포터화일과 볼펜을 들고 재료 하나하나에 대한 포장상태, 위생상태, 온도, 수량, 원산지, 제조일 같은 것들을 체크하여 기입하는 일을 하였다. 다른 분들은 일일이 재료를 뒤적여보고 냄새도 맡아보고 세심한 눈으로 상태를 살펴보는 일을 했다.

냉동식품(명태포) 같은 경우에는 오는 과정에서 약간의 해동이 되어 박스 아랫부분에 있는 것은 괜찮은데 윗부분에 있는 것은 거의 다 녹아있었다. 운반과정에서 최대한 급속으로 하는데도 어쩔 수 없다고 배달원이 말했다. 영양사와 우리 검수단은 직송으로 배달 받는 걸 고려해봐야겠다고 말했다. 갑오징어는 원양산인데 냉동되었던 것을 냉장상태로 보관하였다가 가져온 것이었다. 이것도 윗부분에 있던 것에서 약간 콤콤한 냄새가 나는 것 같아 여러번 맡아보다가 한 마리를 들어냈다. 아깝게 어쩔 것인가 했더니 영양사는 과감하게 버린다고 말했다. 난 괜찮은 것 같던데 다른 두 분이 그렇게 까다롭고 꼼꼼하게 검수를 했다. 다 우리 아이들이 먹을 것이고 온도도 점점 높아가는 요즘이라 위생에 더 신경을 쓰이는 모양이다. 

야채(콩나물, 부추, 대파, 마늘)는 모두 무농약으로 쓴다. 콩나물이 참 건강하고 깨끗해보였다.  오는 과정에서 온도는 다소 높아졌지만 상태는 양호했다. 이 학교는 화학조미료를 일절 쓰지 않고 음식을 만든다. 오늘은 콩나물국의 국물을 내기 위한 넙적한 멸치(이름이 뭐더라?)가 두 박스 있었다. 원산지는 기장군이었고 잘 말려져 때깔도 고왔다. 그외 참기름, 식용유, 카레가루, 부침가루, 김, 어묵 같은 것들도 다 좋았다. 그런데 재료실 타일바닥이 물기가 있어 좀 질척거리는 게 맘에 들지 않았다.  한 사람이 급식재료운송차도 상태를 점검하였다.

오늘 아이들 급식식단은 쌀보리밥, 콩나물국, 흰살생선카레튀김, 어묵오징어무침, 김구이, 비지미김치다. 맛있겠다. 난 아이들 아침을 빵으로 하기 때문에 학교나 유치원에서 점심을 맛있게 먹는 걸 상상하며 그나마 위안한다. 게으른 엄마의 변명이지...

 


댓글(7)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진/우맘 2004-05-11 1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오늘 내일 중으로 급식업체 방문이 있다고 들었는데...처음이고, 게다가 살림엔 소질이 없는지라 잘 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

BRINY 2004-05-11 1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곳은 자체급식하시나보네요. 저희는 S그룹 계열사에 위탁급식하는데, 학부모 급식 검수는 없어요. 저도 가끔 학생식당 가서 밥먹는데, 괜찮더라구요. 반찬은 김치 빼고 3가지. 도시락 반찬으로 환영받는 것을이 주로 나와요. 냉동식품 튀김류가 자주 나오는 거 아니냐고 가정 선생님은 지적하시지만, 저야 워낙 찬 도시락 밥이 싫어서 학교 다닐 적엔 거의 빵 싸가지고 다녔기에, 따뜻한 밥과 국을 먹을 수 있고 도시락 안 싸갖고 다니는 것 만으로 감사하답니다.

프레이야 2004-05-11 13: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자체급식을 합니다. 급식실 설비를 잘 해놓았어요. 전교생이 급식실에서 갓 나온 따끈한 밥과 국으로 식사를 하죠. 선생님과 아이들이 함께 해요. 저도 도서실 도우미 하는 날이면 급식을 먹는데 아주 맛있고 깔끔해요. 신설학교라 내년엔 6학년은 교실에서 먹게 될 거라네요. 학생수가 늘어나니까요. 이번 주 금요일 식단이 뭐더라, 현미밥, 추어탕, LA갈비찜, 오이소박이, 배추김치네요. 꼴딱 침 넘어가요, ^^

이리스 2004-05-11 19: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헉.. 추어탕.. 같은 것도 나오는군요.. ^^

파란여우 2004-05-12 2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급식수준이 거의 호텔식에 버금가는 수준이군요...요새 애들은 정말 좋겠다.^^

호랑녀 2004-05-13 16: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 추어탕에 갈비찜이라구요?(아무래도 이사해야겠군요)
우리학교도 올해부터 어머니회에서 급식검수를 시작하려고 하는데, 참 어렵네요. 일단 내 아이 놔두고 급식검수하러 일찍 나오는 것도 부담이시고...
가끔 엿보는데, 참 열심히 하시네요. 도서실도우미도 하시고.
배혜경님 아이들네 학교는 참 좋겠어요.

프레이야 2004-05-13 17: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파란여우님, 호랑녀님, 침나오죠? ^^
이번 금요일(5월14일)의 급식식단은 특별히 스승의 날 축하급식이랍니다. 그래서 다른 때보다 식단이 좀 고급^^으로!! 다른 때도 맛있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