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내면으로 돌아가서 자유롭고 올바른 자세를 견지한다는 스토아사상은, 정치적 좌절과 그 밖의 모든 불행에 처할 때마다 그들의 마지막 위안이었다.  

동일한 정신에서 철학은 고통받는 보에티우스에게 이런 말을 건넨다. 네가 깊은 수렁에 빠졌다고 한탄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너는 출세와 성공에 매달리지 않았는가. 그것은 네 삶을 행운의 여신 포르투나Fortuna의 손에 맡긴 꼴이다. 행운의 여신의 본질은 성공과 좌절, 존경과 경멸, 즐거움과 괴로움의 오르내림이다. 네 삶은 행운의 여신이 지닌 수레바퀴와 같아서 끊임없이 돌아가면서, 때로는 길게 때로는 짧게 올라가고 내려간다. 자신의 삶을 행운의 여신 손에 맡긴 사람은 갑자기 나쁜 일이 일어나도 놀라거나 한탄해서는 안 된다.  

행운이 여신이 다스리는 세계에서는 근본적으로 참된 행복이란 찾아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가장 먼저 기억해야 한다. 행운의 여신의 왕국에서 행복을 찾는 이에게는 믿을만한 안식처가 없다. 행복에 이르는 가장 좋은 처방은 이렇다. 오로지 영혼의 내면에 들어있는 본래의 집, 진정한 고향으로 돌아가라! 

- <지중해 철학 기행> , 클라우스 헬트, 효형출판 (449-45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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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에티우스는 행운의 여신에게 얻는 재물이 진정한 행운의 선물이 되지 못하는 까닭을 묻는다. 철학의 대답은 재물이 인간의 기대를 채워주지(충족시켜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인간이 원하는 재물이란 삶의 성공을 보장해주는 것, 곧 善이다. 그것은 다섯 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다. 1,자족(충만) - 2,힘(지배력) - 3,존경(사회적,정치적 지위 등으로 자신의 업적을 인정받는 방식) - 4.영광(신체적 장점 등으로 자신의 존재가 어둠이 아니라 환한 빛을 받고 감탄의 대상이 되는 방식) - 5, 편안함, 기쁨, 존재의 즐거움(육체적 쾌락)  그렇지만 이 다섯가지가 인간이 소망하는 것을 가져다주지는 못한다. 인간이 소망하는 것은 지속적이고 완전하며 안정적인 삶의 성취를 보장하는 것, 곧 '선'이기 때문이다. 잡다한 것에 부산떨지 않고 보다 나은 가치를 위해 묵묵히 걸어가야겠다. 가다보면 어느새 그만 가야할 때가 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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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rnleft 2009-05-23 09: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잡다한 것에 부산떨지 않고 보다 나은 가치를 위해 묵묵히 걸어가야겠다."
마음에 와 닿는 말입니다..

프레이야 2009-05-25 19:59   좋아요 0 | URL
턴님은 그렇게 보입니다. 묵묵히요..

하늘바람 2009-05-23 09: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삶은 행운의 여신이 지닌 수레바퀴와 같아서 끊임없이 돌아가면서, 때로는 길게 때로는 짧게 올라가고 내려간다. 자신의 삶을 행운의 여신 손에 맡긴 사람은 갑자기 나쁜 일이 일어나도 놀라거나 한탄해서는 안 된다.

프레이야 2009-05-25 20:01   좋아요 0 | URL
행운의 여신에 기대어 살아선 안 되겠단 생각이 드는 순간
삶이 좀더 나아질까요? 힘들어질까요?
저도 그 문장이 제일 와닿았어요.

하늘바람 2009-05-23 09: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위의 문장이 인상깊어요

맥거핀 2009-05-28 02: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학 때 술만 먹으면 '나는 참 즐겁고 싶다' 늘상 그랬었죠.
그리고 즐겁고 싶다는 핑계로 해야할 일들을 많이 안하기도 했구요.

지금은 손발이 오그라들어서 그런 말 못하기도 합니다만,
한편으로는 그런 생각도 들어요. 그때 그런 '즐거움' 또는 행복'이란 걸 방패삼아,
참 여러가지를 안하려고 살았던 건 아닌지. 그게 일종의 자기합리화의 수단이 아니었던 것인지..

아이고..참 맥락없는 댓글이군요. 죄송합니다.

프레이야 2009-05-28 17:18   좋아요 0 | URL
즐겁고 싶다, 그건 행복하고 싶다와 동의어로 들려요.
행복하려면 해야될 일보다 안 해야될 일이 더 많은 게 맞는 것 같단 생각이 들어요.
해야될 일과 안 해야될 일 사이에서 방황과 갈등을 하는 게 또 우리 사람이지만
의지의 문제겠지요. 제게도 그게 난제입니다.
맥락없는 댓글!, 그거 전 좋은데요.